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변항 수산물 축제가 열리는 울진 가볼만한 곳 북면 성당
글&사진/산마루
죽변항 수산물 축제가 열리는 울진 가볼만한 곳 북면 성당을 다녀왔습니다.
다가오는 12월 15일부터 17일까지 울진 죽변항 수산물 축제가 열리는 것 아시나요?
푸른 바다와 아름다운 관광지가 어우러지는 청정 도시 울진 죽변항에서 열리는 수산물 축제 기간 중에는 수산물 시식회, 다양한 체험 거리 등 맛있고 멋있는 축제로 개최된다고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오늘은 죽변항 수산물 축제가 열리는 청정 도시 경북 울진 북면 성당을 찾아왔는데요. 천주교 신자는 아니지만 울진 죽변항을 찾았다가 귀가하는 길에 언덕 위에 아름다운 유럽풍 종탑에 이끌려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유럽의 어느 고관대작이 소유한 오래된 성을 닮은 듯한 북면 성당 전체 모습이 종탑과 어우러지며 정말 아름다웠는데요. 나도 모르게 종탑 아래 서니 마음이 경건해졌습니다.
울진 가볼 만한 곳 종탑이 아름다운 북면 성당 안마당에는 아직 늦가을의 정취가 남아 있었는데요. 바닷가라 그런지 온화한 날씨 탓에 붉게 물들었던 단풍도 남아 울진 여행 오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울진 북면 성당 잔디마당에는 12개의 천사 상이 전시되고 있어 자연히 발걸음을 옮기게 되었는데요. 하얀 석고상을 조각하여 날개를 단 천사들의 모습을 표현했습니다.
종탑이 아름다운 울진 북면 성당은 천주교 안동교구에 소속된 성당으로 지난 1998년 5월에 개소된 신생 성당입니다. 지상 3층 규모로 지어진 북면 성당 외부는 노출 콘크리트 공법을 썼고 내부는 화강석과 토석 벽돌로 마감했습니다.
언덕 위에 지어진 종탑과 성당의 모습에 이끌려 찾아오게 되었는데요. 성당 앞 잔디마당도 잘 손질되어 있더라고요.
유럽식 종탑을 타고 오르는 담쟁이덩굴에도 단풍이 들어 아름다움을 더합니다.
성당 종탑 앞 성당 마당에는 아기 예수를 안고 있는 성모 뒤에 성요셉이 서 있는 성가정(聖家庭) 동상이 있는데요. 북면 성당에서는 성가정을 주보성인으로 모신 본당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침 성당 정원에서 모임을 갖고 있는 신자들의 허락을 구하고 성당 내부를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성당 내부 중앙에는 로마 가톨릭 교황 사진이 있고 그 옆에는 ‘기쁘고 떳떳하게’라는 선언문이 액자로 걸려 있었는데 옮겨보면 이렇습니다.
기쁘고 떳떳하게
우리는
이 터에서
열린 마음으로
소박하게 살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서로 나누고 섬김으로써
기쁨 넘치는
하느님
나라를 일군다
안동교구 사명 선언문
대형 십자가와 울진 북면 성당 건립 당시 초대 주임신부이신 이기정(사도 요한) 신부를 비롯 후임 주임신부들의 초상화도 걸려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장식장 안에는 성경 책과 십자가 등 교구들도 비치하여 누구라도 찾아와서 묵상과 기도를 드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담쟁이덩굴이 타고 오르는 원통형 종탑의 모습이 무척 인상적입니다.
하늘 높이 솟은 종탑 안에는 계단을 설치해서 누구라도 올라갈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다고 하는데 직접 올라가 보지는 못해서 아쉽습니다.
고양이 한 마리도 종탑이 아름다운 북면 성당을 찾아왔습니다.
성당 앞에는 울진 지역으로 성당 수련회 등 여행 오는 신자들을 위해 100여 명이 묵어갈 수 있는 북면 성당 교육관이 있습니다.
흥부만세공원에서 바라본 종탑이 아름다운 울진 북면 성당 전체 모습인데요. 유럽풍 원형 종탑이 아름다운 북면 성당은 비록 천주교 신자가 아니라도 한 번쯤 방문해 볼 만한 울진 가볼 만한 곳입니다.
info> 울진 북면 성당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울진북로 2133
054-783-1965
무료 주차장 있음
주변 가볼만한 곳 / 흥부만세공원, 나곡해수욕장
북면성당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울진북로 2133
북면성당교육관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부구리 231-10
◆ 죽변항 수산물 축제 ◆
청정 바다가 있어 우리나라 대게의 원조인 울진 죽변항 일원에서는 다가오는 12월 15일(금) ~ 12. 17(일)까지 3일간 ‘2023 죽변항 수산물 축제가 열립니다.
“가자, 죽변항!, 먹자, 수산물!”이라는 슬로건으로 열리는 이번 ‘2023 죽변항 수산물 축제 기간 중에는 다양한 체험 거리가 준비되고 있는데요. 특히 울진 개항 100주년을 맞이하여 관광객과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축제가 열리는 메인 무대는 겨울 한파와 혹시나 폭설이 내릴 것을 대비해서 500석 규모인 관람객석을 TFS 텐트와 에어 돔 쉼터로 설치해서 안전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12월 15일 개막식 식전 공연인 ▲대북 공연과 불꽃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수산물 해체쇼 및 활어 맨손 잡기 ▲100원의 기적 수산물 경매 체험 ▲가요 감성 콘서트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싱싱한 해산물이 넘쳐나는 죽변항 수산물 축제 많이 기대해 주세요.^^
Coming S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