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2024년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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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설명회' 전경 이미지 (사진 제공: 콘진원)
▲ ‘2024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설명회’ 전경 이미지 (사진 제공: 콘진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20일(수),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서울드래곤시티에서 2024년도 지원사업 제도 개선 및 사업 추진 방향을 공유하는 ‘2024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콘진원은 산업관계자의 콘텐츠 정책과 지원사업에 대한 이해도 증진을 위해 매년 12월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2024년 중점 추진 방향 ▲2024년 청렴정책 ▲콘텐츠 장르별 지원사업 ▲부서 기능별 지원사업 순으로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정부안으로 제출된 콘진원 2024년 전체 예산은 국고와 기금과 자체예산을 포함하여 총 6,124억원이다. 정부의 예산 삭감 기조에 따라 전년 대비 약 2.2% 감소했으나, 콘텐츠 산업 지원을 위한 예산 확보에 총력해 올해도 6천억원대의 예산을 유지했다.

콘진원은 혁신적인 K-콘텐츠 육성 및 해외 진출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설명회를 통해 콘진원은 콘텐츠 기능별·장르별 예산과 사업 계획을 밝혔다. 기능별 예산은 ▲해외진출 679억원 ▲기업·인재양성 529억원 ▲지역육성 381억원 ▲투융자 45억 원 ▲기술개발(R&D) 992억원 등이다. 특히 해외진출 분야 예산은 신규 해외거점 구축 및 한류 관련 해외홍보관 운영, 한류박람회 개최 등 확대를 위해 전년 대비 72.3% 규모로 큰 폭 증액했다.

투융자 분야는 국내 콘텐츠 피칭 지원 강화 및 글로벌 피칭플랫폼 사업 신설 등 해외 투융자 기반 조성을 위해 60.7% 증액했으며, 기업·인재양성 분야는 뉴 콘텐츠 아카데미 강화와 기업 성장 단계별 육성 및 글로벌 지원 확대를 위해 43억 원 증액했다.

장르별 예산은 ▲방송영상 1,028억원 ▲게임 644억원 ▲애니메이션/캐릭터 352억원 ▲음악 327억원 ▲신기술융합콘텐츠 230억원 ▲만화 159억원 등으로 편성해 우수 IP 창출, 신기술 접목 콘텐츠 육성 등 K-콘텐츠의 해외 경쟁력 강화에 힘쓸 예정이다.

▲ '2024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설명회' 전경 이미지 (사진 제공: 콘진원)
▲ ‘2024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설명회’ 전경 이미지 (사진 제공: 콘진원)

또한, 게임 및 만화 분야는 해외마켓 참가지원, 콘텐츠 현지화 지원 등 콘텐츠 해외 진출 및 유통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만화 분야는 OTT 콘텐츠의 원천 IP 역할을 한 웹툰에 대해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신규 운영한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애니메이션/캐릭터 분야는 IP를 활용한 제작 지원 확대, 음악 분야는 신기술융합 음악 콘텐츠 개발 지원 강화를 목적으로 예산이 증액됐다.

한편 이번 설명회에서 콘진원 유현석 부원장은 2023년 지원사업 대표 성과와 2024년 기관 중장기 경영 목표를 발표했다. 그간 콘진원 지원사업을 통해 성장 중인 대표 성과를 공유하고 ▲K-콘텐츠 수출 확대 방안 ▲슈퍼 IP 발굴 및 육성 지원 계획 등을 밝혔다. 또 경영 측면에서는 2024년 고객 소통 체계를 강화해 현장의 목소리를 내부 환류해 사업 운영과 정책 수립에 나설 예정임을 밝혔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콘진원은 올 한 해 동안 현장 수요를 반영해 맞춤형 사업을 추진하고 경쟁력 있는 우수 콘텐츠 성장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라며, “앞으로도 세계적인 IP를 발굴하고 기술이 융합된 혁신적인 콘텐츠를 창출하는 등 K-콘텐츠의 세계화와 콘텐츠 문화강국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지원사업 설명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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