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 맛집 BEST5
- 밥 두공기 순삭하게 만드는 꽃게탕, 송도 ‘잊지못해산꽃게탕’
- 개운하고 시원한 맛의 박속낙지, 태안 ‘이원식당’
- 감칠맛 넘치는 양념의 밥도둑 꽃게무침, 서천 ‘유정식당’
- 매콤한 양념으로 볶아먹는 붕장어 스끼야끼, 태안 ‘안흥식당’
- 입안 가득 싱싱함이 느껴지는, 홍성 남당항 ‘만중이네회수산’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는 우리나라는 해산물을 풍부하고 쉽게 접할 수 있다. 또 해안별로 수온이 달라 생산되는 해산물의 종류도 참으로 다양하다. 특히 서해안에는 갯벌의 영향으로 굴, 새조개, 키조개, 산낙지 등을 쉽게 만날 수 있고, 또 박대, 밴댕이, 우럭 등은 서해에서 주로 잡히므로 산지에 방문하면 더 싱싱하고 맛있는 요리를 즐길 수 있다. 사시사철 나오지만, 왠지 겨울철에 더 맛있게 느껴지는 해산물, 서해안의 겨울 바다도 감상하고 맛있는 해산물도 즐겨봄 직하다. 오늘은 서해안 맛집 5곳을 소개한다.
밥 두공기 순삭하게 만드는 꽃게탕, 송도 ‘잊지못해산꽃게탕’
금어기 혹은 알이 덜 찬 경우를 제외하곤 늘 활게를 사용하여 즉시 조리하는 곳이다. 이름처럼 한 번 먹으면 잊지못할 맛을 선사한다. 깔끔한 국물맛을 자랑하는 곳으로 송도 꽃게거리에서 가장 유명한 축에 드는 꽃게탕집이다.
- ✔위치
- ✔운영시간
매일 10:00 – 21:30 매주 화요일 휴무
- ✔가격
꽃게탕(대) 125,000원, 낙지볶음 30,000원
개운하고 시원한 맛의 박속낙지, 태안 ‘이원식당’
서산, 태안 지역의 향토음식으로 유명한 ‘박속낙지’. 나박하게 썬 박을 마늘 등의 향신료와 함께 물에 넣고 끓이다가 산낙지를 넣어 먹는 요리다. 태안 이원면에 위치한 이원식당은 이 박속낙지를 잘하는 집으로 유명하다.
식당 규모가 꽤 커서 단체로 방문해도 무리가 없다. 대표 메뉴인 박속낙지를 주문하면 처음에는 밍밍한 맛인가 싶은 국물이 싱그러운 박의 냄새와 낙지에서 우러나오는 감칠맛이 점점 더해지며 아주 시원하면서도 개운한 맛을 낸다. 낙지는 질겨지지 않을 정도로 살짝만 데쳐 새콤한 맛의 소스에 찍어서 즐긴 뒤에 칼국수를 넣어 끓여 마무리하면 된다. 통통한 낙지를 매콤한 양념에 볶아내는 볶음요리도 인기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09:00 – 21:00
- ✔가격
박속낙지 2만원, 낙지볶음 2만원, 삼겹살 1만5000
감칠맛 넘치는 양념의 밥도둑 꽃게무침, 서천 ‘유정식당’
서천군 장항읍에 위치한 한식당. 양념옷 입은 붕장어 구이, 아귀찜 등을 판매하는데 이집의 시그니처는 바로 꽃게무침. 꽃게살과 내장을 하나하나 발라내어 양념에 무쳐서낸다. 뽀얀 쌀밥 위에 조금 올려먹으면 파와 마늘의 톡 쏘는 맛과 꽃게의 감칠맛이 어우러지며 밥도둑이 따로 없다. 생선조림, 회, 새우장 등 해산물을 중심으로 한 십여 가지의 다양한 밑반찬과 씨알 굵은 바지락으로 끓여 나오는 바지락 국도 만족스럽다. 꽃게무침은 2인 이상 주문이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11:00 – 21:00 (B·T 14:30-16:30) 매달 2·4번째 화요일 휴무
- ✔가격
꽃게무침 2만5000원, 아귀찜(소) 5만원, 아귀탕 2만원
매콤한 양념으로 볶아먹는 붕장어 스끼야끼, 태안 ‘안흥식당’
‘아나고’라고 부르는 붕장어를 사용한 요리로 인기를 얻고 있는 한식당. 대표 메뉴는 ‘아나고스끼야끼’로 붕장어를 큼직큼직하게 자른 뒤 버섯, 양파, 단호박 등의 채소와 함께 매콤 달달한 양념에 볶아 먹는 요리다. 익으면서 채소에서 나오는 채즙으로 자박자박해진 양념이 두툼한 붕장어 살에 제대로 배인다. 양념 맛이 담백한 붕장어 살과 만나 꽤 잘 어우러지는데, 밑반찬으로 나오는 절인 깻잎에 싸 먹으면 그 맛이 더욱 좋다. 보양과 지역 특미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별미 한 상이다.
✔위치
✔영업시간
매일 11:00 – 22:00 (B·T 15:00 – 17:00) 일요일 휴무
✔가격
아나고스끼야끼 5만5000원, 아나고매운탕 6만원, 아나고파김치전골 6만5000원
입안 가득 싱싱함이 느껴지는, 홍성 남당항 ‘만중이네회수산’
남당항 인근에 자리 잡은 ‘만중이네회수산’은 창문 넘어 시원하게 펼쳐진 바다가 운치를 더한다. 음식을 주문하면 굴, 멍게, 해삼, 개불 등의 해산물들이 밑반찬으로 푸짐하게 제공된다. 대표 메뉴 ‘새조개 샤브샤브’는 속배추, 버섯, 시금치, 단호박 등이 담긴 육수 냄비와 싱싱한 빛깔을 뽐내는 새조개가 함께 준비된다.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새조개를 살짝만 데쳐 다양한 채소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된다. 육수를 촉촉하게 머금은 새조개는 탱글탱글한 식감과 은은하게 느껴지는 단맛이 일품이다. 채소를 건져 먹고 남은 국물에 칼국수 사리를 추가하여 진득하게 끓여 먹는 ‘칼국수’도 별미다.
- ✔위치
- ✔영업시간
매일 09:00 – 22:00
- ✔가격
새조개 샤브샤브 – 변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