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한계도전 R&D 프로젝트 신규과제 선정

111

21일 선정 결과에 따른 설명회도 진행

과기정통부. ⓒ데일리안DB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한계도전 R&D 프로젝트’ 2024년 신규과제를 선정하고 선정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한계도전 R&D 프로젝트’는 혁신적 성과창출을 목표로 민간 전문가인 책임PM이 주도하는 연구개발 관리체계를 도입해, 변화하는 연구개발 환경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도록 운영하는 사업이다.

사업 기획·공고 절차에 따라, 책임PM 주도하에 5개 연구주제에 대한 신규과제 접수를 4월부터 5월까지 수행했다. 이후 한달동안 선정평가를 진행한 후 12개 신규과제를 선정해 과제별 총 4년간 총 20억원 내외를 지원할 예정이다. 선정된 12개 과제는 책임PM과 연구책임자 간 연구계획 및 방법을 조율하는 상세계획을 통해 최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 후 본격 연구를 시작할 계획이다.

또 연구재단 한계도전전략센터는 ‘선정평가 결과 설명회’를 개최한다. 평가 결과를 제안자에게 단순 통보하는 기존 R&D 방식과 달리 책임PM이 선정된 연구자, 선정되지 않은 연구자를 함께 초청해 결과 통보와 함께 평가 결과에 대한 세부 내용까지 상세하게 설명하는 자리다. 21일 서울역 인근 회의장에서 개최되는 동 설명회는 ‘평가위원 간담회’와 ‘평가 결과 설명회 및 개별 면담’으로 나눠 진행한다.

‘평가위원 간담회’에서는 평가위원을 초청해 다른 과제와 서로 비교하지 않는 개별적 절대평가 방식 등 기 진행된 평가에 대한 위원들 의견을 청취한다.

‘평가 결과 설명회 및 개별 면담’에서는 책임PM이 선정 혹은 미선정된 연구자에게 연구주제별 기획 의도·과정, 평가 취지, 평가의견 등을 상세히 설명한다. 과제 제안자가 신청하면 책임PM과 평가 결과에 대해 개별 면담도 가능하다. 책임PM과 과제제안자는 각 제안서 강점과 약점에 대해 토론하고 과제별 보완점도 컨설팅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와 연구재단은 ‘선정평가 결과 설명회’를 통해 동 사업 R&D 평가 절차·관리 운영 개선 부분을 찾을 계획이며, 또 동 절차를 통해 선정 과정 대외 공정성·투명성도 확보할 계획이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