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은 전통 문화와 역사적인 유산이 많은 곳으로 손꼽히는지역 중 하나입니다. 전통 문화, 아름다운 자연 경관, 맛있는 음식, 다양한 축제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관광지로 친구, 가족, 연인이 함께 고즈넉함을 느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안동은 조선시대에 유교문화가 강성했던 지역으로 양반문화와 선비문화가 뿌리를 깊이 내린 곳입니다. 안동 선비 순례길이 있을 정도로 조선시대의 유교적인 분위기를 느낄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고즈넉하면서 선비의 삶을 들여다볼 수 있는 여행지 4곳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군자마을
경북 안동시 와룡면 오천리 산27-1
안동 군자마을 한옥스테이 경상북도 안동시 와룡면 오천리 산27-1 지도보기
군자마을은 영화 ‘관상’의 배경이 된 곳으로 600여년 전 김효로가 정착하여 후손들로 형성된 마을입니다. 현재는 한옥스테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군자마을은 무료관람을 할 수 있으며, 주차 또한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려동물이 동반가능하기때문에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하시는 분들도 둘러보시기 좋은 곳입니다.
군자마을은 전통적인 건축양식과 자연스러운 경관이 어우러져 매우 아름다운 전통 한옥 마을입니다. 군자마을 내부에는 전통 한옥 건축물들과 전통 문화를 보존하고 현재도 생활하시는 후손들이 있기때문에 사유지 표시가 되어있거나 사람이 사는 듯하다면, 방문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군자마을 내부에는 전통적인 한옥 숙박시설도 운영되고 있어서, 전통 문화를 체험할 수도 있습니다.
군자마을은 전통 한옥 마을로서 매우 아름다우며, 한국 전통 문화와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장소입니다. 특히, 군자마을의 분위기는 여행객들에게 힐링과 여유를 제공해주며, 조용하게 산책하며 힐링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줍니다.
2. 도산서원
경북 안동시 도산면 도산서원길 154
054-856-1073
매일 09:00 – 18:00
주차비 소형 2,000원 / 대형 4,000원 / 대형이상 6,000원
입장료 일반 1,500원 / 중고생 700원 / 초등생 600원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은 문화의 날로 무료 입장
도산서원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도산서원길 154 지도보기
퇴계이황선생께서 직접 설계하여 1561년 창건한 건물로 학문연구와 제자양성의 산실인 도산서원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어있는 곳입니다.
구권 천원 지폐 뒷면에 나와있는 곳이 바로 이 도산서원입니다.
도산서원에서는 무료해설을 이용할 수 있어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가능하며, 점심시간 12시부터 13시까지는 제외됩니다.
도산서원 내에는 퇴계이황께서 자연의 이치를 깨닫고, 몸과 마음을 수양하기 위해 산책하던 천광운영대가 있습니다. 주변풍경을 둘러보며 퇴계이황선생이 걷던길을 걸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안동여행지로 도산서원은 많이 찾는 여행지로 성리학의 사회적 전파와 저영성을 갖춘 건문축문화의 가치를 인정받은만큼, 서원이 주는 고즈넉함과 기품을 느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3. 만휴정
경북 안동시 길안면 묵계하리길 42
매일 10:00 – 18:00
주차비 무료, 입장료 1,000원
만휴정 경상북도 안동시 길안면 묵계하리길 42 지도보기
만휴정은 드라마 미스터션샤인 촬영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별도의 입장료가 없는 아담한 한옥이라고 보시면되는데, 드라마가 주는 유명세에 간단하게 산책하며 사진을 남기기 좋은 곳입니다. 주변 풍경이 소박하지만 자연과 어우러지는 모습이 멋스럽습니다.
경상북도문화재자료 제173호로 지정된 만휴정은 조선시대의 문신 김계행(金係行)이 만년을 보내기 위하여 건립한 곳입니다. 정면 3칸 측면 2칸으로 이루어졌고 정면은 누마루 형식으로 개방하여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양쪽에는 온돌방을 두어 학문 공간으로 활용하였던 곳입니다.
입장료를 내고 입장을 하면 만휴정 안내책자와 쓰레기봉투를 줍니다. 안동여행하면서 생기는 쓰레기를 담아버리면됩니다. 만휴정 옆에는 계곡물이 흐르는데, 물소리도 들리고, 산내음의 냄새를 맡으며 산책하기에도 좋습니다.
4. 안동민속촌
경북 안동시 성곡동 산195-1
안동민속촌 경상북도 안동시 성곡동 산195-1 지도보기
안동민속촌은 안동댐을 조성하면서 수몰된 가옥의 몇채를 옴겨서 야외박물관으로 만든 곳이빈다. 와가 초가 등 옛날 가옥들의 외부와 내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약간의 언덕길이라서 천천히 올라가면서 둘러보시면 좋습니다. 안동민속촌에 있는 집들은 안동시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있는 문화재로 집 외관 내부를 구석구석 둘러볼 수 있습니다. 18세기에서 19세기경에 건축된 것으로 추정되는 건물들인데, 아직까지 관리가 잘 되고 있습니다.
본채, 사랑채, 헛간 등등 옛 가옥의 구조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안동민속촌 앞에는 낙동강이 흐르고 월영교도 있어서 산책하며 주변 풍경을 감상하기에 좋습니다. 데크로 산책길이 잘 조성되어있어 산책하기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