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에는 여러 가지 영양소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식이섬유’는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한 핵심 요소 중 하나이다. 왜 식이섬유가 중요한지, 그리고 그 효과는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자.
식이섬유란?
식이섬유는 식물의 셀룰로스, 헤미셀룰로스, 펙틴, 린근 등으로 구성된 성분이다. 인체의 소화 효소로는 분해되지 않아, 몸을 지나갈 때 대부분 그대로 배출된다.
식이섬유의 주요 효과
▶소화 기능 개선
식이섬유는 물을 흡수하여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켜 변비를 예방한다. 더불어 장의 움직임을 촉진시켜 소화를 도와준다. 특히, 불용성 식이섬유는 대장에서 발효되어 짧은 사슬 지방산을 생성하며, 이는 대장세포의 영양을 제공하고 대장 건강을 유지한다.
▶콜레스테롤 감소
식이섬유 중 용용성 섬유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한다. 몸 내에서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증가하는데, 용용성 식이섬유는 장에서 콜레스테롤의 재흡수를 방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혈당 조절
식이섬유는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 속도를 늦추어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아준다. 이러한 작용으로 인해 식이섬유는 혈당의 안정을 도와주며, 특히 2형 당뇨병 환자나 당뇨병 위험이 있는 사람들에게 중요하다.
섭취 권장량
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에 약 38g, 여성은 25g의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이를 위해 채소, 과일, 견과류, 곡물, 콩류 등을 균형 있게 섭취하면 좋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곡물
오트밀은 용용성 섬유가 풍부하여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현미는 불용성 섬유가 많아 장의 움직임을 활성화시키며, 보리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용용성 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혈당 조절에 효과적이다.
▶채소
브로콜리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도 풍부하다. 케일은 잎이 두껍고 촉촉하여 식이섬유 함량이 높으며, 시금치는 불용성 섬유가 많아 소화를 도와준다. 당근은 베타카로틴과 함께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건강에 도움을 준다.
▶과일
사과의 껍질에는 펙틴이라는 용용성 섬유가 풍부하다. 이 펙틴은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배는 다양한 영양소와 함께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오렌지는 비타민 C와 함께 용용성 섬유인 펙틴을 많이 포함하고 있으며, 딸기는 항산화 물질과 식이섬유를 함께 제공해준다.
▶콩류
검은콩은 식이섬유와 함께 단백질이 풍부하다. 렌즈콩은 혈당 조절에 효과적인 용용성 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청키콩은 불용성 섬유가 풍부하여 장 건강을 지켜준다.
식이섬유는 건강한 몸을 위한 중요한 영양소이다. 이를 통해 소화기능 개선, 콜레스테롤 및 혈당 조절 등의 다양한 건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일상의 식단에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사진 출처 펙셀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