쟁글, 자체 개발 앱토스 익스플로러 공개 …커뮤니티 생태계 위한 협업 강화

39

익스플로러, 앱토스 블록체인 세부 정보 검색 가능

앱토스 통합 정보 플랫폼 ‘커뮤니티 포털’, 연내 공개 예정

웹3 솔루션 기업 쟁글이 글로벌 레이어1 메인넷 앱토스 전용 블록 익스플로러(Explorer)를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쟁글

웹3 솔루션 기업 쟁글이 글로벌 레이어1 메인넷 앱토스 전용 블록 익스플로러(Explorer)를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익스플로러란 사용자가 블록체인 위에 있는 세부 정보를 검색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로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필수적인 인프라 중 하나다. 블록체인 탐색기라고도 불린다. 사용자는 트랜잭션(거래) 세부 정보 및 토큰 거래 주소를 검색하거나 특정 지갑 관련 정보 등을 알아볼 수 있다.

이번 앱토스 익스플로러는 쟁글과 앱토스 재단 간 비즈니스 협업의 일환으로 쟁글이 자체 개발해 제공했다. 최근 양사는 쟁글의 앱토스 밸리데이터 합류 및 에어드랍과 같은 커뮤니티 이벤트 공동 개최 등 웹3 생태계 확장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앱토스 익스플로러는 실시간으로 네트워크 상태를 진단하고 방대한 온체인 데이터를 쉽게 탐색할 수 있다. 생태계 내 토큰과 대체불가토큰(NFT) 관련 기본 정보부터 전체 거래 내역 및 홀더 통계까지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익스플로러 대비 빠른 속도와 높은 네트워크 안정성이 특징이다. 1000억 개의 데이터를 초당 2만개(TPS)까지 다룰 수 있고 일일사용자(DAU) 40만 명 및 동시접속자 3만 명의 트래픽도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쟁글은 올해 안으로 스마트 컨트랙트 코드 및 밸리데이터 관련 정보 등 메인넷 생태계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에 대한 세부 분석도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쟁글은 쟁글 ERP에 앱토스 체인을 지원할 수 있도록 개발 작업 중이며, 쟁글이 새로이 선보이는 재단별 통합 정보 플랫폼 ‘커뮤니티 포털(Community Portal)’ 첫 서비스를 앱토스 전용으로 개발해 연내 최초로 공개할 계획이다.

이현우 쟁글 공동대표는 “이번에 공개된 앱토스 익스플로러가 앱토스 네트워크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켜 커뮤니티원의 참여를 바탕으로 한 생태계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웹3 커뮤니티 생태계를 위한 쟁글과 앱토스 재단의 노력에 관심 갖고 지켜봐 달”고 밝혔다.

케빈 앙(Kevin Ang) 앱토스 재단 개발자 그로스 리드는 “쟁글의 지원이 앱토스 생태계 성장과 성공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이번에 쟁글이 선보인 새로운 앱토스 익스플로러는 사용자에게 상세한 트랜젝션 데이터와 실시간 분석을 제공해 생태계 내 투명성과 신뢰를 높이는 중요한 이정표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