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외국인들 사이에서 ‘K-등산’이라는 말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K-등산 문화를 체험하려고 일부러 한국을 찾는 외국인 여행객들이 있다고 할 정도로 가장 핫한 체험이 아닌가 싶습니다.
서울 한복판에서 산을 오르고, 하산 후 동네 식당에서 마시는 시원한 막걸리 한 잔. 우리에겐 너무나 일상적인 풍경이지만, 외국인들에게는 특별한 경험이 되고 있습니다. 도심 속 등산 체험의 경험이 그들에게는 신선한 매력으로 다가오는 것이죠.
실제로 몇몇 서울 등산 코스에서는 한국인보다 외국인 등산객을 더 자주 마주치게 됩니다. 오늘은 그런 특별한 서울 등산 코스 4곳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해외여행 떠나기 전에 K-등산을 통해 외국인 친구들과 인사를 나눠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네요.
북한산

서울 한 가운데에 있는 국립공원으로, 수려한 바위산의 풍경이 일품입니다. 여러 난이도의 등산 코스가 있어 초보부터 숙련자까지 모두 즐길 수 있죠. 백운대 정상까지 올라 서울의 아름다움을 느껴보세요!
인기 비결
지하철로 쉽게 접근 가능하고, 정상에서 펼쳐지는 도시와 자연의 조화로운 풍경이 외국인들에게 매우 신선하게 다가갑니다. 등산 후 인근 맛집에서 먹는 두부요리나 막걸리도 인기 서울 등산 코스!
서울 도심 등산관광센터 (북한산)
북한산우이역 근처에 등산 장비 대여 및 보관, 관광 정보 등을 제공하는 센터가 있어 외국인들의 편의를 돕고 있습니다. 외국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국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므로, 등산 장비가 없다면 방문해 보세요!
북악산

한양도성 길의 일부를 포함하고 있어 역사적인 의미를 되새기며 등산을 즐길 수 있는 코스입니다. 또한 청와대와 가까워 근현대사 유적지까지 함께 둘러볼 수 있죠. 다른 서울 등산 코스와는 달리 비교적 경사가 완만하여 가볍게 다녀오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인기 비결
서울의 웅장한 아파트를 지나자마자 나오는 자연을 즐기면서 동시에 역사까지 느낄 수 있단느 점이 매력적입니다. 특히 야경이 아름다워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따봉’을 하고 간다고 합니다.
서울 도심 등산관광센터 (북악산)
삼청동에 한옥 형태로 지어진 센터가 있으며, 등산 외에도 서예, 막걸리 빚기 등 한국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등산 후 방문 하여 즐겨 보는 것도 좋습니다.
관악산

‘서울 5대 악산’ 중 하나로 불릴 만큼 암릉이 많아 다소 험하지만, 그만큼 산행의 만족도가 높고 정상에서의 조망이 뛰어납니다. 서울대학교가 가까이 있어 ‘서울대 뒷산’으로 불릴 정도로 접근성이 좋은 서울 등산 코스로 추천합니다.
인기 비결
험한 만큼 성취감이 크고, 정상에서 내려다보는 서울의 전경이 장관입니다. 특히 신림선 ‘관악산역’ 개통으로 접근성이 뛰어난 서울 등산 코스입니다.
서울 도심 등산관광센터 (관악산)
최근 시범 운영을 시작한 관악산 센터를 통해 관악산을 올라보세요. 내·외국인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인왕산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며, 바위산 특유의 웅장한 풍경을 자랑합니다. 한양도성을 따라 산책하듯 편하게 오를 수 있으며, 특히 해 질 녘에 오르면 서울의 낭만적인 야경 감상까지!
인기 비결
짧은 시간 안에 서울의 풍경과 야경을 즐길 수 있어 바쁜 여행 일정 중에도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습니다. 한양도성 길과 연결되어 있어 사진 찍기에도 좋습니다.
남산

서울 등산 코스의 상징 같은 산으로, N서울타워가 위치해 있습니다. 산책을 통해 올라도 좋고, 자전거를 타고 올라도 좋습니다. 외국인들 사이에서 서울 가볼 만한 곳 세 손가락 안에 드는 인기를 실감해 보세요.
인기 비결
남산서울타워와 함께 서울의 경치를 즐길 수 있어 데이트 코스로 좋습니다. 남산에 오르기에 조금 버겁다면 인근 케이블카를 타고 오르는 것도 추천!
- 돈 없을 때 가기 좋은 일본 소도시, 도쿠시마 여행
- 파리 여행의 낭만과 예술의 정점, ‘몽마르트르 언덕’ 주요 포인트(+사크레쾨르 대성당)
- 숨겨진 도깨비 왕국 의령 설화원, 한우도령의 금지된 사랑 이야기?
- 해외 여행 동반자, 캐리어 고르는 방법 New 2025 Ver.
- 1박2일 다녀오기 좋은 전라도 여행지 3(+도시별 추천 여행 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