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전 R&D 책임자 총출동…연구재단 특별포럼 개최

27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한국연구재단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정책학회, 기술경영경제학회와 공동으로 오는 21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 엘하우스홀에서 ‘새로운 혁신의 길, R&D 시스템 대전환’을 주제로 특별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재단 창립 15주년을 맞아 혁신적·도전적 연구사업에 직·간접으로 참여한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과기정통부의 한계도전/혁신도전프로젝트, 보건복지부의 ARPA-H프로젝트, 산업부의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등 정부가 ‘혁신·도전 R&D 사업군’으로 분류해 집중 지원하고 있는 사업을 이끌어온 책임자들이 처음으로 공개된 자리에서 함께 모여 혁신도전 R&D의 현황과 한계를 분석·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상록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이 ‘The Road Not Taken’이라는 제목으로 R&D 혁신을 위한 새로운 시도의 필요성에 대해 발표하고, 최영진 한국연구재단 한계도전전략센터장이 센터를 운영하면서 맞닥뜨린 기술, 제도, R&D 문화의 제약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안준모 고려대 교수가 그간의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남아있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 실행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토론에는 이광복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을 좌장으로 현택환 서울대 교수(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자문위원), 선경 고려대 교수(한국형 ARPA-H 프로젝트 추진단장), 정민형 전 혁신도전프로젝트 추진단장), 김휘 고려대 교수(알키미스트 사업단장), 주경선 美코네티컷주립대 교수(전 美에너지부 및 국립과학재단 PM), , 이영완 전 한국과학기자협회 회장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한국연구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 중계될 예정이다.

연구재단 창립 15주년 기념 특별포럼 포스터 [사진=한국연구재단 ]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