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사람 다 자르고 로봇으로 전환하겠다?!” 대규모 구조조정

99

테슬라 대규모 구조조정 그리고 옵티머스

테슬라 (Tesla)는 최근 일론 머스크(Elon Musk) CEO의 지시 하에 대규모 구조조정 조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적인 전기차 판매 감소와 함께 회사가 인공지능(AI)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는 2023년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8.5% 감소한 38만6810대의 전기차를 판매했으며, 순이익은 55% 감소한 11억 3천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경제적 압박은 회사가 인력 구조를 재조정하고, 일부 직원을 로봇으로 대체하는 방향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테슬라의 작업라인

자율주행 택시와 전기차 개발 전략

테슬라는 기존의 저가 전기차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자율주행 택시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는 25,000달러 예산의 전기차 개발 계획이 무산된 것과 관련이 있으며, 엘론 머스크는 기존 플랫폼에서 파생된 새로운 저가 모델을 계획하고 있음을 밝혔습니다. 이는 테슬라가 전기차 판매 감소를 극복하고, 앞으로 연간 300만 대의 생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조정으로 보입니다.

▲ 테슬라의 작업라인

테슬라 대규모 구조조정 그리고 인력 재배치

테슬라는 전 세계적으로 약 15,000명의 직원을 해고하며 대규모 인사 조정을 시작했습니다. 이는 전체 직원의 약 10%에 해당하며, 인공 지능과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회사의 집중과 함께 일부 직원은 로봇으로 대체될 것입니다. 특히, 수리 인력 감소는 회사가 직면한 기술적 문제와 고객 불만을 관리하는 데 있어 더욱 큰 도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테슬라의 작업라인

Tesla Optimus: 인공 지능 로봇 개발

테슬라는 인공 지능 로봇 ‘Tesla Optimus’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회사의 제조 공정에서 인간 직원을 대체하고, 간단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로봇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로봇은 베타 테스트를 거쳐 현재 텍사스의 Gigafactory에서 시험 운영 중이며, 2025년까지 본격적인 상용화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 테슬라의 옵티머스

미래 전략과 산업 내 입지

테슬라의 이러한 전략은 회사가 전기차 제조사에서 기술 중심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일론 머스크는 회사의 미래가 자동 조종 기술과 인공 지능에 의존한다고 강조하며, 이는 테슬라의 장기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