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송보송 깨끗하게! 아이 옷 세탁법 일타 강의

371

아이의 피부 건강을 위해서는 유아 전용 세제와 섬유 유연제를 선택하는 것이 기본 원칙. 옷에 세제 잔여물이 남아 있으면 피부 저항력이 약한 아이에게 자극을 주기 때문에 식물성 계면활성제를 사용하고 헹굼력이 탁월한 유아 전용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안전한 아이 옷 세탁법과 추천 세탁세제로 아이의 피부 건강을 지켜주자.

아이 옷 세탁에 관한 궁금증 Best 3
Q. 꼭 유아용 세제를 써야 하나요?
유아용 세탁세제는 아이 옷과 침구 등을 세탁하기 위해 성분이나 기능에 중점을 두고 만든 제품으로 일반 세탁세제와 구별된다. 일반 세탁세제에는 가격을 낮추고 세정력을 높이고자 대개 합성 화학물질이 들어 있다. 특히 합성 계면활성제는 물과 기름을 섞이게 해 오염물질을 탁월하게 제거한다. 석유에서 추출해 가격이 저렴하고 세정력이 우수하지만 합성 물질이라 자연 상태에서 분해되지 않아 환경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옷감에 남을 경우 민감한 피부에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반면 유아용 제품에는 합성 화학물질을 줄이거나 형광증백제, 파라벤류 등 유해 화학물질을 배제한 제품이 많아 일반 세제에 비해 안심하고 쓸 수 있다.

Q. 세제를 많이 넣으면 더 잘 빨리나요?
세제를 많이 넣었다고 해서 빨래가 잘 되는 것은 아니다. 드럼세탁기는 낙차의 힘으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데, 많은 양의 세제로 인해 거품이 늘어나면 오히려 세탁이 잘 안되고 소요 시간만 늘어나며 그만큼 옷감도 손상된다. 따라서 제품에 표기된 세제 사용 지수에 맞춰 정량을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제 사용 지수는 1회 세탁량(kg)에 따라 3, 7, 10, 14 등으로 구분하며 동봉된 계량컵에 표시된 눈금 3과 7을 기준으로 가늠하면 된다. 얼룩이 묻지 않은 아이 옷이나 수건은 세제를 적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세제량이 많으면 옷감에 세제 찌꺼기가 남게 되고 이는 아이 피부와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Q. 헹굼 횟수를 추가하면 잔여물이 완벽히 제거되나요?
세탁 시 기본으로 설정된 헹굼 횟수보다 늘릴 필요는 없다. 피부에 자극을 주는 성분은 주로 계면활성제인데, 이는 한차례의 헹굼으로도 충분히 제거되기 때문이다. 흔히 세탁기에서 배수되는 헹굼 물이 뿌옇게 보인다는 이유로 횟수를 추가하는데, 이는 세척력을 높이기 위해 세제에 첨가된 빌더(builder) 성분 때문이다. 빌더로 사용되는 제올라이트는 물에 녹지 않고 아주 미세한 입자 상태로 퍼져 물을 뿌옇게 하지만 피부를 자극하지 않는다. 헹굼 횟수보다 중요한 건 세제량이란 사실을 기억하자. 세제를 많이 넣으면 헹굼 횟수를 아무리 늘려도 말끔하게 제거하기 어렵다. 지저분한 빨랫감은 단독으로 세탁하고, 얼룩이 묻은 경우 전처리 후 빠는게 세제량과 헹굼 횟수를 줄이는 요령이다.

유아 세탁세제 선택 가이드
1 형태에 따른 세탁세제 바로 알기
가루세제 일반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계량이 간편하며 세정력이 강해 흔히 사용된다. 하지만 물에 잘 녹지 않으면 세제 가루가 옷감에 남을 수 있다.
액상세제 가루세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액상세제다. 물에 잘 녹고 섬유 손상도 적어 유아용 제품이 많다. 세정력이 낮다는 인식도 있지만 고농축 세제가 등장하며 이런 걱정도 개선되었다.
천연세제 요즘에는 환경과 건강을 고려해 천연 가루비누나 소프넛 등을 사용하는 이들도 늘고 있다. 천연 가루비누는 물에 잘 녹고 피부와 환경에도 좋지만, 사용 시 뭉침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적정량을 미리 물에 녹인 다음 세탁기의 세제통에 넣는 것도 방법. 세탁세제는 물론 주방세제, 샴푸 등으로 쓰이는 소프넛은 무환자나무의 열매껍질로 천연 계면활성제인 사포닌 성분이 들어 있다. 천연성분이라 무해하고 잔여물 걱정이 없어 ‘노케미족’ 부모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세정 효과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세탁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반면, 일반 가정에서 쓰기에는 큰 문제가 없다는 이들도 있다.

2 천연 계면활성제 성분 체크하기
아이들의 피부는 얇고 각질층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아 외부 물질이 피부로 흡수되기 쉽다. 아이 옷에 세제의 유해 성분이 남아 있으면 가려움과 발진, 아토피피부염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천연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고르고 형광증백제, 파라벤류 등의 유해 물질이 없는지 확인한다.

3 안전성 인증 테스트 마크 확인하기
유아용 세탁세제는 안전기준 확인 마크와 신고번호를 표시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으니 이를 확인하자. 생활환경안전정보시스템인 초록누리(ecolife.me.go.kr) 사이트에 접속하면 안전 및 표시 기준을 위반한 제품, 생활 속 화학제품의 안전 정보, 전 성분 공개 제품 등을 볼 수 있다. 쓰는 제품에 어떤 성분이 들어 있는지, 또 안전한 제품은 무엇인지 확인 후 구매할 수 있어 유용하다.

피부 트러블 걱정 없는
유아 세탁세제&섬유유연제

 * 제품은 회사명 가나다순입니다.

1 더블하트 레스랩 유아용 프리미엄 세탁세제·섬유유연제
퀴노아 블루베리 발효초, 아보카도 오일 등 슈퍼푸드 원료로 만들었으며 독일 더마 테스트에서 피부 저자극 최고 등급을 받았다. 2배 고농축의 세탁세제는 유해세균 99.99% 이상 감소 효과를 입증했다. 형태가 독특한 용기는 릴렉스 핸들 설계로 손목 부담을 덜어준다.
더블하트(1660-2603, www.doubleheart.co.kr)

2 닥터바이오 패밀리 비건 세탁세제·섬유유연제
비건 포뮬러와 CMIT, MIT 불검출, 세척력, 피부 저자극 테스트를 완료해 여린 아이 피부에 닿는 옷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세제는 소량만 사용해도 세정력이 뛰어나 경제적이고, 유연제는 싱그럽고 포근한 포레스트 우디향이 은은하다.
로크(063-717-8787, www.doctorbio.kr)

3 비앤비 비건 섬유세제·섬유유연제
향료를 첨가하지 않은 무향 제품으로 예민하고 여린 피부에 닿는 빨래에 자극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신생아부터 온 가족 빨래에 사용할 수 있는 세제와 유연제로 환경과 동물을 생각한 프랑스 이브비건 인증을 받았다. 세제는 순하지만 강력한 포뮬러로 세척력과 헹굼력 모두 갖췄다.
메디앙스(080-023-6363, www.bnbofficial.co.kr)

4 슈가버블 친환경 세탁세제 버블원샷 버블클린·섬유유연제 스노우코튼
친환경 인증과 독일 더마 테스트에서 엑설런트 등급을 획득한 친환경 세제, 프로테아제 효소와 살림 필수 세제 3종의 이중 작용으로 세척력이 뛰어나다. 유연제는 알러지 유발 물질 무첨가로 자극 없이 부드럽고 포근한 느낌의 코튼 향이 오랫동안 지속된다.
슈가에코(080-251-4611, www.sugarbubble.com)

5 베베숲 홈 아기 세탁세제·섬유유연제
향료를 제외한 모든 성분을 EWG ALL GREEN 등급의 안심 성분으로 사용했다. 다양한 오염원을 순하고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으며 세정과 헹굼이 깔끔해 세제 잔여물 걱정이 없다. 유연제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 26종을 배제해 안심할 수 있고 잔향이 오랜 시간 남는다.
아르케인터내셔날(1577-2039, www.bebesup.co.kr)

6 마이비 피부에 순한 유아세제·섬유유연제
꼭 필요한 성분만 담은 중성세제로 저기포 시스템을 적용해 헹굼력이 우수하다. 유연제는 정전기 방지에 효과적이고, 프레시올리브향과 스위트 터치향 두 가지다. 유해 우려 성분을 첨가하지 않았으며 피부 자극 테스트를 완료했다.
아벤트코리아(080-628-8800, www.jejejik.com)

7 그린핑거 달콤한 블라썸 세탁세제·섬유유연제
세제는 100% 식물성 원료만 사용한 비건 제품으로 프리미엄 효소의 최적 조합으로 어떤 얼룩에도 섬세하고 강력한 세탁이 가능하다. 유연제는 물에서 생분해 되는 식물유래 유연 성분으로 옷감을 부드럽고 포근하게 감싼다.
유한킴벌리 (080-022-7007, www.yuhan-kimberly.co.kr)

8 슈베스 고농축 유아 세탁세제·섬유유연제
미국 농무부 USDA 인증을 받은 유기농 추출물을 함유해 안전하고 순하다. 고농축이라 적은 양으로도 깔끔한 세탁과 헹굼이 가능하고 유해 성분 첨가 없이 세정력을 인증받아 아기 섬유의 얼룩 세탁에 효과적이다. 유연제의 스위트 피치 향은 깨끗하고 달콤하다.
이오스트(070-8822-1752, www.subes.co.kr)

9 프로쉬 베이비 세탁세제·섬유유연제
카모마일 추출물의 저자극 포뮬러로 피부 자극 테스트를 통과한 세탁세제로 성분은 순하지만 5중 파워 효소가 분유 얼룩부터 섬유 속 유해세균까지 강력하게 세척한다. 세제와 유연제 모두 유해성분 무첨가와 식물 유래 성분 사용으로 잔여 세제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제이엔비(1566-0372, www.frosch.co.kr)

10 네이쳐러브메레 아기 오리지널 세탁세제·섬유유연제
인체 유해성이 의심되는 물질은 철저히 배제했다. 세제는 엄격한 검증 및 실험을 통해 제품력을 인정받았으며 식물성 원료로 만들어져 생분해율 98%로 자연 친화적이다. 유연제에는 라벤더 오일을 첨가해 피부 면역력과 알레르기 예방에 도움을 준다.
클레마랑(1544-2368, www.naturelovemere.co.kr)

11 베비언스 핑크퐁 베이비 세탁세제·섬유유연제
세척력을 높여주는 베이킹소다를 함유해 아기 옷 빨래 고민을 해결해준다. 유해 성분 10가지 무첨가는 물론 피부 테스트를 완료한 안심 성분 처방에 온가족 빨래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유연제는 정전기 방지 효과로 부드럽고, 건조 후 잔잔하게 남는 베이비 파우더 향이 은은하다.
LG생활건강(080-023-7007)

2023년 앙쥬 6월호
기획·글 앙쥬 편집부 담당 에디터 류신애·황지선(프리랜서) 내용·사진출처 앙쥬 자료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