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라이더에 한집배달 두 건 이상 동시 배차 테스트
배달의민족이 라이더 한 명이 배달 한 건을 수행하는 ‘한집배달’ 서비스에 두 건 이상을 동시에 배차하는 방식을 테스트하고 있다.
이에 배달업계 일각에서는 ‘한집배달’이 사실상 ‘두집배달’이 된 것 아니냐는 지적을 쏟아내고 있다.
다만 배달의민족은 픽업 즉시 배달이 이뤄지기 때문에 ‘한집배달’의 의미가 퇴색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2일 배달업계에 따르면 배달의민족은 라이더 한 명에게 한집배달을 두 건 이상 동시에 배차하기도 한다.
이에 배달업계 일각에서는 한집배달이 사실상 ‘두집배달’이 된 것 아니냐고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배민은 픽업 즉시 배달이 이뤄지기 때문에 한집배달이 맞다는 입장이다.
2일 배달업계에 따르면 배민은 라이더 한 명에게 한집배달을 두 건 이상 동시에 배차하기도 한다.
자영업자 익명 커뮤니티 ‘아프니까 사장이다’에는 “배달의민족 약관이 얼마 전 개정돼 라이더에 2개 배차, 3개 배차 같이 넣더라”라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실제로 한 배달업계 종사자는 배달의민족 측이 라이더가 부족한 상황에서 한집배달 두 건을 같이 주기 시작했다면서 “솔직히 두 번째 손님은 바로배달 의미 없이 기다리게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집배달은 라이더가 한 음식점에서 음식을 바로 고객 한 명에게 배달하는 서비스다. 라이더가 여러 음식점을 방문해 음식을 차례로 가져가고 각 음식을 다시 손님에게 전달해 주는 ‘알뜰배달’보다 빠르게 음식을 받을 수 있다.
현재 배민 알뜰배달은 무료로 운영 중이고, 한집배달은 추가 배달비를 내면 이용할 수 있다.
그런데 최근 배달의민족 이용자들은 한집배달 시스템의 신뢰성에 의문을 나타내고 있다. 배달이 너무 늦는 데다 한집배달이 두 건씩 배치될 수 있다는 걸 알았다면 굳이 한집배달을 이용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다만 배민은 한 라이더에게 한집배달을 두 개 이상 주는 경우가 있지만, 라이더가 음식을 가져가는 즉시 배달하고 반드시 한 곳씩만 배달하게 돼 있기 때문에 한집배달의 개념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했다.
또 두 번째 배달은 인공 지능이 조리 시간이 많이 남은 주문을 배차해 배달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고 설명했다.
배민 측은 라이더들의 배차가 끝나기 기다렸다가 다른 주문을 배차하는 것보다 더 빠른 배차가 가능하고, 라이더에게도 효율적인 동선을 제공할 수 있다고 알렸다.
실시간 인기기사
- 1위 ‘시청역 역주행 사고’로 가장 바쁜 부서에서 일밖에 모르던 서울시청 공무원도 참변…장례식장은 울음바다
- 2위 ‘전여친 낙태 요구’ 사생활 논란 허웅, 동생 허훈과 찍은 광고서 사라져
- 3위 ‘전여친 낙태 요구’ 사생활 논란 허웅…팬들은 꾸준히 보육 시설에 ‘분유·기저귀·장난감’ 후원
- 시각장애인이 ‘키오스크’로 원하는 메뉴 주문 못한다는 말 듣고 ‘맥도날드’가 내린 통 큰 결단
- ‘존 윅’ 후속편 캐스팅돼 57세 나이로 할리우드 진출하게 된 배우의 정체
- “한화리조트 설악 달려가야 하는 이유”…올해 ‘워터밤’ 역대급 라인업 공개
- 중국산 전기차 ‘BYD 씰’, 부산서 충전중인 모습 포착…국내 출시 임박했다
- “남자직원이 무료이미지 쓰다가…” 남혐 ‘손가락 논란’ 일은 볼보그룹코리아의 공식 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