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결국 인정” 테슬라 최대 라이벌 지목, 이젠 기술력 충분하다 난리!

191

전기차-현대차-테슬라-미국

현대차그룹, 테슬라 주요 경쟁사로 평가
현대차그룹, 미국 전기차 시장 2위로 급부상
차세대 전기차 기술로 높은 평가 

테슬라 맹추격 중인 현대차그룹

전기차-현대차-테슬라-미국
아이오닉 5 N (IONIQ 5 N) – 출처 : 현대차

현대차그룹이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를 추격하는 주요 경쟁자로 자리매김해 주목받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는 2022년 미국에서 94,340대의 전기차를 판매실적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62.6%에 달하는 상승세를 기록했다.

현대차-전기차-미국
모델 Y – 출처 : 테슬라

덕분에 테슬라에 이어 미국 내 2위를 차지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판매량은 테슬라에 비해 적다. 모델3와 모델Y을 앞세운 테슬라의 아성을 뛰어넘기엔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다만, 제네럴모터스(GM), 포드와 미국 내 메이저 제조사를 앞서며 가격 경쟁력 뿐만 아니라 기술력으로도 충분히 경쟁할 여지가 있음을 입증했다.

위기에 발빠르게 대처하는 현대차그룹

전기차-현대차-테슬라-미국
아이오닉 5 충전 – 출처 : 현대차

현대차와 기아의 놀라운 실적은 연이은 신형 전기차 출시와 초고속 충전이 가능한 배터리 기술 덕분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더불어, 변경된 미국내 전기차 세금 공제에 대응하기 위해 리스 거래에 주력 한 점도 유효타로 적중했다.

작년 8월 시행된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은 현대차그룹에게 있어 최악의 상황이었다. 중국 견제를 위한 정책이지만 불똥이 튄 셈이다. 다행히 상업용 전기차 리스로 세일즈 비중 늘려, 어닝쇼크 등의 위기를 현명하게 넘겼다.

공장 완공만 손꼽아 기다리는 현대차그룹

전기차-현대차-테슬라-미국
EV9 – 출처 : 기아

조만간 현대차그룹의 북미 경쟁력이 크게 강화될 전망이다. 현재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는 제네시스 GV70 전기차가 생산되고 있으며, EV9은 조지아주 웨스트포인트 공장에서 올해 2분기 중 생산될 예정이다.

전기차-현대차-테슬라-미국
아이오닉 5 N (IONIQ 5 N) – 출처 : 현대차

한편 다른 전기차의 현지생산으로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전기차 전용 공장을 짓는 중이다. 올 하반기 가동 예정이며 이 경우 관세를 비롯해 미국이 제시한 규제 조건을 회피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미국을 비롯해 주요 국가에선 테슬라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다. 앞으로 2위를 넘어 1위를 할 수 있을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