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미니건조기 5KG 제품을 집에 들인지 벌써 한달이 훌쩍 지났습니다. 우리집 가족구성원이 5명으로 많다보니 실효성에 대한 의문과 걱정이 동시에 들었고 빨랫감 대비해서 너무 작으면 어쩌나, 또한 건조가 잘 되지 않으면 어떡하나 등의 걱정이 앞섰거든요.
이렇게 한달이 흘렀고, 지금 사용하며 느낀점들을 위주로 후기를 말씀드리려해요.
언박싱과 기본 스펙에 관한 내용은 상기 초반 사용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용량은 괜찮은가?
미니건조기의 효용성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는데, 대기업 브랜드의 10킬로 이상 건조기 또는 워시타워 같은 고가의 가전을 사용하고 싶은 마음은 없었기때문에 갈등이 되었습니다.
1)세탁실의 크기
2)전기요금 및 효용성 여부
이 두가지가 큰 이유였는데, 미니건조기 5Kg은 생각보다 용량이 넉넉했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다시말해 3,4kg 미니 사이즈보다 단순히 1-2키로그램 큰 사이즈가 아니라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지더라고요.
수건건조기로서 기능할때는 20장의 욕실 타올을 건조 처리할 수 있고, 건조기 신발건조시에도 가족 구성원 운동화 상당량을 같이 넣어도 문제없이 건조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비좁은 우리집 세탁실 실정에 맞는 규격이면서 동시에 이불 건조기에서 부터 신발살균건조기까지, 집안 상당수의 빨랫감을 처리하는데 있어 만족스러웠습니다.
사진에서 보듯 세탁기와 건조기계 사이에 비례관계가 성립하지 않는다는게 포인트였습니다. 13kg의 드럼세탁기에서 나온 빨랫감 70-80퍼센트를 넣어도 건조에 지장이 없었거든요.
빨래’한판’을 했으면 건조기도 ‘한판’을 돌려야되는데 그게 잘 진행되더라는거죠.
건조기 설치 장소
좁은장소에 배기관 별도 설치 가능
한달전 첫 글에서는 수건과 이불을 세탁해서 건조해보았었는데요, 장소미정이었습니다.
처음 후보지는 거실, 그리고 그 뒤에는 베란다 건조대 옆, 마지막 최종 정착지는 바로 세탁실 세탁기 위였습니다.
1)거실은 건조기 층간소음 우려로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실제 소음에 의한 컴플레인이 있었던 건 아니며, 방진패드를 바닥에 깔고 사용하는 가정도 있더라고요.
2)베란다 건조대 옆은 미니건조기를 두기에 사이즈 측면에서는 딱 알맞은 장소이지만 동선이 불편하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세탁물을 꺼내서 정면 베란다까지 가져가는 것은 매우 귀찮고 불편한 일이거든요.
3)마지막 세탁기 위 배치는 직렬배치로 디자인된 워시타워가 많은만큼 가능하다면 최적의 배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진동도 없고 의외로 불안정하지 않아서 이렇게 두고 사용하게 되었죠. 바로 동선이 꼬이지 않으니 편합니다.
이불 수건 건조기
실제 건조 후 모습
미니건조기 성능을 의심하는 분들도 계신데, 이불 및 수건 건조기를 사용하면서 알게된 사실은 한일 제품이 좋더라는 겁니다.
(1) 30분 단위로 시간조절을 할 수 있으며 (2) 표준, 강력 으로 드라이 세기를 변활할 수 있고 (3) 구김방지가 있어 전부 건조과정을 마치고 나서 꺼내보면 옷감 퀄리티가 괜찮더군요. (4) 옷감손상을 막으려면 40,60도 상온, 이렇게 온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좋고요. 그리고(5)건조 중에 일시정지하고 꺼내기도 좋아서 편리합니다.
이렇게 일반 옷감 뿐 아니라 수건, 이불을 잘 케어할 수 있고, 양이 생각보다 커서 퀸사이즈 이불까지는 작동에 무리가 없었습니다.
건조기 신발건조
비오는 날이 지속되다가 이제 비가 그치니 날이 쌀쌀해져서 또 빨랫감이 잘 마르지 않는 날이 지속되는데요, 이건 운동화처럼 특수한 직물에서도 다르지 않더라고요.
먼저 초벌로 먼지나 심한 부분들을 지워주고 세탁기에 넣으면서 얼룩제거제를 조금 뿌려준뒤 과탄산소다를 넣어 신발세탁의 효과를 극대화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건조기에 넣어 1시간 정도 표준으로 건조시키니 당일에 뽀송한 운동화를 만나게 되었죠!
게다가 한일 미니건조기 5kg은 내부에 살균램프가 있기때문에 신발살균 효과도 같이 누릴 수 있더라고요. 그래서인지 지금도 신고 있지만 신발냄새가 좀 덜한 것 같기도 해요. ㅎㅎ
어떤 가정에 쓸만한가
개인적 의견이지만 5kg건조기는 아랫등급의 소형들에 비해 효용이 높다는 생각이 드네요.
필터 2중으로 되어 있어 먼지 거름 좋음
한일제품이 국내 브랜드로 AS도 잘되고 여러측면에서 신뢰도가 높으니 성능은 믿을만한데 건조량이 고민이었거든요. 하지만 지금은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1인가구나 4인가구 모두 어느정도 빨래가 모이면 세탁하기 마련이므로 건조기도 세탁기 사이즈에 맞추는게 맞다는게 제 생각이에요.
그런 측면에서 30만원대 가성비 건조기로 이정도 퀄리티는 흔치 않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이번에 가전 새로 장만하려는 계획 있으시다면 한번 자세히 알아보면 좋을 듯 합니다. 이상 도피오넬이었습니다.
건조기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