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생포 고래마을, 울산함까지
겨울방학이 되면서 아이들과 겨울 여행 떠날 곳을 찾으시는 분들 많으신것 같아요. 울산에는 겨울여행지로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곳이 있습니다. 바로 장생포 고래마을이에요.
이곳은 2008년 장생포 고래문화특구로 지정이 되어서, 고래박물관과 울산함, 생태체험관, 4D체험관, 장생포 모노레일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어서,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울산 남구 장생포고래로 244 장생포고래박물관
052-226-5672
관람시간 09:00 ~ 18:00
매주 월요일, 설추석 당일 휴관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울산광역시 남구 장생포고래로 244 장생포고래박물관 지도보기
장생포 고래문화 특구에는 장생포 고래박물관, 고래 생태체험관, 4D 영상관, 울산함, 고래문화마을, 장생포 모노레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총 6가지 모두 각각의 입장료가 있어요.
장생포 고래박물관 (40분소요)
어른 2,000원, 청소년 군인 1,500원, 어린이 1,000원
고래생태채험관(40분소요)
어른 5,000원, 청소년 군인 4,000원, 어린이 3,000원
4D 영상관(15분소요, 시간지정제)
2,000원
울산함(40분소요)
1,000원
고래문화마을(1시간 30분이상 소요)
마을티켓 구매는 2,000원
장생포 모노레일(25분소요)
어른 11,000원, 어린이 7,000원
이 중 장생포 고래박물관, 고래생태체험관, 울산함, 고래문화마을을 자유이용하려면 해피관광카드를 구입하시면 좀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인 7,2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대상자는 노인(만65세 이상), 유아(36개월 미만),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입니다.
티켓구매는 문화마을 앞에서 구입하여야하며,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이용권구매를 하시면 매표시 주차권을 꼭 수령해야합니다.
장생포 고래박물관은 고래잡이가 금지되기 이전에 고래잡이를 했던 기록들이나 유물들을 보존하고 전시하고자 만들어졌어요. 1층은 암각화 반구대에 관련된 전시를 시작으로 고래를 잡고난 뒤에도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전시되어있어 볼거리가 가득합니다.
밍크고래의 뱃속에 있던 8개월 된 태아 표본을 시작으로 고래에 대한 다양한 전시물들을 볼 수 있어요.스탬프 미션도 있어서, 하나씩 도장을 찍어가며 둘러보기에도 좋습니다. 박물관 관람에 대해서 흥미를 유발해 줄수 있는 방법이라 좋은 것 같아요.
특히 수요일과 주말에는 어린이 체험실을 운영합니다. 수요일에는 장생포 박물관 무료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주말과 공휴일 1시부터 5시까지는 어린이체험실에서 유료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고래생태체험관은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곳이에요. 1층에는 고래를 볼 수 있는 해저터널 및 해저 쉼터가 마련되어있어요. 수족관으로 구성되있고, 이곳에 4D체험관도 있어서 같이 둘러볼 수 있습니다. 3층에는 전망대가 있는데, 주변풍경을 보기에도 좋습니다.
평일에는 3회 주말과 공휴일에는 2회 고래생태설명회를 진행합니다.
고래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평일 11시, 오후 1시30분, 4시 30분, 주말과 공휴일 11시, 4시 30분에 설명회를 같이 들어보세요.
고래문화마을에는 장생포 옜마을을 그대로 구현해 놓았는데요. 또한 고래뱃속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선장 선원의 집 그리고 국민학교, 고래해체장등을 볼 수 있어요. 이곳은 방송에서도 많이 촬영이 된 곳이더라고요. 옛날 교복을 대여해서 포토존을 배경으로 사진을 남기는 분들도 많이 계시더라고요. 부모님 세대분들은 추억여행하기에도 좋습니다.
울산 장생포 울산함은 장생포 고래생태체험관 건물 뒤편에 위치해있습니다. 큰 배가 바로 울산함입니다. 울산함에서는 해군복을 대여해줍니다. 해군복을 대여해서 사진을 촬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1인당 1벌로 1시간이용요금이 3,000원입니다.
울산함은 우리나라 최초의 호위함이었습니다. 2014년 12월까지 해양 수호의 임무를 했다고 합니다. 퇴역 배를 전시관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관람로를 따라서 실제 사용된 배 내부를 둘러볼 수 있어요.
전체를 다 개방한 것은 아니지만, 볼거리가 다양합니다.
해군에서 근무한 분들이라면, 울산함에 들어갔을때 추억이 되살아 날 것 같습니다. 곳곳에 마네킹이 비치되어있어서, 실제 해군들이 어떻게 생활했는지도 볼 수 있습니다.
전투와 호위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배이니만큼 전투관련 내용들도 들을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해서 배울수도 있습니다.
조타실과 거대한 미사일과 포들도 볼 수 있어요. 실제로 사용된 것들이기때문에 리얼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고래마을뿐 아니라 울산함까지 둘러보기 좋은 장생포 고래문화특구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셔서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