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밥상의 꽃, 갈비찜. 하지만 손이 많이 가고 어렵다는 생각에 늘 마음 한편에 부담으로 자리 잡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이번 설날에는 입에서 살살 녹는 황금 레시피로 온 가족에게 칭찬받는 갈비찜 마스터가 되어보자.
입에서 살살 녹는 소갈비찜 레시피
소갈비 1kg
양파 1개
무 1/2개
당근 1/2개
표고버섯 3개
대파 1대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깐 마늘 10개
생강 1톨
육수 (또는 물) 5컵
참기름 2큰술
후추 약간
양념:
간장 1/2컵
설탕 3큰술
물엿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큰술
맛술 3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추 약간
배 1/4개 (또는 배즙 1/2컵)
키위 1/2개 (옵션)
입에서 살살 녹는 소갈비찜 레시피
먼저 고기의 핏물을 빼야한다. 찬물에 담가 1시간 정도 핏물을 빼면 된다. 중간에 물을 갈아주면 더욱 깔끔하게 핏물을 제거할 수 있다. 이제 비린 맛을 잡고 부드럽게 하기 위해 초벌 삶기를 해준다. 끓는 물에 핏물 뺀 갈비를 넣고 5분 정도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불순물을 제거한다.
갈비찜의 핵심은 양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믹서에 배(또는 시판 배 음료), 키위, 양파 1/2개, 마늘, 생강, 간장, 설탕, 물엿, 맛술, 참기름, 후추를 넣고 곱게 갈아 양념장을 만든다. 여기서 필살 포인트는 키위다. 키위를 넣으면 연육 작용을 도와 더욱 부드러운 갈비찜을 만들 수 있다. 키위가 없다면 파인애플도 좋다.
이제 재료 손질을 할 차례다. 무, 당근, 표고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양파 1/2개,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는 큼직하게 썰어 준비한다.
갈비를 바로 삶지 않고 볶아주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데친 갈비를 넣어 중불에서 볶는다. 갈비 표면이 갈색빛을 띠면 양념장을 넣고 골고루 섞어가며 볶는다. 냄비에 물을 붓고 무, 당근을 넣어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줄여 30분 정도 끓인다
마무리로 표고버섯, 양파,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고 10분 정도 더 끓인다. 국물이 자작하게 졸아들면 불을 끄고 참기름, 후추를 뿌려 마무리한다. 설 명절 음식으로 즐긴다면 밤, 은행, 대추 등을 넣어 더욱 풍성하게 즐겨보자.
갈비찜 레시피의 포인트
압력솥을 이용하면 조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빠른 시간안에 부드러운 소갈비찜을 즐기고 싶다면 압력솥 이용을 추천한다. 또한 기호에 따라 매운 고춧가루를 추가해도 좋다.
남은 갈비찜은 냉장 보관하고, 다음 날 밥과 함께 볶아 먹으면 또 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당면을 넣어 먹어도 맛있다.
- 요즘 대세는 ‘할미 입맛’…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까지 맛있다고 난리 난 ‘한국 전통 간식’
- 고사리나물볶음 황금 레시피 ‘이 재료’만 넣으면 백전백승
- “잉크 안 나와서 버렸는데…” 안 써지는 볼펜, ’10분 만에’ 되살리는 방법
- “평생 써먹을 수 있어요”… 삼겹살, 집에서 편하게 굽는 ‘3가지’ 방법
- “이렇게 쉽다니…” 세탁기 청소, 물티슈 하나로 ‘끝장’ 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