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충사] 봄 한국 여행지 5선 / 사진=한국관광공사 포토코리아@김영호](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5/02/CP-2023-0442/image-cd520d31-6954-4ade-8e8b-336c2d917827.jpeg)
봄의 따사로운 햇살이 가득한 이 순간, 새로운 한국 여행의 기운을 느끼고 싶다면 주목하세요!
국내 여행의 고수, 한국관광공사가 ‘2025-2026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한 곳 중 자연과 역사, 그리고 치유의 이야기가 가득한 5곳의 봄 여행지를 소개했습니다.
따뜻한 봄 바람과 함께 몸과 마음을 위로해줄 이 특별한 봄 여행지로 떠날 준비를 해보세요. 역사 속 숨결을 느끼고, 자연의 품에서 힐링하는 경험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산청 동의보감촌
한의학의 성지로 떠나는 면역력 충전

▶주소 : 경남 산청군 금서면 동의보감로555번길 61 동의보감촌
▶운영시간 : 10-18시 | 월요일 휴무
겨우내 움츠렸던 몸과 마음에 활력을 주고 싶은 봄 여행지를 찾고 있다면, 산청 동의보감촌으로 떠나보세요! 지리산 천왕봉을 지붕으로 둔 산청(山淸)은 이름 그대로 산 좋고 물 맑은 고장입니다.
그런 건강의 중심에 허준의 동의보감을 테마로 한 산청 동의보감촌은 올해 처음으로 ‘한국 관광 100선’에 선정된 곳인데요. 엑스포주제관, 한의학박물관, 한방테마공원, 산청약초관, 허준순례길, 무릉교 등 다양한 시설들이 거대한 공원으로 꾸며져 있어요.
거기다 한방을 주제로 한 다양한 체험과 약초 밥상까지, 즐길 거리로 가득하죠. 지리산 자락에서 자라는 1,000여 종의 약초로 만든 건강한 음식은 면역력도 쑥쑥 높여준답니다. 봄기운이 가득한 동의보감촌에서 몸과 마음을 충전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남원 광한루원
전통과 예술, 그리고 아날로그 감성

▶주소 : 전북 남원시 요천로 1447
▶운영시간 : 8-20시
▶입장료 : 성인-4,000원 청소년-2,000원 어린이-1,500원
봄바람에 실려 오는 아날로그 감성과 벚꽃길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특별한 장소, 바로 남원 광한루원입니다. 남원 중심부를 흐르는 요천의 서쪽에 위치한 이곳은 동쪽에 있는 남원관광단지와 함께 멋진 경관을 자랑하죠.
3~4월에는 요천벚꽃길이 벚꽃 터널을 이루고, 밤이 되면 청사초롱의 불빛이 고즈넉한 분위기를 연출해요. 또한, 남원관광단지 내의 춘향테마파크에서는 춘향과 몽룡의 사랑 이야기를 탐방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광한루원과 남원관광단지 두 곳 모두 ‘2025-2026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봄 여행지로, 기가 막힌 풍경이 기다리고 있어요. 인근에는 한옥 감성의 전통 카페들도 많으니, 방문 후 여유롭게 차 한 잔 하며 남원의 풍경을 여유롭게 관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관령 삼양목장
무해한 대관령으로 떠나는 쉼

▶주소 :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꽃밭양지길 708-9
▶운영시간 : 09:00-16:30
▶입장료 : 성인-12,000원 청소년-10,000원
해발 832m의 대관령은 평창군과 강릉시 경계에 위치해 있는 한국의 심장과도 같은 곳인데요. 우리나라에서 보기 드문 넓은 고원지대가 펼쳐져 있고, 다른 지역보다 기온이 낮으며, 많은 눈과 강한 바람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지형적, 기후적 조건 덕분에 목장과 스키장, 풍력 발전 단지가 어우러진 대관령만의 이국적인 풍경이 완성되었죠. 올해 7회를 맞이한 ‘한국관광 100선’에서 대관령은 5회 연속 선정된 우수한 한국 여행지입니다.
대관령에는 삼양라운드힐, 하늘목장, 양떼목장 3곳이 대표적인 목장으로 손꼽히는데요. 그 중 삼양라운드힐은 서울 여의도 면적의 약 7배에 달하는 압도적인 규모와 시원한 전망을 자랑합니다. 정말 거대한 봄 여행지로써 드넓은 들판에 누워 봄이 온 것을 직접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파주 임진각 & DMZ 생생누리
분단을 넘어 평화의 시대로

▶주소 : 경기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로 164 [임진각] 148-57 [DMZ생생누리]
▶운영시간 : 9-17(평일, 주말 18시까지) [DMZ 생생누리]
▶입장료 : 성인-8,000원 청소년-5,000원
DMZ 접경 지역에 위치한 파주 임진각(평화누리공원)은 전쟁의 아픔과 평화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한국 여행지로, ‘한국관광 100선’에 꾸준히 이름을 올리고 있는 명소입니다.
실향민들이 고향을 바라보던 임진각과 망배단, 전쟁으로 파괴된 독개다리, 그리고 총탄 자국이 선명한 장단역 증기기관차 등 역사적 흔적을 통해 그 당시 상황을 간접적으로나마 확인할 수 있죠. 알록달록한 바람개비 언덕과 임진강변 생태 탐방로도 조성되어 있어 인생샷을 남겨보시길 바랍니다.
임진각 평화곤돌라는 민통선을 넘는 특별한 이동 수단으로, 곤돌라에서 내린 후 캠프 그리브스를 방문하면 가이드 투어(70분)를 통해 다양한 시설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진각 근처 새로운 명소로 이름을 올리고 있는 DMZ 생생누리에서는 디지털 기술로 구현된 DMZ의 역사와 생태환경을 체험할 수 있으며, VR 드론 라이더와 미디어아트 전시도 즐길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아산 현충사
악동에서 한 나라의 영웅으로, 이순신을 찾아서

▶주소 : 충남 아산시 염치읍 현충사길 126
▶운영시간 : 9-18시 [3~10월] 9-17시 [11~2월]
▶입장료 : 무료
이순신은 한국인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 중 한 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의 이야기를 기리는 현충사는 충무공 이순신을 위한 사당으로, 사당을 가장 위에 두고 고택, 활터, 구 현충사 건물, 정려, 기념관 등이 아기자기하게 모여 있어요.
가장 먼저 만나는 충무공이순신기념관에서는 이순신의 업적과 함께 흥미로운 뒷이야기들을 알게 됩니다. 참외를 주지 않는다고 참외밭을 망쳐버린 악동, 무과 시험에 실패하고 좌절하던 청년, 백의종군 중 어머니의 죽음에 슬퍼하던 효자 등 이순신의 인간적인 면모를 한가득 만날 수 있죠.
게다가 현충사에는 현판, 이순신 영정, 난중일기, 장검, 서간첩과 교서 등 국보로 지정된 전시물들을 보고 있다보면, 올해 처음으로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것도 무리는 아니겠죠?
- 혼자 여행 시 필수 스킬, 셀카 잘 찍는 법 (5가지 꿀팁)
- “왕벚나무 축제가 펼쳐지는 곳” 봄나들이로 ‘핫’한 제주 벚나무 명소 추천
- 이월드, 국내에서 가장 빠른 ‘벚꽃’ 피크닉…30주년 맞아 ‘블라썸 피크닉’ 개최
- 반려견과 함께 소중한 추억을 만들고 싶은분들을 위한 서울 근교 애견카페 3곳
- ‘한국인의 밥상’ 한국 여행 시 외국인 친구가 먹고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는 K-Fo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