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러니 욕먹지” 화물차 운전자들, 또 무시하네

178

화물차 과적 문제 심각
수화물 낙하 사고 증가
정부와 업계의 개선 필요

교통사고, 화물차 고장 원인 : 과적

과적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과적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한적한 고속도로 위를 달리던 중, 불안하게 화물을 싣고 있는 화물차를 목격하는 일이 빈번하다. 이러한 상황은 단순한 불편을 넘어서 도로 위의 시한폭탄과 같다. 과적과 부실한 화물 고정은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 요소다.

현행법에 따르면, 1톤 트럭의 최대 적재 중량은 1.1톤을 넘을 수 없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1.5톤, 심지어 3톤까지 싣는 경우도 흔하다. 포터2와 봉고3 같은 소형 상용 트럭은 과적의 대표적 사례로, 가득 실린 화물로 인해 위태로운 모습이 자주 보인다.

업계에 만연한 과적 문제
어쩔 수 없다는 입장?

과적 및 적재 불량 예시 - 출처 : 인터넷 커뮤니티 캡처
과적 및 적재 불량 예시 – 출처 : 인터넷 커뮤니티 캡처

의 근본 원인으로는 화주의 과적 강요, 무리한 운행 등이 지목된다. 결국 생계를 위해 어쩔 수 없이 과적 운행을 해야 한다는 의미다. 그러나 과적 단속 차량에 GPS 위치 추
적기를 부착해 피해 다니는 범죄를 저지르는 등 일부는 조직적으로 위법 행위를 하기도 한다. 이런 문제들이 계속되면 교통안전에 위협이 되기 마련이다.

과적에 따른 결속 불량
대형사고로 이어진다

적재 불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적재 불량 예시 – 출처 : 카프레스

과적된 화물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도로 위에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20톤 코일이 떨어져 도로 및 차량 파손으로 이어진 사례가 있고, 고속도로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한편 불법으로 축을 개조해 더 많은 화물을 싣는 경우도 흔하다. 이러한 개조는 차량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며, 브레이크 파열, 연비 악화, 도로 파손 등 다양한 문제를 야기한다. 

화물차 단속 예시 - 출처 : 국토부
화물차 단속 예시 – 출처 : 국토부

화물차들의 과적과 결속 불량 문제는 단순한 교통사고를 넘어 환경 오염과 도로 파손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동반한다. 과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업계 모두의 협력이 필요하다. 안전 규정을 엄격히 지키고, 화물 운송 시스템을 개선해나가야 한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