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아이오닉 5’ 공개 임박… N 승부수 띄운다

204

현대차 N 브랜드의 첫 번째 고성능 전기차가 곧 현실이 될 예정이다. 아이오닉 5 N의 막바지 개발 과정이 담긴 티저 영상들이 공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영상에 등장하는 아이오닉 5 N 맹렬한 질주 장면은 자동차 애호가들은 물론 전기차에 관심을 가진 모두를 흥분케 하기에 충분했다. 지난 3월 공개된 첫 번째 편에 이어 추가로 공개된 두 편의 티저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아이오닉 5 N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봤다.

아이오닉 5 N의 두 번째 티저 영상은 고성능 N 브랜드의 탄생지이자, 고성능 모델의 요람인 남양연구소에서 시작된다. 연구소를 미끄러지듯 빠져나오는 아이오닉 5 N은 푸른 신호에 맞춰 서울의 도심 도로를 빠르게 질주한다. 복잡한 패턴의 위장막으로 차체를 가렸지만, 역동적으로 가다듬은 아이오닉 5 N의 디자인을 완전히 숨기기에는 역부족이다. 크게 확장된 에어 인테이크, 부피감이 강조된 펜더, 길게 연장된 리어 스포일러 등 아이오닉 5 N의 주행 모습에서 고성능 모델 디자인 요소가 돋보인다.


두 번째 티저 영상은 서울의 도심 도로와 트랙을 아우르는 아이오닉 5 N의 주행 능력을 강조했다. 영상 배경은 서울 도심에서 다시 남양연구소 주행시험장으로 전환되며 코너를 향해 빠르게 파고드는 아이오닉 5 N의 주행 모습으로 이어진다. 이처럼 장소와 관계 없이 거침없이 주행하는 아이오닉 5 N의 모습에서 N 브랜드가 추구하는 고성능 모델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다. 그것은 바로 N 브랜드의 퍼포먼스 비전 3대 요소 중 하나인 ‘일상의 스포츠카’다.

특히 아이오닉 5 N에는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 기술이 적용됐다. 영상에서 포착할 수 있는 아이오닉 5 N의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사운드다. 연구소에서 전원을 켜는 순간, 도심 도로를 달려 나가는 모습, 트랙에서 코너를 빠르게 선회하는 장면 등에서 아이오닉 5 N은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 기능으로 고성능 모델다운 짜릿함을 더한다.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는 운전자가 취향과 분위기에 따라 차별화된 주행 경험을 즐길 수 있는 기능이다. 이그니션, 에볼루션, 슈퍼소닉으로 구성돼 있다.

가상 변속 기능, 드리프트 모드 등 아이오닉 5 N의 고성능 특화 기술이 묘사됐다. 이어지는 트랙 주행 장면에선 패들 시프트로 작동하는 가상 변속 기능 존재도 연출됐다. 변속 때마다 고성능 자동차에 어울리는 사운드로 시프트 느낌을 표현해 현장감을 더한 것이다. 이어서 아이오닉 5 N은 드리프트로 티저 영상의 대미를 장식했다. 아이오닉 5 N이 멋지게 뒷바퀴를 미끄러트리는 장면은 전자 자세 제어 장치를 해제하고, 동력을 뒷바퀴로 집중해 드리프트를 허용하는 주행 기능도 암시하고 있다.

해당 티저 영상은 조회수 193만 회를 기록하며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냈다. 영상에 달린 댓글에서도 아이오닉 5 N의 가상 전자 엔진 사운드(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 기능 중 에볼루션 사운드), 드리프트 주행 기능, 강력한 주행 성능 등이 언급되며 곧 등장할 아이오닉 5 N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도심 도로를 유유히 순항하는 동시에 트랙에선 맹렬하게 달려 나가는 주행 모습은 아이오닉 5 N의 ‘기분 좋은 양면성’을 기대하게 한다.

세 번째 티저 영상의 배경은 독일의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서킷이다. 뉘르부르크링은 자동차 애호가를 설레게 하는 유서 깊은 레이스 트랙이자, 주행 성능을 예리하게 가다듬는 N 브랜드의 테스트 무대다. 총 154개의 코너와 좁은 노폭, 심한 고저 차와 보이지 않는 블라인드 코너 등 가혹한 주행 환경으로 유명한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서킷에 아이오닉 5 N이 등장했다. 현대차 고성능 N이 아이오닉 5 N의 레이스 트랙 주행 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테스트 주행에 나선 것이다.

아이오닉 5 N이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서킷을 질주하고 있다. 영상 속 아이오닉 5 N은 좁고 구불구불한 뉘르부르크링을 맹렬히 질주한다. 코너를 진입하기 위해 빠르게 감속하고 코너의 중심을 향해 날카롭게 선회하며, 빠른 속도로 코너를 탈출하는 모습에서 아이오닉 5 N의 역동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아이오닉 5 N의 트랙 주행을 묘사한 이번 영상은 고성능 N이 추구하는 ‘레이스 트랙 주행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아이오닉 5 N이 가속하는 장면에서는 가상 엔진 사운드가 울려 퍼진다. 뉘르부르크링에서의 격렬한 시험 주행 과정을 담은 티저 영상에서도 아이오닉 5 N의 다양한 특징들이 포착된다. 먼저 달라진 주행 사운드가 시청자들의 귀를 자극한다. 지난 두 편의 티저 영상에선 고성능 전기차에 특화된 가상 사운드를 선보였지만, 3편 영상에선 내연기관 소리를 한층 정밀하게 묘사한 가상 엔진 사운드가 도드라진다.

왼발 브레이킹, 디지털 클러스터에 표시되는 주행 정보 등 아이오닉 5 N의 다양한 기능이 연출됐다. 한편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서킷의 대표적인 헤어핀 구간인 카라치올라 카루셀에선 드라이버의 페달 조작 부분을 조명했다. 이 장면은 코너 진입 전 차량의 선회 거동을 만들기 위한 왼발 브레이킹 기능을 암시한다. 또한 영상은 다양한 주행 정보를 담은 아이오닉 5 N의 디지털 클러스터도 포착했다. 가상의 엔진회전수를 표시하는 타코미터, 가상의 기어 단수, 중력가속도, 배터리 온도 등을 표시하는 클러스터 화면에서 아이오닉 5 N의 유용한 주행 정보 기능을 예상할 수 있다.

세 번째 티저 영상은 아이오닉 5 N의 우수한 트랙 주행 내구 성능을 암시한다. 무엇보다 이번 티저 영상에서 두드러지는 건 아이오닉 5 N의 트랙 주행 내구 성능이다. 영상 초반, 트랙을 달리기에 앞서 드라이버가 ‘내구 모드’로 설정하는 모습에서 아이오닉 5 N에 적용된 트랙 주행 특화 기능을 예상할 수 있다. 이와 연계해 영상은 아이오닉 5 N이 뉘르부르크링 서킷 1랩을 성공적으로 완주하고, 두 번째 랩에 도전하는 모습을 조명하고 있다. 즉, 배터리 성능, 브레이크 내구 성능 등의 이유로 이제까지 불가능이라 여겨졌던 전기차의 지속적인 트랙 주행에 아이오닉 5 N이 도전하고 있는 모습을 강조한 것이다.

현대차 첫 번째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은 빠르게 확장되는 전기차 시장에서 혁신적인 존재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혁신적인 전동화 기술력으로 고성능을 실현함과 동시에 ‘코너링 악동, 일상의 스포츠카, 레이스 트랙 주행 능력’이라는 N 브랜드 퍼포먼스 비전의 3대 요소를 그대로 계승해 고객에게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아이오닉 5 N은 현대차의 전동화 전환 전략을 대표하는 고성능 EV다. 또한 아이오닉 5 N은 현대차의 전동화 전환 핵심 전략인 ‘현대 모터 웨이’의 실행을 알리는 상징적인 모델이다. 현대차는 N 브랜드를 통해 고성능을 실현하는 하드웨어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왔으며, 아이오닉 브랜드를 통해 전용 전기차 및 소프트웨어 제어 기술 등을 발전시켜 왔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차는 두 브랜드의 기술 역량을 집대성해 고성능 전기차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계획이다.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brjeans@donga.com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