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사료량 얼마나 줘야 할까?

34

[폴동물병원의 알쓸반잡] 안녕하세요 24시 폴 동물 병원입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얼마나 많은 사료량이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처음 입양해서 기르실 때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의 하나입니다.​

사진=폴동물병원 공식 블로그 화면 갈무리(이하)

사진=폴동물병원 공식 블로그 화면 갈무리(이하)

하지만 아이의 특성, 나이, 비만 여부, 중성화 여부 등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필요 에너지 요구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답변은 다양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우리 아이가 얼마나 먹는 것이 정상인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아지 사료량 계산법

우리 아이가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 계산하기에 앞서 가장 기본적인 RER(휴식기 에너지 필요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휴식기에 숨 쉬고 심장이 뛰는 등 기본적으로 필요한 에너지 요구량을 RER이라고 하는데요.

계산은 (체중(kg) X 30) + 70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휴식기 에너지 요구량(RER)

(체중(kg) X 30) + 70


예를 들어 우리 강아지가 3kg이라고 한다면 (3 X 30) + 70으로 계산을 하게 되고 총휴식기 에너지 필요량은 160Kcal입니다.

위 에너지 필요량은 휴식 상태에서 필요한 최소 에너지 요구량이기 때문에 일일 에너지 필요량(DER)을 휴식기 에너지 요구량(RER)에서 곱해서 계산해 주어야 합니다.

일일 에너지 요구량(DER)

휴식기 에너지 요구량(RER) X N(아이 상태에 따라 달라짐)

그렇다면 몇을 곱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일일 에너지 요구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중성화된 성견(2살 이상) = 1.6 X RER

•중성화 안 된 성견 = 1.8 X RER

•비만 성견 = 1.2 X RER​

•체중 감량이 필요한 성견 = 1.0 X RER

•활동량이 많은 성견 = (2~5) X RER​

•0~4개월 강아지 = 3.0 X RER​

•4개월~1살 강아지 = 2.0 X RER

그리고 강아지들은 소형견부터 대형견까지 체형이 다양하고 체중도 다르기 때문에 우리 아이가 비만인지 알아보는 방법은 아래 BCS score라는 표를 참고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가 비만이라면 아래 표 4번, 5번처럼 허리가 잘록하지 못하고 위에서 봤을 때 허리 라인이 소실되고 갈비뼈가 만져지지 않으며 아래 사진 6~9번과 같은 체형을 갖게 됩니다. 참고해서 비만이라면 사료량을 줄여주셔야 합니다 ^^

이제 아이의 상태에 따른 일일 에너지 요구량을 알아보았는데요. 아이 체중과 필요 칼로리를 예를 들어 계산해 드리겠습니다.​

**
예를 들어 중성화 한 1살 이상의 3kg 강아지라면.. 위에서 구한 RER은 160kcal인데요. 1.6 X RER(160kcal)이기 때문에 256Kcal입니다.​

그리고 비만인 3살 7kg 강아지라면 RER은 (7×30)+70으로 280kcal이며 DER(일일 에너지 요구량) = 1.2 X (RER, 280kcal)이며 총 하루 에너지 요구량은 336kcal입니다.

​Kcal를 정했다면 사료의 그람 수당 칼로리를 곱해서 몇 그램을 먹여야 할지 정해서 먹이면 되는데요. 이 계산이 힘들다면 일반적으로 사료 뒷면에 비만, 정상, 마른 아이에 따라 먹이는 사료 그람이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강아지 사료량 계산의 주의점

위 계산이 많이 어렵고 복잡하실 수 있는데요. 요즘 사료들은 뒷면에 대략적인 필요량이 체중별로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체크가 가능합니다.

다만 위 표에서도 보았듯이 활동량이 많은 아이들은 하루 아이의 에너지 필요 요구량(DER)이 2~3배 차이가 날 정도로 다릅니다. 달리 얘기해서 아이의 에너지 소모량이 각각 크게 다를 수 있다는 얘기인데요. 결과적으로 생각해 봐야 할 문제는 우리 아이의 활력, 변 상태, 배고파하는지 등 다양한 요소들을 따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 아이가 정상보다 마른 상태이고 사료에 표기된 양보다 많이 주는데도 많이 배고파한다면… 에너지 소모가 많다는 얘기일 수 있기 때문에 변 상태가 괜찮다면 더 먹이셔도 괜찮습니다.

아이의 소화 기능에 비해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변이 묽어지기도 하는데요. 다양한 요소들을 체크해 보시고 아이 사료를 먹이는 양이나 어떤 사료를 먹여야 할지, 다이어트 사료를 먹이는 게 괜찮은지 등등이 어렵다면 다양한 요소에 대한 판단은 수의사 선생님과 상의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사료량 계산을 가장 필요로 하는 아이들은 비만인 아이들입니다. 비만 강아지들은 사료 종류, 사료량을 특히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김평 수의사(kimpyung@hanmail.net)​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