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질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져서 발생하는 대사 이상이다. 고지혈증은 심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심장 질환, 뇌졸중, 말초혈관 질환 등과 연관되어 있다 고지혈증은 일반적으로 증상이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려울 수 있으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혈액 검사가 필요하다.
고지혈증 원인
유전적인 요인은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가장 강력한 요인 중 하나이다. 만약 가족 중에 고지혈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자신도 고지혈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더불어 식습관과 운동 부족, 비만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며, 과도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포함된 식습관은 고지혈증을 야기할 수 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 부족은 고지혈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또한 흡연은 혈관벽에 손상을 일으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촉진시키며, 이로 인해 고지혈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특히, 담배와 함께 고칼로리,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는 경우에는 더욱 위험하다고 할 수 있다.
고지혈증 증상
고지혈증은 일반적으로 증상이 없을 수 있으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혈액 검사가 필요하다. 그러나 고지혈증이 진행될 경우 심혈관 질환과 연관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고지혈증과 관련된 심혈관 질환과 연관된 증상으로는 흉통, 호흡 곤란, 가슴 통증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만약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료진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또한, 고지혈증이 진행될 경우 혈관벽에 지방이 쌓이면서 혈관이 좁아져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 경우, 손과 발이 차고 저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장, 뇌 등의 중요한 기관에 혈액 공급이 부족해져서 각종 질병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고지혈증에 좋은 식습관
1.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채소, 과일, 양파, 마늘, 고구마, 콩, 견과류 등이 좋은 선택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2. 트랜스 지방과 포화 지방이 많은 식품은 최소화해야 한다. 이러한 지방은 혈관을 막아 고지혈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고지방 육류, 유제품, 빵, 케이크, 과자, 패스트푸드 등은 섭취량을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좋다.
3.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은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참치, 연어, 삼치, 아보카도, 녹색 잎채소 등의 식품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4. 고칼슘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칼슘이 부족하면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 저지방 우유, 요구르트, 치즈, 두부, 녹색 잎채소 등이 고칼슘 식품이다.
5.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고지혈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알코올은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합성하는데, 과도한 알코올 섭취로 인해 간 기능이 약해지면서 콜레스테롤 합성이 증가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