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사가 완벽해야 하는 ‘완벽주의’, 삶의 질 떨어뜨린다?

187

완벽주의는 매사에 완벽함을 추구하는 심리적인 성향이며, 건강과 삶의 질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완벽주의가 건강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함께 살펴보자.
 

완벽주의가
건강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완벽주의와 신체적 건강

완벽주의자들은 자신의 몸매나 외모에 대한 과도한 민감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지나치게 식이 제한을 하거나 극단적인 운동을 하면 오히려 영양실조, 에너지 부족, 신체적 스트레스 증가 등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올바른 식단과 균형 잡힌 운동은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기에 꼭 지켜주어야 한다.
 

완벽주의와 심리적 영향

완벽주의자는 완벽한 결과를 얻지 못할 경우 실망이나 자책감을 느낄 수 있다. 이는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불안을 초래할 수 있고, 자신에 대한 비판적인 태도를 가지고 자존감을 저하시킬 수 있다. 적당한 목표 설정과 자기방어적인 태도를 통해 완벽을 추구하면서도 자신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완벽주의와 대인관계

완벽주의자들은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높은 기준을 적용하기 쉽다. 이는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완벽주의자는 타인에 대해 비판적이고 용서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사회적 관계의 건전성을 저해할 수 있다. 타인과의 이해와 협력을 통해 보다 건강한 대인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완벽주의와 일과 삶의 균형

완벽주의는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완벽한 결과를 추구하면서 업무에 집중하고 높은 성과를 내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개인의 여가시간과 휴식이 사라질 수 있다. 적절한 휴식과 여가활동은 스트레스 관리와 행복감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남겨두는 것이 좋다.
 

완벽주의 극복 방법

완벽주의에 빠져있는 경우, 균형 잡힌 태도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관찰을 통해 완벽주의적인 생각과 행동을 인식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심리적인 지원을 받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완벽주의는 궁극적인 완벽을 추구하는 것이 어렵고, 건강과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대신에 적절한 목표 설정과 타협을 통해 자신을 받아들이고, 균형을 유지하며 행복과 만족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 출처 펙셀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