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원’ 퍼레이드 보러 돗자리 들고 출동…내부자가 밝힌 명당은

64

아이가 퍼레이드를 너무 좋아해요. 아예 연간회원권 끊어서 4월에만 벌써 10번도 넘게 왔어요.

4월 30일 저녁 롯데월드 가든 스테이지에는 상기된 표정을 한 아이들로 가득했다. 오후 8시에 시작하는 퍼레이드를 가장 앞에서 보기 위해 한 시간 전부터 자리를 잡는 사람도 있었다. 잠실에 사는 강지영씨도 집에서 저녁을 먹고 아이와 함께 오후 7시쯤 부랴부랴 롯데월드를 찾았다. 4월 26일 롯데월드가 개원 35주년을 맞아 공개한 신규 야간 퍼레이드 ‘월드 오브 라이트’를 보기 위해서였다.

월드 오브 라이트는 개발에만 100억 이상의 투자비가 들어갔다. 퍼레이드에 동원되는 차량은 모두 12대, 약 65명의 연기자가 공연을 펼친다. 세계 유명 테마파크 공연 기획과 연출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투입해 다채로운 특수효과가 펼쳐지는 새로운 퍼레이드를 만들었다. 롯데월드 어드벤처 박미숙 마케팅부문장은 “지난 35년간의 퍼레이드 운영 노하우를 집약해 최상의 볼거리를 선사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 ‘100억원 투입’ 스토리 알면 더 재밌는 퍼레이드

월드 오브 라이트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번 퍼레이드 테마는 ‘빛’이다. 롯데월드 35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모여든 빛이 어드벤처의 대표 캐릭터 로티·로리와 함께 세상에서 가장 멋진 파티를 만든다는 콘셉트로 스토리를 구성했다.

퍼레이드는 물론 롯데월드 엔터테인먼트 전반을 책임지고 있는 윤성호 팀장은 “퍼레이드는 어드벤처 중앙으로 약 220m 길을 따라 진행하기 때문에 어디서든 다 잘 볼 수 있다. 그래도 명당을 꼽자면 퍼레이드 차가 처음으로 등장하는 가든 스테이지(중앙 무대) 근처”라고 말했다.

오후 8시 정각이 되자 유리 천장 가까이로 풍선 인형이 두둥실 떠올랐다. 로티·로리의 수호천사 캐릭터 ‘로데뜨’였다. 퍼레이드 시작을 알리는 로데뜨의 안내 메시지가 나가고 신나는 음악과 함께 퍼레이드가 시작했다.

총 6개로 구성된 퍼레이드 유닛은 각 지역을 상징하는 자연·동물 그리고 문화 요소로 꾸몄다. 퍼레이드 시작과 끝에는 다양한 색이 모여 화합을 이룬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그 외 4개의 유닛은 저마다 테마 색을 가지고 있다. 빛을 테마로 하다 보니 ‘조명’에 특히 신경을 썼다. 윤성호 엔터테인먼트팀장은 “기존 1400개 조명이 있었는데, 이번 퍼레이드를 위해 250개를 추가로 설치했다”고 설명했다.

가장 먼저 등장하는 오프닝 유닛에서는 롯데월드 어드벤처 캐릭터 분홍이와 주홍이가 함께 등장해 퍼레이드에 대한 소개를 한다. 이어 불사조가 이끄는 유닛이 등장했다. ‘빛의 열정’을 상징하는 불사조 뒤를 라틴 댄서와 투우사가 등장했다. 세 번째 유닛은 ‘빛의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꽃이 핀 마차와 화려한 샹들리에로 가득한 퍼레이드 차량이 돋보였다. ‘빛의 기적’을 모티브로 한 네 번째 유닛에서는 롯데월드 어드벤처의 대표 곰 캐릭터인 화이트베어와 펭귄, 북극여우 등 극지방 동물들이 오로라와 함께 빙하를 떠다니는 장관을 연출한다. 다섯 번째 유닛에는 ‘빛의 즐거움’을 담았다. 돛을 단 배가 푸르른 바다 위를 시원하게 가르며 바다 아래에 비친 빛을 표현한다.

이번 퍼레이드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 ‘더 라이트 오브 더 하트’다. 1층 중앙 드림캐슬에 새롭게 설치한 더 라이트 오브 더 하트는 롯데월드 어드벤처가 선사하는 행복과 사랑을 상징하는 구 형태 조형물이다. 롯데월드 어드벤처의 35주년을 축하하는 불꽃놀이와 함께 퍼레이드의 피날레를 장식한다.

롯데월드 최홍훈 대표이사는 “지난 35년간 손님들이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신규 퍼레이드를 마련했다”며 “롯데월드 어드벤처는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손님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가는 ‘굿 메모리 크리에이터(Good Memory Creator)’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35년간 9879㎞” 롯데월드 퍼레이드의 기록

롯데월드 어드벤처는 지난 1989년 개원부터 다양한 장르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 구성한 퍼레이드를 선보였다. 파크 전체를 무대로 하는 퍼레이드는 1년 365일 단 하루도 빼놓지 않고 펼쳐진다. 횟수로 약 2만5000번, 시간으로 따지면 약 1만2000시간에 달한다.

1989년 로티와 로리가 이끄는 축하 퍼레이드 ‘환타지 퍼레이드’가 첫선을 보였다. 아름다운 마차와 공중에서 펼쳐지는 레이저 불꽃쇼 등 화려한 볼거리를 담은 퍼레이드는 ‘환상의 세계’라는 롯데월드 테마에 딱 맞았다. 당시로는 드물게 손님이 함께 춤추고 노래 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었다. 개원 1주년을 기념해 진행한 ‘환타지 퍼레이드’에는 당시 최대인 300명의 공연 연기자가 출연하기도 했다.

이후에는 설 연휴, 어린이날 등 특별한 기념일마다 시즌 퍼레이드를 진행했다. 1992년 처음 시작한 시즌 페스티벌 ‘봄맞이 축제’를 시작으로 1993년 ‘로티&로리 설날맞이 퍼레이드’ 등이 펼쳐졌다. 어린이날이나 특별한 이벤트가 있을 때는 손님 응모, 신청을 받아 퍼레이드를 구성했다. 1995년 오후 10시까지 영업을 연장하면서 레이저쇼와 야간 퍼레이드 등도 개발했다.

개원기념일을 맞아 새롭게 제작한 퍼레이드도 계속해서 진화했다. 개원 20주년을 맞았던 지난 2009년에는 ‘로티스 어드벤처 퍼레이드’를 선보였다. 롯데월드 어드벤처를 대표하는 어트랙션을 콘셉트로 ‘아트란티스’, ‘파라오의 분노’ 등 대표 어트랙션의 스토리와 캐릭터를 살아있는 인물로 극화해 친숙함을 더하고 추억까지 되새길 수 있는 공연으로 만들었다.

개원 25주년이었던 2014년에는 ‘렛츠 드림 나이트 퍼레이드’를 신규 제작했다. 세계 최초의 나이트 멀티미디어 퍼레이드로 로티가 어린이들의 꿈을 이뤄준다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었다. 환상적인 조명이 가득한 대규모 퍼레이드에 특수 재질의 스크린에 최첨단 기술을 가미한 멀티미디어 쇼, 불꽃놀이가 더해진 화려한 공연이었다.

2019년에는 개원 30주년을 맞아 ‘메이크 어 미라클(Make a Miracle)’ 퍼레이드를 오픈했다. 롯데월드 어드벤처 대표 어트랙션들과 테마 속 주인공들의 30주년 기념 파티를 메인 콘셉트로 한 퍼레이드였다. 2016년 오픈한 플라이벤처의 테마를 퍼레이드 플롯에 포함한 것은 물론 특히 R&B의 대가 가수 박정현이 퍼레이드 테마송에 참여해, 훨씬 완성도 높은 공연이 이뤄졌다.

롯데월드는 현재 신년·봄·여름·가을·겨울 총 5개 시즌으로 나눠 퍼레이드를 진행하고 있다. 35년간 롯데월드의 퍼레이드가 걸어온 길만 약 9879㎞. 무려 잠실에서 스페인의 마드리드까지를 걸어 행진한 거리다.

‣ “K-테마파크로 발돋움” 1억9000만명 방문했고 추로스 2412만개 팔렸다


 

개원 35주년을 맞은 롯데월드는 ‘K-테마파크’로서 입지를 굳건히 하겠다는 계획이다. 박미숙 롯데월드 마케팅부문장은 “2024년 1~3월 해외 입장객인 전년 같은 기간 대비 70%가 늘었다”며 “해외 여행객 사이에서 롯데월드가 K-드라마 촬영 명소로 소문이 났다”고 소개했다. 2024년 국내 롯데월드 5개 사업장과 2023년 베트남에 문을 연 아쿠아리움 ‘하노이’를 다 합친 총 입장객 수 목표는 1000만 명이다.

롯데월드는 ‘1세대 가족형 테마파크’ ‘2세대 스릴형 테마파크’를 거쳐 ‘3세대 온·오프라인 통합형 테마파크’로 변화하고 있다. 서울 도심 한복판 잠실, 실·내외를 겸하는 롯데월드의 입지는 강점이자 약점이다. 롯데월드는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한정된 공간의 한계를 여실히 느꼈다. 해서 2021년에는 ‘로티 프렌즈’를 통해 온라인 콘텐츠를 선보이고 카트라이드, 배틀그라운드 등 게임 브랜드는 물론 웹툰과 협업도 꾸준히 했다. 앞으로 이러한 부분을 강화해 공간을 뛰어넘는 신개념 테마파크로 발돋움하겠다는 계획이다.

<숫자로 보는 롯데월드>

#42종: 현재 어트랙션 수. 1989년 개원 당시는 14종이었다.

#93개: 현재 롯데월드 캐릭터 수. 역시 개원 당시는 14개였다.

#1935년생: 현재 롯데월드 연간 회원은 약 6만 명 정도. 그중 가장 나이가 많은 연간 회원은 1935년생이다.

#2412만 개: 개원부터 현재까지 추로스 누적 판매량

#1억9000만 명: 1989년부터 2023년까지 누적 입장객 수

홍지연 여행+ 기자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