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잠기는 이유, 아침 물 한 잔으로 해결

8
Designed by Freepik
Designed by Freepik

“목이 잠긴 것 같은데, 감기 걸렸어?”라는 질문을 들어본 경험은 누구에게나 한 번쯤 있을 것이다. 증상 자체는 무척 흔하다. 그냥 자고 일어나서 목이 잠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보통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괜찮아지는 증상이지만, 빈번하게 발생할 경우는 건강상 관심이 필요하다. 목이 잠기는 이유와 더불어 예방을 위한 방법들을 살펴본다.

‘목이 잠긴다’는 것의 의미

‘목이 잠겼다’라는 말은 사실 의미가 명확한 말은 아니다. 여러 가지 상태를 통틀어 나타내는 표현이기 때문이다. 보통 다른 사람이 감지하는 목 잠김은 목소리가 약해지거나 갈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하지만 목소리로 표시가 나지 않더라도 본인만이 느낄 수 있는 다른 목 잠김 증상들이 있다. 음식물을 삼킬 때 목에 불편감이나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목 안에 무언가 이물감이 느껴지는 경우, 목이 건조해져 불편함을 유발하는 경우 등이다. 이밖에 목이 잠기는 증상과 그 느낌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다르게 표현될 수 있다.

물론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대수롭지 않은 증상들일 수도 있다. 아침에 목이 잠겼다가 시간이 지나며 서서히 괜찮아지는 경우도 흔하다. 다만, 매일 아침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거나 매일까지는 아니더라도 자주 목이 잠긴다 싶으면 보다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상생활 속 목이 잠기는 이유

일상에서 목이 자주 잠기는 편이라면,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생활습관에서 찾아보는 것이 좋다. 가장 쉽게 점검해볼 수 있는 것은 목 건조다. 목소리가 변하는 증상, 또는 흔히 ‘목이 칼칼하다’라고 표현하는 증상은 목이 건조해지면서 나타날 수 있다. 일정 이상 습도를 유지해야 할 목의 점막이 낮아지면서 성대가 제대로 진동하지 못하거나 공기가 통과할 때 자극을 받는 것이다.

목이 건조해지는 증상은 평소 음주를 자주 즐기는 사람도 흔히 겪을 수 있는 문제다. 알코올이 이뇨 작용으로 탈수 상태를 일으키기 때문에, 몸 안에 수분 부족 현상을 불러올 수 있는 것이다. 술 마실 때 유독 물을 충분히 섭취하라고 강조하는 이유 중 하나다.

일상생활에서 목이 잠기는 이유 중 또 한 가지는 대기 오염 및 흡연이다. 공기 중의 미세먼지나 담배 연기 등에 포함된 유해 물질은 기도를 드나드는 과정에서 목 점막에 강한 자극을 주게 된다. 이로 인해 염증이 생기거나 부어오르게 되면 목에 이물감이나 불편감을 느낄 수 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음식을 삼킬 때마다 자극을 받아 통증을 느끼게 된다.

목이 잠기는 의학적 이유

일상생활 속 목이 잠기는 이유에서 짐작할 수 있듯, 이런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목이 건조해지거나 점막에 염증 및 부기가 생기는 것은 호흡기에 각종 감염이 발생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났을 때와 같은 증상이다. 천식이나 폐렴 등 호흡기 계통 질환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요즘들어 흔하게 나타나는 또 한 가지 이유는 ‘위산 역류’를 들 수 있다. 과식이나 자극적인 음식 섭취가 잦고, 커피나 술을 즐겨 마시는 경우라면 흔히 겪을 수 있는 증상이다. 목이나 호흡기 문제가 아니라, 위장 및 소화기관 문제 역시 목이 잠기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목 잠김 현상 예방하기

아침에 일어나면 가글을 하거나 가볍게 입속을 헹궈내도록 한다. 그런 다음 미지근한 물 한 잔을 마셔주면 좋다. 이는 밤 사이 습도가 떨어짐으로써 건조해질 수 있는 목을 지키는 습관이 된다. 

입속이 건조해지면 구강 점막이나 잇몸에 유해한 균들의 번식이 활발해진다. 이들은 입속에서 목으로 넘어가 호흡기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기상 후 가글은 목이 잠기는 이유 예방부터 입속부터 목과 호흡기 전체에 발생할 수 있는 감염 예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일과를 보내는 중에도 마찬가지다. 종종 물을 마셔줌으로써 입속과 목을 비롯해 몸 전체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술을 마실 때는 평소보다 좀 더 물을 넉넉하게 마셔주는 것이 필요하다.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경우 목이 심하게 붓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음식이나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는지를 미리 검사해두는 것도 중요하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