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IM이 던전 스토커즈의 글로벌 테스트를 시작했다. 이번 테스트는 이용자 피드백을 수렴해 보강된 콘텐츠를 포함한다.
던전 스토커즈는 액션스퀘어 스튜디오 HG가 개발한 히어로 던전 익스트랙션 게임이다. 이번 테스트는 오는 27일까지 진행되며 스팀 플랫폼 내 던전 스토커즈 페이지에 접속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던전 스토커즈는 언리얼 엔진 5를 기반으로 구현된 판타지 세계를 탐험하는 게임이다. 3인칭 익스트랙션 PvPvE 던전 탐험게임으로, 이용자는 마녀의 저주로 탄생한 던전의 비밀을 파헤치고 생존을 위한 사투를 벌여야 한다.
게임의 특징은 매력적인 캐릭터, 스토커즈들에게서 나온다. 스토커즈의 외형과 서사, 장비가 손상될 경우 방어구가 점점 파손되는 시스템 등 트렌드에 따른 차별화를 꾀했다.
특히 이번 테스트에서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레네는 저주를 걸어 이동 속도 감소 및 회복 금지 상태로 만드는 ‘도망자의 저주’, 보호 마법을 부여하는 ‘피의 장막’, 공격 스킬을 지닌 정령을 소환하는 ‘정령 소환’ 등 전투 상황을 압도하는 강력한 스킬을 보유했다.
던전 스토커즈가 지금까지 보여준 모습들은 쓴소리를 들은 부분도 있지만, 고무적인 부분도 많았다. 기본 콘셉트가 좋은 평을 들었고 전체적인 플레이 방식 또한 장르적인 특징을 잘 담아냈다.
매번 임의로 조정되는 던전의 구조나 협력 플레이를 상정하고 레벨링 된 PvE 전투는 이 장르에서 다소 낯설게 느껴지는 요소지만 이는 동 장르의 게임 대부분이 겪는 어려움이다. 반대로 던전 스토커즈는 이러한 시스템이 신선한 맛을 첨가했다.
파티의 캐릭터 구성에 맞게 특성을 잘 활용하면서 끝까지 살아남고, 또 다양한 아이템을 파밍해야 한다. 그에 따른 전략과 전술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게임 내 의사소통 문제는 아직 크게 변하지 않은 모양새다.
협동을 방해하는 루팅 시스템이나 조악한 UI 등이 이용자의 질타를 받은 부분이다. 최근 론칭한 익스트랙션RPG 장르의 경쟁작들이 큰 주목을 받고있는 만큼 던전 스토커즈가 헤쳐나갈 길은 멀고도 험하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보스 레이드 콘텐츠 ‘영혼의 전당’을 만나볼 수 있다. 이용자는 영혼의 전당을 통해 감옥 던전 또는 격전지에서 획득한 영혼석을 사용해 보스를 소환하고 공략할 수 있다. 아울러 전체적인 게임 플레이 방식을 학습할 수 있는 튜토리얼 시스템과 개인 숙련이 가능한 훈련장이 새롭게 등장했다.
장비 손실 없이 대전할 수 있는 9 대 9 격전지 모드, 감옥 던전 1인 플레이가 가능한 ‘솔로 모드’가 추가됐다. 여기에 게임의 구색을 갖춰줄 기본적 요소들도 건재하다. 지난 테스트에서 호평받은 방어구 교체 시스템과 춤 및 소셜 모션 기능, 일일 임무 이벤트 등의 콘텐츠가 마련됐다.
또한 하이브IM은 이번 글로벌 베타 테스트를 기념해 출석 이벤트를 실시한다. 하이브 IM은 테스트 기간 동안 7일간 게임에 접속한 모든 이용자에게 얼리 액세스 출시 이후에도 영구 소장이 가능한 캐릭터 ‘레네’를 선물한다.
뼈다귀 무덤 지역, 보스 몬스터, 신규 모드와 아이템, 전체 맵 기능, 보물 상자 등 여러가지 컨텐츠 역시 확인할 수 있다. 지형 개선이나 UI/UX의 변화 등은 조금 더 심도있는 플레이를 통해 확인해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언급했던 경쟁작들의 출시에 의한 가시밭길이 예상되는 반면 장르 자체에 대한 관심도의 증가는 충분한 반사이익을 노려볼 만하다. TPS와 캐릭터성 등 언급할 가치가 있는 차별화 요소들이 존재하기 때문. 결과적으로 이번 테스트를 통해 게이머들에게 확실하게 눈도장을 찍을 필요가 있다.
현재까지 이용자들의 반응은 첨예하게 갈리고 있다. 우선 벽 등 장애물에 있어 발생하는 기본적 문제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거리를 가늠하기 힘든 TPS게임에 있어 불리한 요소다.
이는 지속적으로 언급됐던 근접 캐릭터와 원거리 캐릭터간의 밸런스에 문제를 발생시킨다. 근접 캐릭터의 경우 날아다니거나 천장에 붙어있는 몬스터를 처리하기 여전히 힘들다. 반면 원거리 캐릭터는 PVP, PVE 모두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서술했던 벽의 경우 고증에 의해 화살은 벽에 막힌다. 또한 근접 공격으로 바로 앞에 있는 적을 공격하다 옆 기둥에 막히는 경우도 존재한다. 그런데 원거리 마법 공격 범위는 이를 상쇄한 경우가 존재해 볼멘소리를 듣고 있다. 또 달리기와 걷기의 모션 차이가 나지 않는 부분도 개선되지 않았다.
궁극기에 해당하는 마석의 경우, 사용하면 방어구를 해체하는 시스템이 복구됐다. 이에 대한 의견은 갈리는 실정이지만, 근본적인 기획 방향에 부합하는 형식으로 롤백이 진행되고 있다.
힐다 캐릭터의 특정 부위 논란의 경우도 레거시 스킨을 통해 이용자 의견을 반영했다. 다만 게임이 히어로 베이스기 때문에 캐릭터 디자인이 중요한데, 남성 스토커즈의 디자인이 아쉽다는 의견은 여전히 존재한다. 직업 자체가 캐릭터인 게임의 특성상 힐러, 궁수, 대검 플레이가 억제되는 것은 아니냐는 의견이다. 이외에 핑과 최적화 문제는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의견은 역시 캐릭터에 관한 이야기다. 익스트랙션 장르를 즐기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던전 스토커즈에 관심을 가진 이유가 미형의 캐릭터였다는 의견이다. 이는 게임성의 제한이라는 부정적 의견을 불러올 수 있으나 반대로 확실한 마니아층을 확보할 수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타깃층을 확실히 하는 스탠스를 보여달라는 것이 주된 이용자 의견이다.
익스트랙션 장르 자체에 관심이 있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매력적 캐릭터를 확인해보고자 하는 이용자라면 한 번쯤은 테스트에 참여볼 가치가 있다. 테스트 기간 동인 출석만 해도 얼리 액세스 단계부터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레네를 제공하며 기존 테스트를 통해 지적받았던 부분이 일부 해소됐다.
이용자 반응은 지속적으로 갈라지고 있지만 이러한 반응 역시 모두 관심으로 분류한다면 던전 스토커즈는 아직까지 발전 가능성이 충분한 게임이다. 때문에 지속적인 피드백 반영을 통해 이번 글로벌 테스트까지 잘 치뤄낸다면 범람하는 익스트랙션 장르 속 돋보이는 게임으로 남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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