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와 국가데이터교환노드 구축 업무협약
빅데이터 안전하고 신속하게 연동 가능
LG유플러스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와 국가데이터교환노드(NDeX) 구축과 운영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도권에서 국가 연구 데이터 허브(Hub)를 조성한다고 25일 밝혔다.
데이터교환노드는 민간 및 공공 클라우드 등 다수의 네트워크에서 보유한 빅데이터를 안전하고 신속하게 상호 연동할 수 있는 인프라다. 대용량 데이터 교환에 최적화된 체계를 갖추고 있어 최근 전세계적으로 정부 및 연구망을 운영하는 기관이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양 기관은 안정적인 설비 운영이 가능하도록 경기도 안양시에 위치한 LG유플러스의 하이퍼스케일급 데이터센터 ‘평촌 메가센터’에 국가데이터교환노드를 구축한다. LG유플러스는 광코어 기반 고성능 네트워크의 설치 및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국내외 클라우드 사업자와 국가데이터교환노드 간 상호 연결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AI) 기술 역량 확보를 위해서도 협력한다. KISTI가 보유한 초고성능 국가 연구망과 시스템에 LG유플러스의 AI 역량을 더해 AIDC 등 AI 인프라와 플랫폼 영역에서도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번 협약에 따라 KISTI가 IDC 설립을 추진할 경우 LG유플러스가 설계·구축·운영을 지원하기로 했다.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고객그룹장(전무)은 “국내 연구기관들이 대용량 공공 연구 데이터를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태원 참사, 분노 키워라”…북한 지령 받은 민노총 전 간부 ‘중형’
- “불륜 즐긴 건 남편인데…재산 한 푼 못 받고 쫓겨나게 생겼네”
- 이재명, 2차 고비 ‘위증교사’ 1심 오늘 선고…대권가도 암운 민주당 촉각 [정국 기상대]
- 카약 타던 60대男, 바위 틈에 껴 옴싹달싹 못하다 끝내
- 높은 공사비에 멈춰버린 재건축 시계, 곳곳 암초 [선도지구 초읽기③]
- 경기관광공사, ‘역사문화생태 관광융합콘텐츠’ 개발 성과보고회
- 인천항~굴업도 잇는‘해누리호’ 25일 첫 운항
- 광명시, ‘지방자치단체 사회적경제 정책평가’ 최우수상 수상
- 인천 시니어 드림 스토어 7호점 ‘GS25 계양까치말점’ 개점
- 美 안보보좌관 지명자 “트럼프, 우크라 확전 우려…종전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