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지는 의외로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은 채소다. 특유의 쓴맛과 질감 때문에 쉽게 손이 가지 않는다. 하지만 가지를 버터와 함께 구우면 얘기가 달라진다.
버터의 고소한 맛이 가지와 섞이면서 쓴맛이 부드럽게 사라지고 고소한 맛이 더해진다. 냉장고에 남은 가지가 있다면 버리지 말고 한번 시도해보자. 간단한 재료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가지버터구이’는 예상보다 훨씬 맛있다.
가지 효능을 살펴보면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가지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 이는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여, 세포 손상을 줄이고 노화 과정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다.
가지에 포함된 비타민C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을 관리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가지에 있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같은 항산화 성분들은 염증을 줄이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요리 재료

가지 1~2개, 무염버터 1조각, 쌈장 1.5큰술, 올리고당, 가쓰오부시 한 줌, 다진 마늘 1작은술, 고추 1개(선택사항), 참기름 1/2큰술, 통깨 조금
만드는 법

먼저 쌈장과 올리고당을 잘 섞어서 양념을 준비한다. 이때 마늘도 다져서 준비해두고, 고추는 송송 썰어서 준비한다. 가지는 도톰하게 썰어준다. 프라이팬에 무염버터를 넣고 녹인 후, 다진 마늘을 넣고 향이 나도록 살짝 볶는다. 마늘이 노릇하게 볶아지면 가지를 넣고 구워준다.
가지가 구워지면서 고추를 넣어 함께 볶으면 매콤한 맛이 더해져 맛이 풍성해진다. 가지 양면이 노릇하게 익으면 준비한 쌈장 양념을 고루 올려준다. 이때, 참기름 1/2큰술을 살짝 넣어 고소한 맛을 더한다. 마지막으로 가쓰오부시를 올리고, 통깨를 뿌려서 마무리한다.
오늘의 레시피 팁
마늘과 고추를 넣으면 그 매운맛과 향이 가지와 잘 어울린다. 고추는 선택사항이지만, 매운맛을 좋아한다면 고추를 넣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참기름은 마지막에 넣어 풍미를 더해주며, 너무 많이 넣지 않도록 주의한다. 가쓰오부시를 올린 후에 한번 더 불을 끄고 덮어두면, 가쓰오부시가 따뜻하게 익어 더욱 맛있다.
- “통째로 먹으면 더 좋다”…아침마다 사과 한 알씩 먹어야 하는 이유
- “근처 직장인들은 다 안다”…안 가면 후회하게 될 서울역 인근 맛집 BEST 3
- “뭘 먹어야 하지”…’버터vs마가린’ 건강에 더 좋은 건 어느 쪽일까
- 멸치볶음 힘들게 만들지 마세요…10배 맛있어지는 마법의 레시피
- “일찍 안 가면 자리 없다”…충무로에서 꼭 맛봐야 할 맛집 TOP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