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띄네.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 첫선

659

개발 코드명 ‘오로라1’이 부산모빌리티쇼에서 베일을 벗었다

르노코리아가 27일(목) 2024 부산모빌리티쇼 프레스데이에서 D-세그먼트 SUV ‘그랑 콜레오스'(Grand Koleos)를 전 세계 최초 공개했다. 

개발 프로젝트 코드명 ‘오로라1’으로 알려진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는 르노 최초의 SUV이자 가장 성공적인 글로벌 모델 중 하나인 콜레오스의 성공 신화를 계승한다. ‘콜레오스'(Koleos)라는 차명은 강인함, 견고함 등을 의미하는 라틴어 ‘코리옵테라'(coleoptera)에서 영감을 받아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여기에 ‘그랑'(Grand)이라는 단어를 더해 새로운 동급 최고 수준의 뒷좌석 공간 등 넉넉한 크기를 강조했다.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는 테크노(techno), 아이코닉(iconic), 에스프리 알핀(esprit Alpine) 등 총 3개의 트림으로 구성된다. 특히 르노 그룹의 플래그십 스포츠카 브랜드 알핀(Alpine)에서 영감을 받은 ‘에스프리 알핀’은 국내 시장에 처음 선보이는 최상위 트림이다. 포뮬러 원 등 모터스포츠에 참여하며 쌓은 정통 스포츠카 브랜드 알핀의 헤리티지와 ‘스포티 스타일'(Sporty Look & Feel) 디자인을 그랑 콜레오스에 접목했다.

르노코리아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은 “125년 역사의 르노는 ‘매일을 함께하는 차'(Voiture à vivre)라는 브랜드의 DNA를 기반으로 일상에서의 혁신을 추구해 왔다”며 “그랑 콜레오스는 이러한 르노의 DNA를 바탕으로 강력하고 광범위한 글로벌 협력, 국내 연구진들의 휴먼 퍼스트 기술 구현을 위한 열정, 부산공장 및 협력업체들의 뛰어난 생산 노하우와 품질 경쟁력이 어우러져 탄생한 차량”이라고 말했다. 

그랑 콜레오스는 패밀리카에 걸맞은 4780mm의 차체 길이에 2820mm의 동급 최대 휠베이스로 넉넉한 2열 공간과 동급에서 가장 긴 320mm의 무릎 공간을 확보했다. 트렁크 적재 공간도 넉넉하다. 뒷좌석 폴딩 시 최대 2034리터(가솔린 모델 기준)까지 활용 가능하다. 60/40 분할이 가능한 뒷좌석 시트는 수동으로 각도를 2단계 조절(28도 및 33도)할 수 있다.

최상위 에스프리 알핀 트림의 경우 알핀 특유의 블루 컬러를 활용해 정교하게 마감한 외관 디테일과 메탈릭 블랙 루프 등이 돋보인다. 전면 중앙의 알핀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이 스포티함을 강조한다.

그랑 콜레오스 모든 트림의 인테리어에는 환경을 고려해 가죽이 아닌 나파인조가죽, 스웨이드, 알칸타라 등 세련된 프리미엄 소재를 사용했다. 에스프리 알핀 트림은 스티어링 휠과 팔걸이에 프랑스 국기 색상의 레드/화이트/블루 컬러 스티칭을 적용하고, 실내 장식과 안전 벨트에도 블루 컬러 액센트를 가미했다. 

그랑 콜레오스는 최대 31개의 첨단 주행 보조 기능(ADAS)를 제공한다. 특히 자율주행 레벨 2 수준의 주행 보조 기술인 ‘액티브 드라이버 어시스트'(Active Driver Assist)를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탑재했다. 액티브 드라이버 어시스트는 국내 최초로 도심 도로까지 반영한 ADAS 전용 지도를 스트리밍으로 제공한다.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는 시스템 최고출력 245마력으로 상시 전기 모드로 시동을 걸고 출발할 수 있다. 소비자들의 일상 운행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시속 40km 이하 도심 구간에서 최대 75%까지 전기 모드 주행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도심 구간에서 가솔린 엔진 대비 최대 50%까지 연료를 절감할 수 있도록 효율성을 최적화했다.

그랑 콜레오스 가솔린 모델은 2.0L 터보 직분사 엔진(최고출력 211마력 / 최대토크 33.1kg.m)을 얹었다.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매칭해 부드럽고 빠른 기어 변속을 제공한다. 가솔린 모델 에스프리 알핀 트림의 경우 전륜구동 2WD 모델과 4WD 모델 중 선택할 수 있다. 그랑 콜레오스의 4WD 모델은 보그워너(BorgWarner)사의 6세대 사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했다. 주행 모드는 모두 여섯 가지(에코, 컴포트, 스포츠, 스노, 오프로드, AI)를 마련했다.

그랑 콜레오스는 실시간 티맵(TMAP) 내비게이션과 음성인식 시스템 누구 오토(NUGU auto)를 기본 제공하며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의 무선 연결을 지원한다. 올가을 중 고객 인도를 시작할 예정이며 27일부터 부산모빌리티쇼 르노코리아 부스 및 전국 전시장에서 사전예약을 실시한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