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식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및 식습관

190

때때로 우리는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폭식의 유혹에 빠지곤 합니다. 폭식은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ㅛ. 지속적인 폭식은 체중 증가, 소화 장애, 식사 장애 등의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몇 가지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정기적인 식사 시간 정하기

규칙적인 식사 습관: 하루에 3번의 식사와 1~2번의 건강한 간식을 포함하는 정기적인 식사 시간을 설정합니다. 이는 신체에 에너지를 균일하게 공급하고 포만감을 유지시켜 폭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침 식사의 중요성: 아침 식사를 건너뛰면 나중에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루를 시작하는 첫 식사는 포만감을 주고 나머지 하루 동안의 식사 분배를 조절하는 기준점이 됩니다.

식사 계획: 매주 식사 계획을 세우고, 이를 따르도록 합니다. 계획된 식사는 무분별한 간식 섭취를 줄이고, 식사에 대한 통제감을 높입니다.

2. 의식적인 식사하기

천천히 먹기: 음식을 천천히 먹으면 뇌가 포만감을 느끼는데 충분한 시간을 갖게 되고, 과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씹는 횟수 늘리기: 충분히 씹는 것은 소화를 돕고, 더 작은 양의 음식으로도 만족감을 높여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강한 식욕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사 중 집중하기: 식사를 할 때는 TV나 스마트폰 등의 전자 기기 사용을 자제하고 음식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산된 주의력은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감정적 식사 인식하기

스트레스 관리: 감정적으로 어려운 시기에는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감정을 다른 방법으로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고, 식사를 감정적 해소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식단 일기 작성: 자신이 어떤 음식을, 언제, 어떤 이유로 먹었는지 기록하는 것은 식습관을 모니터링하고 감정적 식사 패턴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건강한 식품 선택하기

영양소 균형: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주요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합니다. 균형 잡힌 식사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고, 에너지 수준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공식품 피하기: 고칼로리이지만 영양가는 낮은 가공식품 대신에 신선한 자연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포만감을 높이고 영양 섭취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간식 선택: 건강한 간식을 미리 준비하여 불필요한 간식 섭취를 방지합니다. 견과류, 신선한 과일, 요거트 등은 건강한 간식 옵션입니다.

5. 활동적인 생활 유지하기

정기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식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운동은 식사 후에도 포만감을 느끼는 데 기여하여 폭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활동적인 취미 찾기: 신체 활동을 포함한 취미는 마음을 바쁘게 유지하고, 음식에 대한 생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춤, 하이킹 등은 몸과 마음을 모두 활동적으로 만들어줍니다.

활동적인 휴식 취하기: 잠시 책상이나 TV 앞에서 벗어나 짧은 산책을 하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등의 활동적인 휴식은 일상 속에서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고 폭식을 유발할 수 있는 지루함이나 피로를 예방합니다.

6. 식사 환경 조성하기

즐거운 식사 환경: 식사 공간을 쾌적하고 편안하게 만들어 식사 시간을 기대하게 합니다. 예쁜 식기를 사용하거나, 조용한 음악을 틀어 놓는 등의 분위기 조성은 식사를 더욱 즐겁게 만들 수 있습니다.

주변 음식 노출 줄이기: 가정이나 직장 내에서의 무분별한 간식 노출을 최소화합니다. 눈에 잘 띄는 곳에 건강한 간식을 두고, 유혹이 될 수 있는 식품은 보이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식사 준비에 시간 투자: 식사를 준비하는 과정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함으로써 식사에 대한 감사함을 느끼고, 자연스럽게 섭취량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직접 요리하는 것이 식품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고, 먹는 양을 자연스럽게 조절하게 합니다.

7. 사회적 지원 확보하기

지지적인 사회적 환경: 친구나 가족으로부터의 지지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폭식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함께 건강한 식사를 하거나 운동을 하는 등 지지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의 도움받기: 폭식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 영양사, 심리상담가 등 전문가와의 상담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전문가는 개인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조언과 치료 계획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지지 그룹 가입: 비슷한 문제를 가진 사람들과 경험을 나누는 지지 그룹에 참여하는 것도 유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그룹은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격려하며, 폭식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지지를 제공합니다.

폭식은 단순히 신체적인 문제가 아니라 심리적,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행동입니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 정서적 지원, 환경 변화 등 여러 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속적인 노력과 인내를 통해 폭식을 예방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사진-펙셀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