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내 반입 가능 물품은 뭔가요?” 2025년 국제선 기내 반입 금지 물품 가이드

38
국제선 기내 반입 금지 목록 가이드 / 인포매틱스뷰
국제선 기내 반입 금지 목록 가이드 / 인포매틱스뷰

꿈꿔왔던 해외여행을 떠나기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 바로 국제선 기내 반입 금지 물품입니다. 설렘 가득한 여행길, 예상치 못한 물품 때문에 공항에서 곤란을 겪는다면 너무나 속상할 것 같은데요. 

해외여행을 떠날 때, 기대감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국제선 비행기에서는 무엇을 반입할 수 있는지 미리 알고 가는 것이 중요하죠.

2025년 국제선 기내 반입 금지 물품 가이드에서는 최신 규정을 바탕으로 꼭 알아야 할 기내 반입 금지 물품을 정리했습니다. 멀리 떠나는 일인만큼, 보다 꼼꼼한 여행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국제선 기내 반입금지 물품, 왜 중요할까?

Designed by Freepik
Designed by Freepik

국제선 비행기를 타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 기내 반입금지 물품 목록입니다. 이를 무시하고 물건을 공항에 들고 가면, 보안 검색대에서 소지품이 적발돼 불편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부 물품은 단순히 제한되는 것뿐만 아니라, 기내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2025년에는 어떤 물품들이 기내 반입이 금지되었을까요?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액체(젤)류 및 스프레이류

액체류 & 스프레이류 / 인포매틱스뷰
액체류 & 스프레이류 / 인포매틱스뷰

◈액체류

→남아있는 용량과는 무관하게 개별 용기당 100ml 이하로 1인당 1L의 비닐 지퍼백 한 개에 한해 반입이 가능한데요. 스프레이, 세면용품, 의약품은 물론 김치나 고추장, 된장 등 젤 형태의 음식물류도 이에 포함됩니다.

내용물의 잔여량과는 별도로 ‘용기’가 100ml를 초과하면 기내 반입 불가 물품으로, 위탁수하물로 부치셔야 합니다. 

ex)
100ml 용기에 담긴 수분크림-가능
150ml 용기에 조금 남은 수분크림-불가능

※단, 출국 수속 후 면세점에서 구매한 액체류는 용량과 관계없이 기내 반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면세점에서 제공하는 전용 봉투에 담겨 있고, 봉인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 봉투를 개봉하면, 해당 물품은 기내 반입이 불가능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아를 동반한 가족의 경우, 물, 우유, 주스, 이유식 등은 100ml를 초과해서 반입할 수 있습니다. 단, 비행 여정에 필요한 만큼의 분량만 허용되며, 보안 검색 시 미개봉 또는 밀봉 상태로 확인을 거쳐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이러한 예외 사항은 유아를 동반한 경우에만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스프레이류

국제선 항공기 탑승 시 스프레이류는 가연성 물질을 포함할 수 있어 반입에 제약이 많습니다. 기내에는 100ml 이하 용기에 담아 1L 투명 지퍼백에 넣은 스프레이만 반입 가능하며, 위탁 수하물로는 용기당 500ml 이하, 1인당 총 2L까지 허용됩니다.

헤어스프레이, 데오도란트 등 인체용 스프레이는 예외적으로 허용되나, 인화성 살충제나 호신용 스프레이는 반입이 금지됩니다. 항공사 및 국가별로 규정이 다를 수 있으니, 출발 전 반드시 해당 항공사의 최신 규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제한 물품

국제선 기내 반입 불가능 물품 / 인포매틱스뷰
국제선 기내 반입 불가능 물품 / 인포매틱스뷰

◈국제선 기내 반입 불가능 물품

국제선 항공기 탑승 시 반입이 제한되는 주요 물품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여행객들의 안전을 위해 이러한 규정들이 마련되어 있으니, 출국 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뾰족한 물품
칼, 가위, 커터, 드라이버, 드릴 등 날카로운 물체들은 국제선 기내 반입이 금지됩니다. 위 물건들은 위험 요소로 간주되어 보안 검색대를 통과할 수 없으며, 필요한 경우 위탁 수하물로 보내야 합니다. 대부분의 뾰족한 물품은 기내반입이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날 길이 6cm 이하 가위는 가능)

[2] 맥가이버 칼 & 무기류 장난감
실제 총기와 유사한 장난감이나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맥가이버칼 또한 해당되는데요. 발사 기능이 없는 장난감 총이라면 객실 반입이 가능하다는 말이 있지만, 되도록 안가져가는 것이 더 현명하겠죠?

[3] 스포츠 용품
야구 배트, 골프 클럽, 스키 폴 등 무기로 사용될 수 있는 스포츠 장비 또한 기내 반입이 금지되며, 위탁수하물로 보내야 합니다.

[4] 전자기기
160Wh(43,200mAh) 이상 용량의 리튬 배터리가 내장된 전자기기는 기내 반입이 금지됩니다. 전동휠과 같은 소형 이동기기도 반입할 수 없습니다.

주의할 점은 보조배터리를 챙겨갈 시, 단자를 절연테이프로 덮거나 보호용 파우치에 넣어야 하며, 기내에서 보조배터리 충전하는 행위도 금지입니다. 비행기를 탑승하기 전, 충분하게 충전을 해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5] 발열음식 & 폭발(발화성)물
따뜻하게 데워먹을 수 있는 간편한 발열 음식류는 기내 반입과 위탁 수하물 반입 모두 불가능합니다. 등산을 목적으로 챙겨가는 분들은 아쉽지만, 현지에서 도시락을 구매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럴 일은 없겠지만, 화약이나 폭탄, 불꽃놀이 용품 등은 당연히 제한됩니다. 

국제선 기내 반입 가능 물품 / 인포매틱스뷰
국제선 기내 반입 가능 물품 / 인포매틱스뷰

◈국제선 기내 반입 가능 물품

[1] 무기로 사용되지 않는 것
무기로 사용될 가능성이 없는 감자칼이나 날 길이 6CM 이하의 가위는 반입이 가능합니다. 면도기, 손톱깎이, 라이터(1인 1개) 또한 가능 하니 참고하세요.

[2] 전자담배
전자담배는 기내 반입이 가능하지만, 폭발 위험 가능성 때문에 위탁 수하물로는 부칠 수 없습니다. 다만, 홍콩이나 대만, 방콕 항공편에서는 전자담배의 기내 반입 및 위탁이 금지됩니다.

[3] 헤어드라이기 & 고데기
고데기나 헤어드라이기는 기내 반입이 가능하며 위탁 수하물로도 부칠 수 있는데요. 일부 항공편은 배터리가 분리가 불가능한 무선 제품은 기내·위탁이 불가능하니 홈페이지를 참고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핫팩
유독 날씨가 추운 해외여행지로 가는 분들은 가루형 핫팩을 챙겨가실 수 있습니다. 기내 반입과 위탁 두 가지 방법 모두 가능합니다.

[5] 의약품
기내 탑승 중 필요한 만큼 반입 가능한데요. 액체, 일약, 캡슐 등 모든 형태의 의약품 반입 가능하며 처방전 사본이나 의사 진단서 소지를 권장합니다. 

또한, 술의 경우 도수 24~70% 이하인 물품은 1인당 5리터까지 기내 반입이 가능하지만, 70%를 초과한다면 기내 반입 및 위탁 모두 불가능합니다.

국제선 기내 반입 금지 물품 꿀팁

국제선 기내 반입 금지 물품 꿀팁
국제선 기내 반입 금지 물품 꿀팁

◈출발 전 반드시 항공사 규정 확인
항공사마다, 또는 출발 국가/도착 국가의 규정에 따라 기내 반입 금지 물품에 대한 세부 사항이 다를 수 있습니다. 여행 전에 반드시 해당 항공사의 웹사이트나 고객센터를 통해 최신 정보를 확인하세요.

◈애매한 물품은 미리 문의하기
기내 반입 가능 여부가 불확실한 물품이 있다면, 출발 전에 항공사나 공항에 직접 문의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항에서 짐을 다시 정리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위탁수하물 활용
기내 반입이 제한되는 물품은 가능한 한 위탁 수하물로 보내세요. 단, 귀중품이나 파손되기 쉬운 물건, 전자기기(보조 배터리 제외) 등은 위탁 수하물로 보내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안검색 대비
보안 검색 과정에서 시간이 지체될 수 있으므로, 액체류는 미리 투명 비닐봉투에 넣어두고, 전자기기는 꺼내기 쉬운 곳에 보관하는 등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공항공사·항공보안365 이용하기
카카오톡에서 ‘한국공항공사’ 채널을 추가하여 국제선 기내반입 금지 물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는 항공보안365 사이트에서 직접 검색할 수 있으니, 해외 여행 전 참고 하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2025년 국제선 기내 반입 금지 물품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가이드에 제시된 정보들을 꼼꼼히 확인하여 공항에서 불필요한 불편이나 지연 없이 즐거운 해외 여행을 시작하시길 기원합니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