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8일(금), 연말 게임 시상식 ‘더 게임 어워드 2023(TGA 2023)’이 개최됐습니다. 매년 최고의 게임(GOTY)을 뽑는 대표 시상식 중 하나로, 누구나 익히 잘 아는 유명 개발자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행사라 할 수 있죠. 이런 점에서 게임계의 오스카 시상식이라 불러도 과언이 아닙니다.
올해 2023년은 유난히 수작이 많았던 만큼, 매 부문 수상이 시선을 모았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데이브 더 다이버’와 ‘P의 거짓’이 각기 부문 후보작에 오르기도 했지만, 정말 아쉽게도 수상까지 이어가진 못했죠.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올해 ‘GOTY’는 치열한 경쟁을 뚫은 ‘발더스 게이트 3’에게 돌아갔습니다.
그저 이런 시상식을 보는 것만으로도 즐겁기는 하지만, 그래도 역시 게이머라면 그와 함께 발표되는 다양한 신작 정보가 핵심이죠. 올해 역대급 작품들이 많이 나왔던 것만큼, 앞으로 선보일 신작들도 만만치 않았는데요. 이번에 전해진 소식들 중에서도 그 핵심들만 모아서 정리해봤습니다.
#1
기대할만한 신작도,
놀랄만한 신작도!
‘더 게임 어워드’는 연말에 진행되는 만큼, 앞으로 게임사들이 선보일 신작 소식들이 모이는 편이죠. 이 중에는 우리가 어느 정도 등장을 예상하고 있는 작품들도 있지만, 정말 이 시상식을 통해 첫 공개되는 작품도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양적으로도, 질적으로도 모두 만족시켰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몬스터 헌터 와일즈’ 공식 트레일러 (영상 출처: 공식 유튜브)
우선, 큰 소식부터 전하자면, 역시 캡콤의 대표 헌팅 액션 타이틀 ‘몬스터 헌터’ 시리즈 최신작 ‘몬스터 헌터 와일즈’ 첫 공개가 있죠. 현장에서는 게임 모습이 담긴 트레일러와 함께 공개됐는데요. 전작들과는 확연히 다른 야성적인 세계, 시조새를 연상시키는 탈것, 그리고 전에 본 적 없는 몬스터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개발사들도 이에 지지 않고, 각자 차기작을 공개했습니다. 코지마프로덕션은 영화 ‘겟 아웃’으로 잘 알려진 조던 필 감독과 협업한 신작 ‘OD’를, 코에이테크모 산하 팀닌자는 일본 에도 시대를 배경으로 한 오픈월드 액션 신작 ‘라이즈 오브 더 로닌’을 선보였죠.
여기에 넥슨은 이 자리에서 소울라이크 액션 신작 ‘더 퍼스트 버서커: 카잔’을, 아케인스튜디오는 마블과의 프로젝트인 ‘마블스 블레이드’ 첫 공개했죠. 아울러, 스퀘어에닉스는 정말 오랜만에 ‘성검전설’ 시리즈 신작인 ‘성검전설 비전스 오브 마나’를 카드로 꺼내면서 게이머들 눈길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 ‘케무리’ 공식 티저 트레일러 (영상 출처: 공식 유튜브)
조금 작은 게임사까지 주목해보자면 ‘노 맨즈 스카이’로 알려진 헬로게임즈는 신작 ‘라이트 노 파이어’를, 신규 스튜디오로 나선 나카무라 이쿠미는 신작 ‘케무리’를 공개했습니다. 작품마다 보여주는 색채가 뚜렷해서 그런지, 그 어떤 작품도 결코 꿀리지 않고 독보적인 모습을 보였죠.
마지막으로, 세가는 리메이크 부문에서 큰 소식을 전했는데요. 바로 대표 타이틀인 ▲젯 셋 라디오 ▲시노비 ▲골든 액스 ▲스트리트 오브 레이지 ▲크레이지 택시 5종의 작품을 리메이크하겠다고 발표한 것이죠. 아직 이 같은 신작들의 발매 시기는 명확하지 않지만, 최소한 기대감만큼은 제대로 충족시켜줬다고 할 수 있겠죠?
#2
드디어 확정된 발매일,
기다릴 일만 남았다
신작이 아무리 나오더라도, 발매일이 확정되지 않으면 사실상 앙꼬 없는 찐빵! 이번 ‘더 게임 어워드 2023’에서는 앞으로 2024년에 선보일 신작들 발매일이 많이 확정됐죠. 이 중에는 생각보다 이른 만남의 작품부터, 드디어 만나는 작품도 포함됐습니다.
일단, 발매 순서부터 이야기하자면 넥슨 엠바크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슈팅 신작 ‘더 파이널스’가 금일 12월 8일부터 정식 서비스에 돌입합니다. 다소 갑작스럽기는 하지만, 이 작품 외에도 ‘어쌔신 크리드 넥서스 VR’과 ‘레디 오어 낫’도 각각 12월 8일, 12월 13일 출시 수순을 밟는 걸 보면 크게 놀랄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다음으로, 2024년 주요 기대작 발매일도 많이 확정됐죠. 정말 오래 기다린 유비소프트 해상전 신작 ‘스컬 앤 본즈’는 2월 16일, 락스테디스튜디오의 ‘아캄버스’ 4인 협동 슈팅 신작 ‘수어사이드 스쿼드: 킬 더 저스티스 리그’는 2월 2일, 그리고 온 우주에 민주주의를 설파하는 ‘헬다이버즈’의 후속작 ‘헬다이버즈 2’는 2월 8일 발매될 예정입니다. 생각보다 2월에 포진한 작품이 많죠?
▲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발할라’ 공식 트레일러 (영상 출처: 공식 유튜브)
추가로, 기존에 수작으로 통하는 작품들의 DLC 소식도 많이 전해졌는데요. 산타모니카스튜디오의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는 무료 DLC ‘발할라’가 12월 12일, 넥슨 민트로켓의 ‘데이브 더 다이버’는 ‘드렛지’ 콜라보 DLC가 12월 15일 출시됩니다. 여기에 더해 ‘파이널 판타지 16’도 신규 DLC ‘에코스 오브 폴른’과 ‘라이징 타이드’에 대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하나만 덧붙이자면, 이전에 ‘스타크래프트’ 개발진이 모여서 새롭게 설립한 프로스트자이언트스튜디오의 RTS 신작 ‘스톰게이트’도 오는 2024년 여름 중에 스팀 앞서 해보기로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런 발매일들을 보면, 내년에도 결코 게임이 부족하진 않을 것 같네요!
위에는 그야말로 ‘더 게임 어워드 2023’ 시상식에서 발표된 수많은 정보를 알짜배기들만 모아서 요약한 것! 실제로 발표된 신작 정보는 더 많습니다. 아마 세세한 업데이트 소식까지 더하면, 그것보다 더할 것이고요. 그만큼 역대급 발표들이 장식했던 시상식이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올해 워낙 역대급 수작들이 많이 나오면서 매달 정신없이 즐긴 느낌인데요. 이번에 발표된 소식들을 보면, 내년이라고 결코 한창 ‘업’된 분위기가 가라앉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