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리모델링】 부분 시공에 홈스타일링을 더해 맞춤형 공간 탄생!

305

더 많은 공간 사진을 보고 싶다면
집꾸미기. @ggumigi
공간출처. @romentor_mentor

트렌디하면서도
아이들을 위한 공간이었으면
좋겠어요.

안녕하세요:) 로멘토 디자인 스튜디오입니다. 오늘 ‘집꾸미기’에 소개해드릴 공간은 개성없이 칙칙하게 마감된 새 아파트입니다. 모든 것이 새것이지만 무엇 하나 살리고 싶은 것이 없는 이곳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막막해 하던 클라이언트와의 첫 만남이 기억나는 현장이에요.

새 아파트인 만큼 살릴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살리고, 꼭 필요한 부분은 공사를 하되 스타일링을 통해 분위기를 살리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좌 : BEFORE 도면 / 우 : AFTER 도면)
(좌 : BEFORE 도면 / 우 : AFTER 도면)

먼저 구입할 가구를 상의하고 스타일링 계획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주방 옆 알파룸을 놀이방까지 연결되게끔 하고, 안방에 마련된 서비스 공간의 불필요한 가벽은 철거 후 드레스룸으로 설계했습니다.

아기자기하게 완성된 현관

육각 모자이크 타일로 일부 패턴을 준 현관입니다. 미리 패턴을 설계하고 사이즈에 맞게 계산하여 한 땀 한 땀 색상이 다른 블랙 타일로 패턴을 완성시켰습니다.

중문은 아치형 도어로 일반적인 중문과는 다른 느낌으로 제작하였고, 공간 활용에 좋은 슬라이딩 형식으로 시공이 되었습니다.

현관에서 복도로 들어서면 오른 편으로 아치형 중문의 공부방과 정면으로는 안방, 왼편으로는 아이들 놀이방이 있습니다.

따뜻함이 묻어나는 거실

가장 먼저 보여드릴 공간은 거실입니다.

바닥은 공사 없이 기존의 마루를 그대로 사용하고, 스타일링으로 분위기에 큰 변화를 주었다고 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기본 베이스를 잘 다듬고 가구와 패브릭을 적절하게 조합하고, 머스터드 컬러를 포인트 컬러로 이용했습니다. 쉽게 변경할 수 없는 벽체나 바닥은 베이스에 충실하고 이동이 쉽거나 변경이 가능한 소품에 포인트를 주는 것이 분위기를 손쉽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이에요:)

다음으로는 주방을 보여드릴게요. 새 아파트이기 때문에 모든 걸 다 뜯고 새로 만드는 것은 꼭 필요한 구조가 아니고서는 리폼하는 쪽을 권하고 싶어요.

유난히 어두운 컬러의 싱크대 상판을 어떻게든 바꾸고 싶어 하셨기 때문에 그 비용을 다른 것에 투자하는 대신 싱크대 상판을 가려줄 가벽을 조금 높게 설치하는 방안으로 제안해드렸습니다.

주방 아일랜드 앞으로 높이가 있는 가벽을 생성하여 정면에서는 어두운 싱크대 상판을 보이지 않도록 하고, 주방 벽과 동일한 타일로 가벽을 마감했습니다.

주방 안쪽에서 보는 모습은 이렇습니다.

싱크대 높이보다 높은 가벽 덕분에 보이고 싶지 않은 부분은 안쪽에서만 볼 수 있어요:)

가벽을 설치하면서 자연스럽게 식탁 공간이 분리가 되었습니다.

4인 가족을 위한 다이닝 공간이 만들어졌습니다.

다이닝 공간에서 전면 투명 유리 안으로 알파룸이 보여요. 개방감도 주지만 다이닝 공간에서 스트링선반과 아치의 틀이 보이도록 의도하여 실제로 세련된 뷰를 볼 수 있어요.

아파트에서 주는 서비스 공간인 알파룸입니다. 공사 전에는 이곳이 오픈되어 있었는데 목공사를 통해 새로운 공간을 형성하고, 아이들이 쉽게 오고 갈 수 있도록 오픈형 아치 도어를 만들었습니다. 답답함을 없애고 아이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주방 쪽 가벽은 큰 강화유리를 시공했습니다.

좁은 공간이지만 알차게 구성하기 위해 많은 아이디어를 쏟아낸 공간이기도 합니다:) 안쪽으로 살짝 더 깊이가 있는 공간에는 오픈형 수납장을 짜 넣고, 수납이 가능한 벤치를 제작했어요. 그리고 평소에 불필요할 때는 가릴 수 있도록 포켓 도어를 설치했습니다. 공간 하나하나 활용성 있게 구성된 방이에요.

(맞은편 놀이방에서 바라본 모습)
(맞은편 놀이방에서 바라본 모습)

알파룸(공부방)에서 학습지를 하거나 책을 본 뒤에 자연스럽게 놀이방으로 넘어올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가능하다면 집 안에서 어린아이들에게 공간의 역할을 분리해주는 것이 좋아요.

공부방이 있으면 놀이방도 있어야죠!

순수하게 놀이방으로 계획한 방 안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으로 가득합니다. 놀이방은 투톤 벽지를 시공하고 포인트 등 기구를 설치해주었어요. 별다른 장식을 추가하기보다는 베이지와 화이트 투톤 벽지가 공간을 캐주얼하고 아늑하게 만들어 줍니다.

원래 가지고 있던 주방놀이세트와 냉장고 장난감이 들어갈 수 있는 세모 지붕의 집을 꼭 만들어주고 싶다는 클라이언트의 니즈로 목공 작업을 통해 제작해드렸습니다. 장난감과 잘 조화되어 또 하나의 사랑스러운 공간이 탄생했어요:)

온 가족이 함께 잠드는 침실

아직은 어린아이들과 함께 사용할 가족 침실은 오롯이 자는 공간으로만 계획했습니다. 안방 도어는 기존의 문을 리폼하여 모루 유리를 시공하였습니다.

남은 이야기가 궁금하시거나
가구 정보를 알고 싶으시면
‘집꾸미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