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3종의 도감(앨범)작을 활용한 이벤트 인기 비결

40

최고 매출을 올리는 모바일 게임의 최신 이벤트를 분석하고 최고 성과를 내는 라이브옵스 트렌드를 공개하는 두 번째 칼럼이다. 트렌디한 메커니즘, 수익 증대를 위한 이벤트, 혁신적인 업데이트 전략 등 라이브 운영 개선에 필요한 내용을 소개한다. 이번 편에서는 앨범 이벤트가 무엇이며 캐주얼 게임의 주요 지표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본다.

이 칼럼의 모든 인사이트는 LiveOps & 업데이트 캘린더를 사용하여 수집했다. 이 캘린더는 170개 이상의 캐주얼 게임과 핵심 게임의 이벤트와 업데이트를 실시간으로 추적한다. 모든 정보는 스크린샷, 전문가 해설, 지표 차트와 함께 제공되어 실적이 가장 우수한 게임을 식별할 수 있다.

/앱매직(appmagic.rocks)
/앱매직(appmagic.rocks)

◇ 앨범 이벤트(도감작)는 무엇이며 왜 효과적인가?

앨범(도감) 이벤트는 플레이어가 테마별 아이템(주로 카드)을 모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다. 수집에 대한 동기는 이러한 이벤트의 주요 참여 동기가 된다. 

그렇다면 수집이 이용자에게는 더 중요하고 개발자에게는 수익성이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고전적인 가챠 팩이다. 이 팩은 핵심 게임을 진행하거나 다른 이벤트의 보상으로 획득하거나 게임 내 구매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때로는 중복 판매로 생성된 별도의 게임 내 화폐로 교환될 수도 있다. 이용자의 진행 속도를 늦추고 이벤트 수익성을 극대화하며 소셜 활동을 촉진하는 중복 항목이 있다.

인기 모바일 게임 3종의 도감작 이벤트 /앱매직(appmagic.rocks)
인기 모바일 게임 3종의 도감작 이벤트 /앱매직(appmagic.rocks)

이용자의 중장기 목표는 보통 전체 컬렉션을 여러 개의 하위 컬렉션으로 나누어 희귀도가 다른 카드로 구성하는 방식으로 설정한다. 이를 통해 이용자가 게임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이벤트 기간 동안 여러 번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최고 매출을 올리는 캐주얼 게임의 일반적인 관행은 이벤트가 끝날 때까지 플레이어가 가장 희귀한 수집품이 부족하지 않도록 앨범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은 이용자가 희귀 팩이 지급되는 다른 이벤트에 참여하고, 이벤트 기간 동안 구매를 하고, 친구나 커뮤니티 회원과 적극적으로 복제본을 교환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따라서 앨범의 수익 창출은 수집품을 얻기 위해 핵심 자원을 고갈시키거나 가챠 팩을 직접 제공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모노폴리고의 도감작 /앱매직(appmagic.rocks)
모노폴리고의 도감작 /앱매직(appmagic.rocks)

위의 트래블 타운의 오퍼 스크린샷은 유니티의 새로운 도구인 수익화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한 것으로, 유니티는 모든 중요한 최고 매출을 올리는 게임을 실시간으로 추적한다. 

이번에는 라이브 운영 및 업데이트 캘린더를 통해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 캐주얼 게임 3종인 모노폴리고와 로얄매치, 트래블 타운에서 흥미로운 앨범 구현 사례를 공개한다.

◇ 모노폴리 고: 앨범의 소셜화

앨범의 주요 기능은 페이스북 친구 간에 중복된 수집품을 교환하는 것이다. 이 기능은 게임의 강력한 소셜 요소를 기반으로 활발하고 참여도가 높은 커뮤니티를 조성한다. 일일 교환 한도는 단기적인 리텐션을 위해 작동하며, 수익 창출은 코어 및 기타 이벤트에서 플레이하여 수집품을 획득할 때 코어 자원(주사위)이 고갈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모노폴리고의 도감작 /앱매직(appmagic.rocks)
모노폴리고의 도감작 /앱매직(appmagic.rocks)

원래 이 게임에는 스티커를 안전하게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이 내장되어 있지 않았다. 플레이어들은 페이스북에서 서로 연락하여 친구가 되고 서로에게 카드를 선물하도록 권장됐다. 이로 인해 많은 이용자가 사기를 당하고 스티커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 이러한 수요를 파악한 개발자들은 페이스북의 스티커 거래 커뮤니티에서 840만 명에 달하는 모노폴리고 스티커를 안전하게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을 도입했다. 

◇ 로얄 매치: 기존 상설 이벤트의 시간 제한 변경

최근 로얄 매치의 영구 앨범 기능이 시간 제한 앨범 이벤트로 변경되어 이용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리텐션을 강화하기 위해 포모(FOMO, fear of missing out,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를 활용했다. 또한, 드림게임즈는 소셜 요소를 추가하여 이용자들이 카드를 교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최종 상품에는 이용자들의 닉네임 옆에 표시되는 특별한 배지가 포함된다. 이 배지는 단순히 멋져 보일 뿐만 아니라 다른 이용자들이 자신의 배지를 획득하고 리더보드, 클럽, 친구 목록에서 자신의 닉네임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이벤트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경쟁 동기를 유발한다.

로얄매치 /앱매직(appmagic.rocks)
로얄매치 /앱매직(appmagic.rocks)

◇ 트래블 타운: 다목적 앨범

트래블 타운의 앨범 이벤트는 게임의 모든 라이브 작전을 하나로 묶어준다. 희귀 팩과 조커 카드와 같은 귀중한 범용 아이템이 다른 복잡한 이벤트에서 보상으로 제공되어, 진행 중인 모든 이벤트의 전반적인 참여도를 높이는 강력한 상호 연결성을 구축한다.

위의 두 가지 예와 달리 트래블 타운 앨범은 수집품 팩이 포함된 특별 행사를 통해 직접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또한 상점에서 정기적으로 구매하면 팩이 보상으로 제공되므로 지속적인 지출을 장려하고 일상적인 거래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다.

트래블 타운 도감작 /앱매직(appmagic.rocks)
트래블 타운 도감작 /앱매직(appmagic.rocks)

◇ 핵심 사항

앨범 이벤트는 최고 매출을 올리는 캐주얼 게임들 사이에서 점점 인기를 얻고 있으며, 위의 세 가지 예는 라이브 운영 및 업데이트 캘린더에 소개된 많은 이벤트 중 일부에 불과하다.

앨범 이벤트의 주요 이점은 다음과 같다. ▲참여도 증가: 플레이어가 게임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장려한다. ▲리텐션 향상: 하위 컬렉션과 다른 이벤트와의 상호 연결을 통해 중장기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수익 창출 증대: 핵심 자원의 고갈이나 가챠 팩을 통한 직접 제공은 효율적인 도구다. ▲일부 상위 매출 게임(모노폴리고, 로얄 매치, 트래블 타운)에서 구현된 앨범 이벤트의 주요 기능이다. ▲가챠 수집품: 이용자는 가챠 메커니즘을 통해 수집품을 획득할 수 있다. ▲다양한 컬렉션: 다양한 희귀도의 카드가 포함된 여러 컬렉션으로, 완료 시 각각 보상을 제공한다. ▲소셜 교환: 이용자는 소셜 미디어 계정을 연결하여 친구와 중복된 수집품을 거래할 수 있다. ▲플레이어 관리: 게임에서 교환 활동을 지원하여 안전하고 쉽게 교환할 수 있다.

이전 이달의 인기 이벤트에서는 브롤스타즈, 가든스케이프, 겨울왕국 시티, 트래블 타운의 보완적인 이벤트에 대해 소개했으니 확인해 보기 바란다. 

작성자: 알렉산드라 도로셴코와 안드레이 주보프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