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차 사고 주유구 방향 헷갈린다면”… ‘주유구’ 방향 쉽게 확인하는 법

151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주유소에 갔을 때 주유구가 어느 쪽에 있는지 몰라 헷갈렸던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물론 자기 자동차라면 주유구가 어디에 있는지 잘 아는 것이 당연하지만 렌터카나 다른 사람의 차를 이용할 때면 주유구 위치를 몰라 당황스러웠던 경험이 한두 번이 아니다.

이럴 때면 정차 후 운전석에서 내려 직접 주유구 위치를 확인하거나 다시 주차, 호스를 길게 빼서 주유를 하는 등 급하게 상황을 모면하는데 부끄러움에 얼굴이 시뻘게진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그렇다면 자신이 탄 자동차의 주유구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많은 사람들을 난감하게 했었던 주유구 위치 확인 방법은 생각보다 매우 간단했다.

자동차 계기판의 연료 게이지 쪽을 살펴보면 주유소 마크가 있다. 그리고 이 마크 옆에는 ‘삼각형’이 하나 있는데, 바로 이 삼각형이 가리키는 부분이 주유구의 위치다.

쉽게 말해 화살표가 ‘◀’ 모양이면 왼쪽, ‘▶’ 모양이면 오른쪽이다.

‘◀’ 주유구가 왼쪽에 위치

encar.com

‘▶’ 주유구가 오른쪽에 위치

encar.com

위에서 말한 주유구 위치 확인 방법은 국산차엔 100% 적용이 되어있으나 2000년 초중반에 나온 차들은 이런 표기가 없기 때문에 밖에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현대기아차는 주유구가 모두 왼쪽에 위치하고 한국GM에서 생산된 자동차들은 오른쪽에 주유구가 위치해있다. 르노 삼성 자동차들도 주유구가 왼쪽에 있지만 QM5의 경우에는 오른쪽에 있다.

※ Tip! 주유구 방향이 다른 이유?

주유구 방향은 자동차가 우측통행을 하느냐 좌측통행을 하느냐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우측통행을 하는 미국과 유럽의 자동차들은 주유구가 오른쪽에 있으며, 좌측통행을 하는 일본과 영국 자동차들은 주유구가 대부분 왼쪽에 있다.

그런데 우측통행을 하는 우리나라 자동차들의 주유구가 왼쪽에 있는 이유는 기술 제휴와 큰 관련이 있었다.

현대차는 미쓰비시(일본), 기아차는 마쓰다(일본), 르노 삼성은 닛산(일본)과 제휴를 맺었는데, 기술 제휴 기업이 좌측통행을 하는 일본인 탓에 주유구는 왼쪽, 머플러는 오른쪽에 있다.

하지만 기업 전신이 대우인 한국GM의 경우에는 미국 기업 GM과 제휴를 맺었기에 주유구가 오른쪽에 있다. 르노 삼성의 SUV QM5의 경우에는 프랑스 르노 기술이 많이 사용돼 주유구가 오른쪽에 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실시간 인기기사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