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약정 위약금 조회 방법과 면제 방법 알려드립니다.

426

핸드폰 약정 위약금 어떻게 조회할까요?



핸드폰을 바꿀 계획이라면 핸드폰 약정 위약금! 꼭 확인하세요!

핸드폰을 사용하다 핸드폰이 고장나거나 다른 전화기로 바꾸고 싶어서 약정 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해지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런데 약정 기간이 끝났다면 상관이 없지만 약정 기간이 많이 남았을 경우에는 생각보다 많은 금액의 위약금을 물어야 할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핸드폰 약정 위약금 조회 방법과 위약금 유예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핸드폰 약정 위약금이란?

스마트폰

많은 분들이 핸드폰 구매시 통신사를 통해서 약정에 가입하는 방식으로 핸드폰을 구매 합니다.

약정을 통해 핸드폰 구입 시 기기나 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어 많이들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핸드폰 약정도 일종의 계약으로 약정 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고 핸드폰을 해지하거나 통신사를 옮긴다면 지금까지 할인 받았던 기기값, 요금값을 돌려줘야 하는데 이를 약정 위약금이라고 합니다.

핸드폰 위약금 종류

휴대폰 위약금은 개통 방식에 따라 공시지원금 VS 선택약정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공시지원금 개통 위약금

공시지원금은 통신사에서 단말기 구입비를 지원받는 방식으로 공시지원금으로 스마트폰을 개통했다면 개통 후 개월 수에 따라 위약금이 다르게 책정됩니다.

핸드폰 개통 후 6개월이 지나지 않았다면 공시지원금 100%를 반환해야 하고 6개월이 지난 경우 남은 기간에 따라 위약금이 달라집니다.

예시

50만 원의 공시지원금을 받고 2년 약정으로 핸드폰을 구매한 경우1년이 지나서 중도에 계약을 해지할 경우 50만 원 중 25만 원의 위약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공시지원금 40만원 기준 위약금
사용 개월 수 예상 반환금
6개월 이전 400,000원
8개월 355,556원
10개월 311,111원
12개월 266,667원
14개월 222,222원
16개월 177,778원
20개월 88,889원
24개월 0원

선택약정 개통 위약금

선택약정은 요금을 할인받는 약정으로 통신사에서 매월 25%의 통신비를 지원받습니다.

선택약정으로 개통했다면, 사용한 일자만큼 위약금이 늘어나게 되는데 위약 기간을 다 채우지 못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할인받은 금액을 위약금으로 돌려줘야 합니다.

예시

선택약정 2년 기간으로 개통했다면 개통 후 1년까지는 위약금이 100% 이상 발생합니다. 1년이 지난 후에는 남은 날짜에 따라 위약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49,000원 요금제 해지시 2년 약정 위약금
사용 개월 수 예상 반환금
3개월 12,265원
6개월 73,590원
9개월 97,988원
12개월 98,120원
15개월 91,988원
18개월 73,590원
21개월 42,928원
24개월 0원

약정 위약금 확인 방법

약정 위약금은 각 통신사 어플의 가입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각 통신사별 약정 위약금 확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LG U+ 앱 : 로그인 후 메뉴 →  마이페이지 → 가입정보 → 내가입정보 조회/변경 → 상세 보기 → 휴대폰 지원금 정보
  • SKT 앱 : 로그인 후 메뉴 → 나의 가입 정보 → 약정 할인/기기 상환 정보→ 위약금 확인
  • KT 앱 : 로그인 후 메뉴 → 마이 → 요금/서비스 → 요금 조회 → 요금명세서 → 약정 정보 → 위약금 확인
통신사별 위약금 조회 방법
SKT KT U+
통화 114
모바일 앱 T월드 마이KT U+고객센터
PC 홈페이지 T월드 바로가기 마이KT 바로가기 U+고객센터 바로가기

핸드폰 위약금 유예 방법

핸드폰 위약금이 남은 경우 위약금을 유예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예방법은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개통에 따라 다르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시지원금 개통시 위약금 유예 방법

  • 개통 후 19개월이 지나야 함
  • 같은 통신사에서 기기 변경 시 가능

다른 기기로 기기 변경한 경우라도 기존의  잔여 약정기간은 그대로 승계되며 잔여 약정 기간 내 해지 시 중복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선택약정 개통시 위약금 유예 방법

선택약정 방식으로 개통했다면 언제든 위약금을 유예할 수 있습니다.

단, 같은 통신사에서 기기 변경인 경우에만 승계가 가능하고 잔여 약정 기간도 그대로 승계됩니다. 잔여 약정 기간 내 해지 시 중복 위약금은 동일하게 발생합니다.


핸드폰 요금 줄이는 방법 : 재약정

약정 기간이 종료되고 통신사 변경이나 기기변경없이 계속 사용하다면 재약정으로 요금을 매월 25%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재약정의 경우 약정 기간은 12개월과 24개월로 나뉘며 12개월을 선택해도 25%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핸드폰의 기기 상태가 괜찮다면 12개월로 재약정해 요금을 할인받고 이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재약정은 사용하고 있는 해당 통신사의 오프라인 지점을 방문하거나, PC 홈페이지, 모바일 앱에서 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위약금 면제 방법

위약금이 너무 많은 경우라면 자급제폰을 구매해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급제 폰은 기기만 직접 구입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통신사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기존에 쓰고 있던 기기의 유십칩을 새로운 기기로 바꿔서 넣어주기만 하면 약정 기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새 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자급제폰을 사용하면 요금제는 저렴하지만, 기존에 받고 있는 요금제가 가족결합 할인, 통신사별 멤버십 혜택 등은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잘 따져보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