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갑자기 방문한 제주 동화마을 수목원의 특별한 운영방식에 놀라기도 하고 즐겁기도 해 소식을 전합니다. 어찌 보면 참으로 뒤처진 정보이고 소식일 거라 생각도 해봅니다만 쿠니처럼 모르는 분이 혹시 계실까 싶어 정리한 내용이니 제주동쪽 가볼 만한 곳을 찾으신다면 제주 동화마을 수목원을 꼭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동쪽송당 동화마을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비자림로 1191 동쪽송당 동화마을
제주동쪽 가볼 만한 곳 영상 2분 27초.
제주 동화마을 수목원 이용안내
주소 : 제주 제주시 구좌읍 비자림로 1191 동쪽송당 동화마을
전화 : 064-743-5000
영업시간 : 09:00~20:00
동절기 단축 운영 : 10월 중순 ~ 3월 말
한라산 동쪽에 자리 잡은 전형적인 중산간 마을인 송당리는 송당, 들게기목, 서동, 웃송당, 중동 등의 자연마을이 있으며 마을에 소나무와 신당이 있다 하여 ‘송당’이라 이름 붙은 곳이다.
넓고도 넓은 주차장이 많기도 해 주차에 대한 고민 0.001%도 없이 편안하게 주차하고 입구를 찾아봤다.
여기에서 입구라 함은 매표소를 말하는 것으로 여기저기 아무리 둘러봐도 찾을 수가 없어 다른 분이 올려놓은 후기를 보고서야 이곳이 무료입장인 개방형 공원이란 사실을 알게 되었다.
제주 동화마을 수목원의 공식적인 명칭은 동쪽송당 동화마을이라고 한다.
처음엔 송당리의 동쪽에 위치한 곳인가 생각했는데 궁금증이 사라지지 않아 지도를 열고 찾아봤다. 그런데,
송당리 전체를 놓고 볼 때 동쪽이 아닌 서쪽에 치우쳐 있다.
그런데 왜 동쪽송당이라 했을까?
아무리 생각해도 이상하다 생각하며 이름에 대한 궁금증은 포기하고 동쪽송당 동화마을을 수용하기로.
걷는 걸 좋아하는 분이라면 보이는 풍경에 그저 감탄하고 즐거울 텐데 개방형 공원이라 입장료가 없음에 놀란다.
이렇게 큰 부지에 엄청난 노력과 시간 그리고 자금력을 투자해 조성했을 제주 동화마을 수목원.
그럼에도 불구하고 완전 무료 개방형 공원이라면 자선사업이라 봐도 무방할 텐데 도대체가…
어쩌면 입장료가 무료이기에 단기간에 제주동쪽 가볼 만한 곳으로 활짝 소문이 퍼진 것일지도 모르겠다.
이곳 제주 동화마을 수목원은 제주의 나무, 제주의 돌, 제주의 문화와 신화, 사계절 피어나는 예쁜 꽃을 테마로 공원 설계를 했다고 하니 사람들의 주목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조건이다.
위에서 언급한 제주의 나무, 돌, 문화, 신화, 꽃에 핵심가치를 두어 가장 제주스러운 공원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였다고 하니 도대체 어떤 분인지 궁금증이 급격하게 치솟는다.
제주 동화마을 수목원은 그 형태가 다양해 걷는 걸음걸음이 지루하지 않다는 장점도 있다.
설계 당시부터 꽤 많은 고민과 노력이 들어간 것으로 보이는데 무료 개방이라는 것에 다시 한번 놀라는 중.
자극적인 포토존, 의도적인 포토존보다는 자연스러운 형태의 포토존으로 가득한 제주 동화마을 수목원.
다듬은 곳이라고 하기엔 무척이나 자연스러운 가꿈이란 생각을 하며 걷는다.
아래 보이는 건물은 향기 체험관.
나만의 향수를 제작하는 체험관이자 공방이기도 하며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는 곳.
전시품이나 전시 제품을 관람하는 데 별도의 비용이 들어가지 않으며 실제 구매를 확정하거나 체험이나 교육을 받게 될 경우에만 비용 지불을 하면 되는 오픈 스페이스다.
제주 동화마을 수목원(동쪽송당 동화마을)은 상업 지구를 제스코 관광마트, 스타벅스 리저브 더 제주송당파크 R, 인생 네 컷, 광어촌 어묵 바, 파리바게뜨, 성이시돌 목장 공식 미스터, 밀크 송당, 제이팜 정육마트 & 정육식당, 송당산들네 식당, 스튜디오 지브리 공식 도토리숲, 스튜디오 지브리 공식 코리코 카페, CU 제주 번영로점, 늘채움 서연국수, 향기체험관으로 나누어 놓았다.
그리고 수목원 구역을 한라산 전망대, 꿈오름 폭포 정원, 제주 목석원, 동백꽃길, 세계수국정원, 제주 퐁낭 가로수길, 제주 신들의 정원, 제주 화산석 현무암 정원, 수생생물 생태공원으로 나누어 놓았다.
지금 이곳은 수목원 구역의 수생생물 생태공원 되시겠다.
돌계단을 오르면 한라산 전망대.
그리 높지 않은 전망대임에도 전경이 보이고 멀리 한라산이 우뚝 솟은 모습으로 다가온다.
그래서 한라산 전망대.
가족과 연인의 모습이 가장 많이 보이는가 싶지만 2~3명이 함께 하는 친구들끼리의 여행하는 모습도 관찰된다.
주변에 오름이 많다 생각했는데 설명글을 보니 이해가 된다.
흔히 말하는 제주 동부 오름 군락의 중심부가 바로 이곳.
오름 오르기를 즐겨 하는 분들께서는 오름을 두어 개 오르고 이곳에 들러 힐링을 하셔도 될 듯하다.
먹거리, 볼거리, 즐길 거리, 마실 거리까지 완벽하게 갖춘 휴식처란 생가이 들며 국내 여름휴가를 제주도로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필히 들러가실 것을 권한다.
분재는 언제까지 전시하는지 모르겠지만.
상업 지구 중의 파리바게뜨가 보이고,
제이팜 정육마트 & 정육식당.
이렇게 식사할 곳이 있는 줄 알았으면 미리 식사를 하고 올 생각을 하지 않았을지도 모르겠다.
하긴… 전혀 계획에 없던 방문이었다. 원래는 비자림으로 가던 중이었는데 갑자기 누군가의 제안에 의해 일행 모두가 홀린 듯 방문한 제주 동화마을 수목원.
후회스럽다거나 뭔가 아쉽다는 것이 아니라 그 우연함 속에서 놀라운 발견이었고 즐거움이었음을 말씀드린다.
자연친화적인 개방형 공원이면서 식당, 카페, 기념품 숍, 마트 등이 고르게 준비되어 있어 관광지가 아닌 실생활에 접목을 해도 거부감이 없는 공간으로 조성되어 있다. 제주동쪽 가볼 만한 곳으로 추천받을 만하다.
장마 기간 동안 엄청난 양의 비를 맞으며 어떤 모습으로 변화했을지 모르겠지만 여전히 예쁠 거라 생각 드는 곳.
저 앞의 건물이 스튜디오 지브리 공식 도토리 숲 기념품 가게.
통으로 된 넓은 공간에 조성되었고 일본 애니메이션 주인공 관련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개발된 기념품들이다.
그래서일까? MZ 세대에서부터 중년의 나이 지긋한 분들까지 여러 연령 층의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살펴본다.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애니메이션 토토로.
다른 건 몰라도 일본 애니메이션에 관해서는 인정해야만 할 것이라 생각된다.
이 건물은 스튜디오 지브리 공식 코리코 카페의 담장인데 무척이나 예뻐 많은 분들이 이곳에서 기념사진촬영을 한다.
말로만 들었던 스튜디오 지브리 카페로 들어선다.
오우~ 예쁜걸.
멋지게 화려하게가 아니라 마치 애니메이션 안으로 들어가 있는 듯 자연스러우면서도 깔끔하고 귀여운 인테리어다.
제주동쪽 가볼 만한 곳 스튜디오 지브리 코리코 카페.
전체적으로도 마음에 들지만 특히 코리코 카페는 꼭 들어가야 할 곳으로 기념사진 한 장 정도 잊으시면 안 된다.
분위기 참 좋네!
그 좋은 분위기 속에서 한 잔의 시원함과 달콤함으로 그 좋은 분위기를 업그레이드한다.
제주동쪽 가볼 만한 곳 코리코 카페.
한 번쯤은 꼬옥 들러보시길.
- 강원도 노지캠핑 철원 오지 캠핑하기 좋은 곳
- [팸투어 모집] 강원도 정선 1박 2일 여행
- 강릉중앙시장 먹거리 짬뽕떡볶이 강릉월화거리 짬뽕빵
- 제주도 휴애리 자연생활공원 꽃축제 제주 수국축제
- 전북여행 무주 적상산 전망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