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디자인 혁신 “현대가 품은 기아… 27년 만에 현대를 이기다!”

30

기아 디자인 혁신, 브랜드 운명을 바꾸다

1997년 외환 위기 이후 법정관리에 들어갔던 기아자동차는 현대자동차에 인수되면서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다. 그 후, 기아는 현대차와의 격차를 줄이며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였다. 기아 자동차는 특히 최근에는 디자인 혁신 경쟁력을 강화하며 더욱 돋보이는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 현대자동차 그룹
▲ 현대자동차 그룹

내수 시장에서의 성장

2024년 1~4월 기간 동안 기아는 현대차(제네시스 제외)를 제치고 더 많은 차량을 판매했다. 기아의 내수 판매량은 16만9517대로 현대차의 14만4346대를 상회했다. 특히 중형 SUV 부문에서 쏘렌토가 싼타페를 큰 차이로 앞서는 등 주요 차급에서 모두 우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기아의 성장 전략이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 출처: 이코노미스트

디자인 혁신의 힘

기아는 디자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디자이너 카림 하비브를 영입했다. 하비브의 리더십 하에 ‘오퍼짓 유나이티드’라는 새로운 디자인 철학을 도입하며, 이를 모든 차종에 적용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러한 전략은 기아의 글로벌 인식을 높이고, 디자인 언어 부문에서 카 디자인 어워드 수상 등 국제적인 인정을 받는 결과로 이어졌다.

▲ K4/ 출처: 기아
▲ K4/ 출처: 기아

기아 디자인 혁신 경쟁력 강화의 원동력

디자인 외에도 기아는 현대차와의 기술 공유를 통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측면에서 크게 차별화되지 않는다. 그러나 디자인에서의 독창성과 차별화된 접근은 기아가 현대차보다 더 많이 팔리는 주된 이유로 지목된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기아는 명확한 방향성을 가지고 디자인 정체성을 확립하며 내부적으로도 디자인에서 현대차를 앞선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기아의 이러한 전략은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이는 기아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고 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