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남한산성 등산 코스. 이곳의 가장 큰 매력은 남한산성 드라이브를 시작으로 서울과 하남, 그리고 성남의 풍경을 한 번에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로터리부터 시작되는 완만한 성곽 트레킹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점도 여름 트레킹 명소로 한몫하죠. 다가오는 2025 초복, 남한산성 등산 코스를 통해 시원하게 땀도 빼고 뜨끈한 백숙 한 상으로 무더위도 날려보는 건 어떠세요?
서문 코스

서문 코스는 행궁을 먼저 둘러보고 우측 샛길(행궁이 보이는 방향)로 서문까지 향하는 남한산성 등산 코스인데요. 이 코스는 경사가 완만해서 가볍게 남한산성의 경치를 구경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특히 서문은 해 질 녘 노을이 아름답기로 소문난 곳이라서 사진 촬영 중인 작가들도 심심치 않게 만날 수 있어요.
✅서문 코스
남한산성 로터리→행궁→서문→북문→로터리
남한산성 로터리→북문→서문→행궁→로터리
수어장대 코스

조선시대 군사 지휘시설이었던 수어장대로 향하는 코스는 남한산성에서 가장 인기 있는 등산 코스입니다. 이 코스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첫 번째는 로터리에서 시작해 남문을 거쳐 수어장대에 오른 후 북문으로 내려오는 길이고, 두 번째는 북문에서 출발해 수어장대를 거쳐 남문으로 향하는 코스입니다. 두 코스 모두 경사가 완만해 가벼운 산책 느낌으로 다녀올 수 있어 어느 쪽을 선택하더라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잘 포장된 길은 편안하지만 성곽 특유의 운치를 충분히 느끼기 어렵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남한산성 등산 코스의 진정한 매력을 경험하고 싶다면, 다소 경사가 있더라도 성곽을 따라 오르는 길을 택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수어장대 코스
남한산성 로터리→북문→서문→수어장대→남문→로터리
남한산성 로터리→남문→수어장대→서문→북문→로터리
*포장도로 보단 성곽길 추천
둘레길 종주 코스

남한산성 등산 코스를 완전 정복 하고 싶은 분들은 둘레길 종주 코스를 추천 합니다. 약 8km에 달하는 성곽길을 따라 남한산성의 진면목을 확인할 수 있어요.
대표적인 길은 두 가지로 나뉘며, 특히 북문에서 동문, 그리고 동문에서 남문까지의 길은 다른 곳과 달리 경사가 상당히 험해서 약간의 긴장이 필요해요.
그러나 크게 문제될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걱정 말고 남한산성 등산 코스의 진면목을 꼭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둘레길 종주 코스
남한산성 로터리→북문→장경사→동문→남문→수어장대→서문→북문→로터리
남한산성 로터리→동문→남문→수어장대→서문→북문→동문→로터리
*북문에서 동문, 동문에서 남문까지의 길은 살짝 긴장하고 오르기
남한산성 등산 꿀팁
![[서문] 남한산성 등산 꿀팁 / 직접촬영](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7/CP-2023-0442/image-22324182-cded-41cf-a6e2-a2c6227c91e4.jpeg)
✔남한산성 등산이 처음이라면 수어장대 코스를 추천해 드려요
✔데이트를 오신 분들은 서문 코스를 통해 야경 감상하는 것을 추천!
✔남한산성 등산 코스를 다니다 보면 성곽 비탈길을 따라 산행하는 분들이 있는데, 처음 방문한 분들은 헷갈릴 수 있으니 따라가지 말고 성벽 위로만 다니기
✔성문을 밖으로 전망 좋은 포인트가 숨어 있음
- “경치 허벌나게 직이네!” 국내 혼자 자동차 여행 떠나기 좋은 코스 3
- 백담사, 수 만개 돌탑의 장관과 백담사 계곡에서 즐기는 여름 여행(+백담사 셔틀버스)
- 인제 여행 BEST 4 “재밌다!” 소리 나오는 인제 가볼 만한 곳 추천
- 나트랑 가볼 만한 곳 6 여름 동남아 여행 추천 베스트!!
- 가을 맞이 달콤한 황도 향연! 제29회 햇사레 장호원 복숭아 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