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산성 등산 코스 추천 3 남한산성 드라이브와 성곽 트레킹(+꿀팁)

37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남한산성 등산 코스. 이곳의 가장 큰 매력은 남한산성 드라이브를 시작으로 서울과 하남, 그리고 성남의 풍경을 한 번에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로터리부터 시작되는 완만한 성곽 트레킹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점도 여름 트레킹 명소로 한몫하죠. 다가오는 2025 초복, 남한산성 등산 코스를 통해 시원하게 땀도 빼고 뜨끈한 백숙 한 상으로 무더위도 날려보는 건 어떠세요?

서문 코스

서문 성곽에서 바라본 서울 / 직접촬영
서문 성곽에서 바라본 서울 / 직접촬영

서문 코스는 행궁을 먼저 둘러보고 우측 샛길(행궁이 보이는 방향)로 서문까지 향하는 남한산성 등산 코스인데요. 이 코스는 경사가 완만해서 가볍게 남한산성의 경치를 구경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특히 서문은 해 질 녘 노을이 아름답기로 소문난 곳이라서 사진 촬영 중인 작가들도 심심치 않게 만날 수 있어요.

✅서문 코스

남한산성 로터리→행궁→서문→북문→로터리

남한산성 로터리→북문→서문→행궁→로터리

수어장대 코스

수어장대 코스 / 직접촬영
수어장대 코스 / 직접촬영

조선시대 군사 지휘시설이었던 수어장대로 향하는 코스는 남한산성에서 가장 인기 있는 등산 코스입니다. 이 코스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첫 번째는 로터리에서 시작해 남문을 거쳐 수어장대에 오른 후 북문으로 내려오는 길이고, 두 번째는 북문에서 출발해 수어장대를 거쳐 남문으로 향하는 코스입니다. 두 코스 모두 경사가 완만해 가벼운 산책 느낌으로 다녀올 수 있어 어느 쪽을 선택하더라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잘 포장된 길은 편안하지만 성곽 특유의 운치를 충분히 느끼기 어렵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남한산성 등산 코스의 진정한 매력을 경험하고 싶다면, 다소 경사가 있더라도 성곽을 따라 오르는 길을 택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수어장대 코스

남한산성 로터리→북문→서문→수어장대→남문→로터리

남한산성 로터리→남문→수어장대→서문→북문→로터리

*포장도로 보단 성곽길 추천

둘레길 종주 코스

동문에서 남문 가는 길 / 직접촬영
동문에서 남문 가는 길 / 직접촬영

남한산성 등산 코스를 완전 정복 하고 싶은 분들은 둘레길 종주 코스를 추천 합니다. 약 8km에 달하는 성곽길을 따라 남한산성의 진면목을 확인할 수 있어요.

대표적인 길은 두 가지로 나뉘며, 특히 북문에서 동문, 그리고 동문에서 남문까지의 길은 다른 곳과 달리 경사가 상당히 험해서 약간의 긴장필요해요.

그러나 크게 문제될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걱정 말고 남한산성 등산 코스의 진면목을 꼭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둘레길 종주 코스

남한산성 로터리→북문→장경사→동문→남문→수어장대→서문→북문→로터리

남한산성 로터리→동문→남문→수어장대→서문→북문→동문→로터리

*북문에서 동문, 동문에서 남문까지의 길은 살짝 긴장하고 오르기

남한산성 등산 꿀팁

[서문] 남한산성 등산 꿀팁 / 직접촬영
[서문] 남한산성 등산 꿀팁 / 직접촬영

✔남한산성 등산이 처음이라면 수어장대 코스를 추천해 드려요

✔데이트를 오신 분들은 서문 코스를 통해 야경 감상하는 것을 추천!

✔남한산성 등산 코스를 다니다 보면 성곽 비탈길을 따라 산행하는 분들이 있는데, 처음 방문한 분들은 헷갈릴 수 있으니 따라가지 말고 성벽 위로만 다니기

✔성문을 밖으로 전망 좋은 포인트가 숨어 있음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