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벤처스, AI 경량화 기술 개발 스타트업 스퀴즈비츠에 투자

253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극초기 단계 기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탈(VC) 카카오벤처스는 인공지능(AI) 경량화 기술 스타트업 스퀴즈비츠에 투자했다고 23일 밝혔다.

인공지능(AI) 경량화 기술 개발 스타트업 스퀴즈비츠 로고 [사진=스퀴즈비츠]

스퀴즈비츠는 AI 기반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돕는 AI 경량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경량화 기술을 적용하면 AI 모델 추론 과정에서 필요한 메모리 사용량과 연산량을 줄일 수 있어 빠른 계산이 가능하다.

스퀴즈비츠는 AI 모델 성능을 유지하면서 32비트 데이터를 4비트 이하로 양자화한다. 양자화된 모델을 기존 하드웨어에서 효율적으로 연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엔진도 보유했다.

최근 초거대 언어 모델(LLM)을 엣지 기기에서 실시간으로 구동하는 온디바이스 AI 데모를 공개해 업계 관심을 받았다. 이미지 생성 AI 스테이블 디퓨전 모델을 스마트폰에서 실시간으로 구동하는 기술을 공개하기도 했다.

스퀴즈비츠는 이번 투자를 통해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해외 시장 진출에 나설 계획이다. 김형준 스퀴즈비츠 대표는 “스퀴즈비츠만의 AI 경량화 기술로 많은 기업이 안고 있는 비용과 효율 문제를 해결하고 AI 기술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