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버스 이어서 택시까지!?” 자율주행 택시 7월 시범 운행

247

▲바이두의 자율주행 택시/ 출처: BYD

서울은 이제 자율주행 택시 달린다!

서울시에서 자율주행 택시가 이르면 7월부터 시범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이는 국내에서 자율주행차의 상업적 운영을 위한 중요한 단계로, 택시 운전사 없이 운행되는 자율주행 택시가 도입될 것이다. 지난해 말 자율주행 버스를 시범운행중이며 최근 그 운행을 늘리고 있는 서울시가 이번엔 택시 운행을 통해 자율주행 테스트에 박차를 가하는 모양새다.

▲ 자율주행 택시/ 출처: SBS biz
▲ 자율주행 택시/ 출처: SBS biz

자율주행 기술 및 개발

자율주행 택시는 첨단 기술을 탑재하여 운전자 없이도 승객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이동시킬 수 있다. 이 기술은 실시간 교통 상황을 인식하고, 다양한 도로 조건에서 안전한 주행을 보장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아직 교통상황과 도로혼잡등에 대한 대처 등에 대한 우려는 남아 있지만 운행상 사고등에 대한 보험 및 기술적 보완이 준비되었다는 설명이다.

▲ 서울 심야 자율주행 버스/출처: 서울시
▲ 서울 심야 자율주행 버스/출처: 서울시

자율주행 택시 시범 운행 계획

시범 운행은 특정 도시 또는 지역에서 제한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초기 단계에서는 특정 경로에 대한 운행을 진행하며, 점차 운행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자율 주행 버스의 경우 차선변경이 많지 않은 경로에 버스전용 중앙차선 등의 이점 등 여러 유리한 조건에서 확대해 나간다는 것이 있는 반면 택시는 그런 제한적인 조건이 많지 않아 조금도 가혹한 테스트 환경이 될 것으로 보인다. 버스의 경우 노선확대의 단계로 빠르게 온 만큼 택시 사례에서도 좋은 소식을 기대해 볼 필요가 있다.

▲ 자율주행 택시의 모습/ 출처: 웨이모
▲ 자율주행 택시의 모습/ 출처: 웨이모

자율주행 택시의 안전을 위해 여러 안전 대책이 마련될 것이다. 이는 긴급 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는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과 안전 관련 프로토콜을 포함한다.

자율주행 택시의 도입은 교통 시스템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운전 노동력 부족 문제 해결 및 교통 효율성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서울 심야 자율주행 버스/출처: 서울시
▲ 서울 심야 자율주행 버스/출처: 서울시

결론

이번 자율 주행 택시 시범 운행은 자동차 산업의 미래와 도시 교통 시스템의 혁신적 변화를 상징한다. 이는 기술의 진보와 사회적 수용도가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가 될 것이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