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축제 상주 모자 축제 일정 주차장 가수 라인업

661

가을 축제 상주 모자 축제 일정 주차장 가수 라인업

글&사진/산마루 240918

가을 축제 상주 모자 축제 일정 주차장 가수 라인업 알려드립니다.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이 지나자 곳곳에서 가을 축제 소식이 들려오기 시작합니다.

영주 풍기인삼축제를 시작으로 안동 탈춤 축제, 봉화 송이축제 등 경북 축제 중 우수 축제들이 가을에 대부분 동시에 개최됩니다.

상주시에서는 ‘상주 모자 세계를 휘감다’라는 주제로 제2회 상주 세계모자페스티벌을 개최하여 세계 각국의 모자를 전시하고 다양한 문화 체험을 제공하여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이미지 / 상주시 모자축제 누리집

경북 축제 중 우수 축제인 풍기인삼축제, 봉화 송이축제가 미식의 축제라면, 안동 탈춤축제에서는 하회탈을 비롯한 탈춤을 소개하고 상주 모자 축제는 상주의 대표 문화유산인 명주를 통해 세계 1위 모자 생산국인 한국의 고유문화를 알리는 축제로 기획되었다고 합니다.

경상도 하면 경주와 상주가 합쳐진 광역자치단체입니다. 고려 시대에는 전국 8개 목 중 한 곳이 상주목이었으며 조선시대 8도 지방 체계 조정 시에는 경상도 감영이 상주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오늘날 경상도를 영남 지방으로 부르는 이유는 고려 시대 전국 10개 지방 절도사(도지사) 파견 시 상주에 영남도 절도사가 위치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번성했던 상주가 근현대 들어서며 철도망이 상주지역을 비켜가자 정치 군사 경제 등의 중심에서 물러나며 농업지역으로 남게 됩니다.

이미지 / 상주시 모자축제 누리집

예로부터 삼백(쌀, 곶감, 누에고치)의 고장으로 알려지는 상주는 잠사 농업이 발달해온 고장으로 누에고치에서 생산되는 실을 활용하여 명주를 짜고 명주를 활용한 다양한 의복 사업도 번성한 고장입니다.

비단으로 짠 모자라고 하니 너무 고급스러울 것 같은데요 조선 시대 사람들은 모자를 명예의 상징으로 생각했다고 하며 외국인들은 그런 모습을 보고 ‘모자의 나라’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이미지 / 상주시 모자축제 누리집

국내 최초 모자라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k-컬처 세계화에 이바지하기 위해 계획된 상주 모자 축제는 두 번째로 열리게 됩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상주 모자 축제에서는 더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공연 프로그램으로 상주 모자 축제를 찾아온 관광객들을 k-모자의 세계로 빠져들게 할 예정입니다.

■제2회 상주 세계 모자 페스티벌

▶일시 : 2024.10.4(금)~10.6(일) 3일간

▶장소 : 상주 태평성대 경상감영공원 일대

상주 명주로 짠 한복을 곱게 차려입은 신랑 신부가 너무 아름답게 포즈를 취하고 있는 이곳이 바로 함창 명주 박물관입니다.

명주하면 ‘비단이 장수 왕서방’이라는 노래가 상상될 만큼 비단이라 불리는 최고급 직물 중 하나입니다.

옛날에는 글 읽을 줄 아는 선비 아니면 먼저 보지도 못했을 비단인 명주를 생산하던 고장이었으니 얼마나 부촌이었을지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눈이 부시도록 흰 비단이 햇살에 건조 중인 건조장에서 인증 사진 찍어 보았는데 어떤가요?

감히 만져보기에도 아까웠던 비단을 직접 두 눈으로 보면서 명주의 아름다움에 감탄했습니다.

명주 천을 만져보니 손끝에 전해지는 부드러움과 탄력성, 눈에 보이는 색감 등이 명품임을 단박에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명주는 뽕잎을 먹인 누에를 길러 누에가 입으로 토해 낸 실로 고치를 만들고 고치를 삶아 한 올 한 올 실을 뽑아낸 것을 말하는데 고치 안에는 우리가 간식으로 즐겨 먹던 번데기가 잠을 자고 있답니다.

번데기 집이 명주인 셈이지요

삼백의 고장 상주 명주의 전통을 이어가는 명주 장인 허씨비단(비단 명인) 허호 명사의 비단 짜는 모습을 보면 한 땀 한 땀 짜내려 가는 모습이 신기에 가까운 모습입니다.

요즘은 손으로 명주천을 짜는 대신 자동화된 기계로 명주를 생산하는 모습이 신기했습니다. 이렇게 생산된 명주천에 색을 들이면 고운 비단이 되어 한복도, 모자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 / 상주시 모자축제 누리집

2024 상주 세계 모자 페스티벌은 전국 상주 한우축제와 병행 개최되어 우수한 품질의 한우 맛도 볼 수 있습니다.

상주시 한우 브랜드인 ‘명실삼강한우’는 사자성어 중 이름과 실제가 맞는다는 뜻의 명실상부와 상주 곶감을 합쳐서 만든 브랜드로 12년 연속 우수축산물 인증을 받은 한우 소고기입니다.

상주 모자 축제에 참가하면 함창 명주 박물관 인근과 상주 시내 음식점에서 뽕잎을 사료로 먹여 기른 질 좋은 명실삼강한우 고기 맛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 상주시 모자축제 누리집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에서 열리는 상주 모자 축제 기간 중에는 무료 셔틀버스가 운행하는데요.

상주 모자 축제 주차장인 상주 시청 주차장, 시민운동장, 상주 보건소 주차장에 주차하고 무료 셔틀버스에 탑승하면 안전하게 축제장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주요 프로그램 안내

▶대표 프로그램

이미지 / 상주시 모자축제 누리집

▲ 총상금 500만 원, ‘올해의 모자 주인공을 찾습니다.’

이미지 / 상주시 모자축제 누리집

‘올해의 모자 주인공을 찾습니다’

기간/ 10.4~10.6, 축제 기간 중

응모자격/누구나

접수처/상산관 앞 모델 체험 부스

참여 방법/ 포토월에서 셀프 또는 포토그래퍼 촬영 후 네이버 폼 접수

상금 / 올해의 모자 1티 300만 원, 예쁜 모자 1팀 100만 원, 큰 모자 1팀 100만

★수상작은 축제위원회에서 기증받아 다음 해 축제 콘텐츠로 활용

▲모자 페스티벌 스탬프 투어

이미지 / 상주시 모자축제 누리집

★모자 축제 스탬프 모두 획득 시 가족 모자 세트 증정

▶주제 프로그램

세계 모자 전시관에서 우리 모자와 비교 분석하는 재미는 놓칠 수 없어요.

이미지 / 상주시 모자축제 누리집

▶경연 공연 프로그램

세계전통 모자 패션쇼는 꼭 봐야 합니다.

이미지 / 상주시 모자축제 누리집

▶참여 체험 프로그램

당신을 축복 Hat, 추억 Hat 프로그램은 꼭 참여해 봐야겠어요.

이미지 / 상주시 모자축제 누리집

▶부대 연계 프로그램

이미지 / 상주시 모자축제 누리집

한복 네트워킹 데이와 세계 전통 모자 학술 세미나도 개최됩니다.

특산물 판매장과 한우 축제도 놓치지 말아야 해요.

이미지 / 상주시 모자축제 누리집

부대 행사로는 맛있는 영화제가 삼백 농업농촌테마공원에서 축제 기간 중 열린다고 하니 어떤 프로그램을 먼저 보아야 할지 행복한 고민에 빠졌네요 ㅎㅎ

★ 출연 가수 라인업

10월 6일 폐막식 공연 : 송가인

아직 개막식 공연 가수는 미정이어서 확정되면 업데이트할게요.

이미지 / 상주시 모자축제 누리집

상주 모자 축제 대표 주차장은 북천 강변 주차장과 동문지구 앞, 상주 일반산업단지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주차한 뒤 무료 셔틀버스로 이동 축제장에 내리면 됩니다.

모자라는 이색적인 주제로 진행되는 상주 모자 축제!

비단을 생산하던 상주의 문화와 전통을 느낄 수 있어 무척 기다려지는데요.

가족들과 함께 가을 축제인 상주 모자 축제에 참여해서 세계 모자도 구경하고 뽕잎 먹인 ‘명실상감한우’ 고기 맛도 보아야겠습니다.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

경상북도 상주시 복룡동 165-9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상산관

경상북도 상주시 복룡동 165-10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태평루

경상북도 상주시 복룡동 161-96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관리사무소

경상북도 상주시 복룡동 161-96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화장실

경상북도 상주시 복룡동 161-96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