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지금이 기회?!” 토요타, 소형차 6종 동남아 출하 중단

217

토요타 아키오 회장/ ▲ 출처: 뉴스1

토요타, 소형차 6종 동남아 출하 중단: ‘품질인증 부정’ 일파만파

일본 토요타 자동차의 자회사 다이하쓰공업에서 발생한 품질 인증 부정 사건이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이 사건으로 인해 토요타는 일본 내에서는 무기한 공장 가동 중단에 나섰고, 동남아시아에서도 제품 출하 중단 했다. 이는 토요타의 ‘품질 경영’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힐 것으로 예상된다.

▲ 토요타 자회사 다이하쓰 경영진의 공개 사과/출처: AP
▲ 토요타 자회사 다이하쓰 경영진의 공개 사과/출처: AP

다이하쓰의 품질 데이터 조작 및 부정 행위

다이하쓰는 충돌 시험, 배기가스, 연료소비효율, 에어백 품질, 머리 받침대 성능 등 다양한 항목에서 조작 및 부정 행위를 저질렀다. 이러한 행위는 1989년부터 계속된 것으로 밝혀졌으며, 총 64개 차종에서 조작과 부정이 이루어졌다.

▲ 출처: 동아
▲ 출처: 동아

토요타 다이하쓰의 출하 중단 대응 및 영향

다이하쓰는 ‘미라’, ‘탄토’ 등 모든 차종의 출하를 정지하고 일본 내 모든 공장의 가동을 중단했다. 토요타는 동남아시아 5개국에서 소형차 6종의 출하를 중단했다. 이는 토요타의 아시아 생산 완성차의 5%에 해당한다.

동남아시아 시장에서의 영향

동남아시아는 토요타와 일본차의 점유율이 80%에 달하며, 특히 소형차 인기가 높아 ‘다이하쓰 사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한국 자동차 업계는 이번 사태로 인한 반사이익을 기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과거 토요타 리콜 사태 때 미국 시장 점유율을 크게 끌어올린 바 있다.

▲ 다이하스 /출처: 다이하스 자동차
▲ 다이하스 /출처: 다이하스 자동차

한국 자동차 업계의 기회

국내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경쟁력이 있는 현대차그룹에 기회가 될 수 있지만, 일본차에 대한 동남아 선호도가 높아 섣불리 판단하기 어렵다고 언급했다. 이번 사태는 요타의 글로벌 시장 전략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 현대자동차 그룹
▲ 현대자동차 그룹

토요타 출하 중단 사건의 글로벌 시장 전략에 미치는 영향

토요타의 이번 사태는 전 세계적으로 브랜드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는 상황이다. 특히, 토요타의 가속페달 및 전자제어장치 결함 문제와 같은 과거의 사례들이 이미 소비자들의 기억에 남아있어, 이번 사건은 더욱 큰 우려를 낳고 있다.

자동차 품질 부정의 파장

자동차 품질 부정은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로, 이번 다이하쓰의 행위는 자동차 인증 제도의 근간을 뒤흔드는 심각한 사안이다. 일본 자동차 규제 당국은 다이하쓰에 대한 전면 조사에 착수했으며, 이번 사건의 파장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결론: 토요타 사태의 장기적 영향

이번 다이하쓰 사태는 토요타의 장기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글로벌 시장 전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도요타는 이번 사태를 극복하고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에 놓여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