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수리 : 거실 강마루 강화마루 바닥보수 하기 마루보수제 메꾸미 종류

3547

거실마루 종류가 여러가지 있지만 아파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강마루 강화마루 두가지 입니다. 오늘은 마루 종류, 분류별 특징, 그리고 강마루와 강화마루에서 공통적인 마루보수제 중 마루메꾸미 및 그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거실 마루종류, 특징

잘찍힌다..ㅠ

1) 아파트 및 공동주택에서 많이 보는 것이 강마루입니다. HPM이라는 합성수지에 나뭇결 무늬를 출력하여 입힌뒤 짜맞추는 방식을 쓰며, 바닥에는 본드 시공하게 됩니다. 시공이 간편하고 습기에 강한 면이 있어 애용하는 소재이죠.

걸레받이와 만나는곳에 실리콘=강마루

걸레받이와 만나는 부분이 실리콘 시공으로 마감되어 있으므로 일반인들이 종류를 모를때 이부분을 보면 강인지 강화인지 구분됩니다.

​​

헤링본시공

반면 HPM의 강성이 약해서 바닥에 딱딱한 무언가를 떨어뜨리면 바로 찍히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들뜸이 빈번해서 초년차 신축 아파트에서는 쩌걱쩌걱 소리가 나는 경우 십중팔구 들뜬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강화마루 입니다. 강마루 강화마루는 모두 빈번히 사용되지만 최근에는 3) 원목마루로 대체 되는 추세여서 조금 더 고급진 경우 짜맞춤마루는 원목을 얇게 켜서 입힌 원목마루를 선호합니다.

4) 그밖에 다른 분류로 한장 줄눈 너비에 따라 일반, 광폭마루로 나뉘는데 광폭은 휨강성이 약해 시공하자가 빈번한 편입니다. 광폭을 쓰려면 브랜드별 고급 라인업을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노바마루, 한솔마루 등)

5) 시공방식에 따라 해링본 마루가 있으며 이는 청어뼈에서 유래된 Harring borne 패턴을 의미합니다.

2. 마루보수제

1) 오늘은 마루메꾸미 사용법부터 말씀드릴게요. 간편하고 자주 사용하게 되는만큼 다이소나 스마트스토어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거주중인 집의 거실마루 색상과 유사한 모델을 고릅니다. 저희는 화이트오크2이네요.

(2) 강마루에 찍힌 부분에다가 치약짜듯이 소량을 짜줍니다. 이때 주둥이가 가늘고 길기때문에 약간 뒤적뒤적 해주면서 공극이 생기지 않도록 해줍니다.

(3) 이제 넘쳐 나온 부분을 헤라 (또는 없으면 마분지같이 빳빳한 소재 그 밖의 용품, 저는 쓸모없어진 명함을 자주 씁니다.) 로 밀어서 평평하게 만들어줍니다. 꿀팁이쥬?

​​

영상을 보시면 저희 9살 아들이 혼자서 제가 하는걸 따라서 하는데 잘하더라고요. 그만큼 쉽습니다.

​​

2) 두번째 마루 보수제는 인두형 메꾸미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상기 링크를 참조하시면 되는데,

이렇게 1,2번 소재는 모두 강화마루와 공통으로 사용가능합니다.

1)의 매꾸미는 수용성이기때문에 물걸레 청소를 자주하면 금새 지워지며, 2) 번의 경우는 인두를 포함한 키트의 가격이 다소 비싼대신 지용성으로 수명이 길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3)마지막은 강마루바닥보수 시에 강력한 노하우를 공개해드리는데요. 링크에 자세히 나와있고 오늘 글에는 간략히 말씀드릴게요.​

-도피오넬 강마루 들뜸 보수 방법 보러가기-

(1) 강마루 바닥은 원천적으로 본드붙임인데, 평활도를 잡지 않은 방통 (방바닥 통몰탈)의 경우 마루소재와 미장바닥 간에 간극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2) 세월이 지나면 본드로 억지로 잡던 부분이 박리되면서 쩍쩍 소리를 내고 들뜨게 됩니다.

(3) 위의 방법은 마루바닥에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타공을 하고 주사기를 이용해 보수 본드를 강제 주입하는 것입니다.

(4) 시중에서 ‘마페이’제품으로 구매가능하며 셀프로 충분히 작업이 가능한 집수리 입니다.​​


이렇게해서 마루의 종류, 강마루 강화마루 보수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공동주택에서 시공도 쉽고 이용할때 습기로부터 자유로운 강마루가 빈번히 쓰이는 만큼 소소한 셀프 집수리는 방법을 알아두면 좋을 듯 합니다. 이상 도피오넬이었습니다.

+1
0
+1
1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