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서 가까운 충북계곡 5곳 화양구곡, 갈론계곡, 덕동계곡, 송계계곡, 연곡계곡

1000

5월부터 푹푹찌는 이른 더위에 시원한 계곡에 발을 담그고 시간을 보내고 싶으신분들이 많이 계실 것입니다. 수도권에는 많은 계곡이 없고, 무엇보다도 숲속에서 계곡을 즐기시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서 수도권에서 가깝고 자연풍경과 산새를 경험할 수 있는 충북계곡 5곳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화양구곡
충북 괴산군 청천면 화양리

화양구곡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화양리 화양구곡 지도보기

충청북도 속리산국립공원 내에 있는 계곡입니다.화양구곡은 조선후기 문신 겸 학자인 노론의 영수라 일컬어지는 우암 송시열 선생이 유교 도덕에 관한 학문 도학을 닦으며 남긴 유적들을 중심으로 괴산계곡을 따라 이름이 붙여진 아홉 골짜기 기암괴석 등을 뜻합니다. 트래킹 하기 좋은 곳이라고 알려져있는데요.

화양구곡 계곡은 주로 여름철에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인기 있는 관광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계곡 내부에는 맑고 시원한 물이 흐르며, 여름 더위를 식히고 산책이나 피크닉을 즐기기에 적합한 장소입니다. 또한 계곡 주변에는 산책로와 휴식 공간, 그리고 바베큐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국립공원이기때문에 물놀이가 금지 되어있지만. 한시적으로 여름 시즌에는 물놀이가 가능하게 된답니다. 너무 깊은 곳은 물놀이가 금지되어서 부표로 물놀이 지역이 표시되어있어서 그 안쪽 깊은 곳까지는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주변풍경도 너무 아름다고, 식당이나 매점, 카페등 편의시설이 잘 되어있어서 편하게 이용가능하답니다.

2. 갈론계곡
충청북도 괴산군 칠성면 사은리 198-1
(네비:연하협구름다리주차장)

갈론계곡 충청북도 괴산군 칠성면 사은리 지도보기

계곡 인근에 갈씨 성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살았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갈론계곡은 아홉 곳의 명소가 있다고 해서 갈론구곡이라 부르기도 하는 갈론계곡은 괴산에서도 깊은 골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달천을 따라서 올라가는 산길에 있는 갈론계곡인데요. 이 인근에 산막이옛길이 있어서 같이 둘러보시면 좋습니다. 갈론계곡은 그리 유명한 곳이 아니라 사람들이 많이 없는 편입니다

그래서 자연을 즐기고, 좀 더 시원함을 느끼고 싶다면 갈론계곡으로 가시길 추천하고 싶습니다.

갈론교 건너편이 갈론계곡의 입구입니다. 900m 이상 속리산 계곡이 이어져있고 계곡 옆으로 길이 있어요. 연하협구름다리 인근에 주차를 하고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데 조금 거리가 있으니, 갈론계곡 인근의 갓길에 주차를 하고 이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갈론휴게소를 검색해서 방문하셔도 바로 갈론계곡이 나옵니다.

여름에는 하루주차비를 5천원정도 받으니 현금 준비하세요. 
갈론계곡은 물이 정말 맑고, 가느길이 조금 길어서 짐을 이고 지고 가야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그래도 사람이 적고 한적하게 여유를 즐길수 있어 많은 분들이 찾으시는 곳이랍니다.


3. 덕동계곡
충북 제천시 백운면 덕동리
043-640-5681

덕동계곡 충청북도 제천시 백운면 덕동리 지도보기

백운산(1,087m)과 십자봉(984.8m)에서 발원하여 원덕동까지 5㎞에 걸쳐 흐르는 계곡인 덕동계곡은 송계계곡에 비해서 유명하지 않지만, 아름다운 기암과 울창한 숲 그리고 물이 맑아 너무나도 좋은 계곡입니다.

특히 이곳 인근에는 주변에 이동화장실이나 식당, 매점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갖추고 있어서, 계곡을 좀 더 편하게 즐길수가 있어요.
충북의 계곡들은 대체적으로 규모가 크거나 하진 않아서 아쉽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물놀이 포인트들이 있어서, 더 차가운 산기슭의 물을 경험하실수 있어요. 

덕동계곡 인근에는 덕동생태숲이 있어 아이들과 자연체험학습도 할 수 있어요. 캠핑 의자 하나만 가지고 가서, 발을 담그고 송사리와 같은 귀여운 물고기를 채집하고 물속에 다슬기들을 만나보는 것도 즐거운 자연학습이 되겠죠.
수령이 긴 나무들 그늘 밑에서 자리잡고 물놀이를 하면 신선이 부럽지 않을 것 같고, 또 날이 안더울 것 같아요. 

4. 송계계곡
충북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
043-653-3250

송계계곡 충청북도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 지도보기

충북에서 유명한 계곡을 생각하면 송계계곡을 떠올리시는 분들 많이 계실것입니다. 충청북도 충주시 수안보면과 제천시에 걸쳐있는 월악산 자락에 있는 계곡으로 물이 깨끗하고 무엇보다도 물놀이할 수 있는 포인트들이 많이 있어 많이 찾으십니다. 

그리고 보통은 취사가 안되는데 송계 계곡 피크닉존이 있어서 취사도 가능하니, 계곡에서 물놀이하고 맛있는 고기도 구워먹으면 시간을 보낼 수 있어요. 

인근에 평상을 설치해놓은 곳도 있어서 평상을 빌러 계곡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어요. 특히 물놀이를 하기 좋아서 여름에 계곡 물놀이를 하기 위한 피서객들이 많이 찾는 답니다. 

데크가 설치되어있기도하고 길가 옆으로 빼곡히 야영을 즐기시는 분들도 계세요. 7km나 되는 계곡이라서 계곡길을 따라 적당한 자리를 잡고 물놀이를 즐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연곡계곡
충북 진천군 진천읍 연곡리

연곡계곡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연곡리 지도보기

연곡계곡은 진천주둔부대가 있는 사석에서 약 10km 가량의 유서깊은 계곡입니다.  연곡계곡은 충북진천의 끝자락에 있어서 수도권에서 제일 가까울 것 같아요. 평상대여도 할 수 있고, 물놀이하기 좋지만, 아직 많이 알려져있는 곳이 아니라 사람들이 많지는 않습니다.

평상을 대여해서 먹을 수 있는 곳들이 많아서 평상을 대여하거나 파라솔을 대여해서 물소리를 들으면서 식사를 할수도 있어요. 식사를 하면서 얕은 물에서 아이들이 물놀이를 즐겨도 되고, 야외에서 먹는 백숙이나 삼겹살은 어찌나 맛이 좋은지,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코스처럼 여겨집니다.

나무가 우거져있어서 약간의 벌레들이 있기는 하지만, 미리 준비를 잘 해가서 시원한 물에 발만 담궈도 여름이 달아나는 기분이 들지 않을까 싶네요.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