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C, 고효율 산업용 송풍기 시스템 기술 개발 R&D 선정

75

컨소시엄 구성 후 과제 공동수주

4개 중 1개 연구분야 전담 추진

오는 2027년 12월까지 과제 수행

송풍기 산업 발전 견인 기대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기계소재부품센터 시험사진.ⓒKTC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에너지효율규제 대응 고효율 산업용 송풍 시스템 기술개발 R&D사업’ 수행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에기평의 에너지수요관리 핵심기술개발사업-에너지 효율혁신 분야 중 하나다. 오는 2027년 12월까지 약 3년9개월간 총 예산 155억을 투입한 가운데 추진한다.

연구 분야는 ▲고효율 EC-Fan 기술 개발 ▲가변속 전동기 및 인버터 기술 개발 ▲가변속 전동기-구동시스템 고효율 인증 기준 개발 ▲가변속 송풍기 시스템의 고효율 인증 기준 개발 등 크게 4개 로 나뉘어 진행된다.

에기평은 2030 탄소 중립 및 에너지 수요 효율화 정책에 기여할 수 있는 통합 효율 인증 기준 개발과 제도 마련의 필요성을 위해 사업을 추진했다.

KTC는 대륜산업, 태양전기, 을지전기,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양대학교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과제를 공동 수주했다.

KTC는 총 4개 연구 분야 중 ‘가변속 송풍기 시스템의 고효율 인증 기준 개발’ 분야를 전담해 추진할 예정이다. 연구 과제 목표는 ▲가변속 고효율 EC-Fan 설계 및 제작을 위한 송풍기, 전동기, 인버터 시스템 통합개발 ▲전 운전 영역 고효율 달성 등이다.

구체적 연구 목표로는 3㎾, 5㎾, 10㎾, 20㎾ 용량급 가변속고효율 송풍기 시스템을 개발하되 가변속 전력 구동 시스템 효율은 IES4,EC-Fan은 FEG 71, FEI 1.4를 목표로 개발할 계획이다.

KTC는 이번 과제 수행을 통해 기존 기술적 한계로 에너지 절감이 쉽지 않았던 상업 및 산업용 송풍기, 전동기, 인버터 등의 분야에서 각각의 독립 기술 및 통합 시스템 개발로 에너지 고효율화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안성일 KTC 원장은 “과제 수행을 통해 개발한 가변속 고효율 송풍기 시스템이 널리 보급되면 실질적인 에너지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내 기업의 세계 시장 진출을 도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나아가 국가 산업의 미래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겠다”고 말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