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실내공기, 가만히 두면 독이 될 수 있다

19
Designed by Freepik
Designed by Freepik

아침에 눈을 뜨면 싸늘한 공기가 느껴질 때가 많아졌다. 난방을 뚫고 한기가 밀려드는 느낌이 들면 그에 대응해 난방을 더욱 강하게 가동한다. 이런 패턴으로 인해 실내 공기 질이 저하된다. 특히 스토브와 같은 난방 기구는 실내 온도를 높임과 동시에 공기 중 습도를 낮추고 오염물질을 방출한다. 겨울에 유독 호흡기 문제나 알레르기 증상이 잦아지는 이유다.

겨울철 실내 공기의 특성은 무엇인지,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왜 추운 날씨임에도 환기를 시켜야만 하는지 등을 알아보도록 한다.

난방 기구는 양날의 검

난방 기구를 작동시키면 공기는 일시적으로 따뜻해지지만, 동시에 습도가 감도한다. 난방 기구로 인해 실내 온도가 올라가면 사람의 피부, 실내의 식물 등에 존재하는 수분이 더 많이 증발하면서 공기 중의 습도가 줄어든다. 

한편, 본래 따뜻한 공기는 더 많은 수분을 포함할 수 있지만, 전체적인 수분의 양이 동일하거나 오히려 줄어들기 때문에 습도는 더욱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본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습도는 최소 40%, 최대 60% 정도다. 하지만 추운 날씨에 난방을 하게 될 경우, 이 값이 20%까지 낮아질 수 있다. 

습도가 낮아지면 가장 먼저 영향을 받는 것이 피부와 호흡기다. 피부의 경우, 적당한 수분을 머금고 있어야만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공기가 건조해지면 수분이 증발하면서 수분 균형이 깨지게 되고,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게 된다. 

호흡기 역시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병원균이나 유해 물질을 차단하는 기능이 약해지게 된다. 게다가 난방 기구를 사용함으로써 미세먼지, 탄소 중화물 등이 발생하는데, 이들이 호흡기를 통해 침투하거나 실내 공간에 축적될 수 있다. 난방으로 인해 적당히 따뜻해진 실내에서는 곰팡이나 진드기 등 유해한 생물들이 더 쉽게 번식할 수도 있다.

환기와 청소 병행하기

이 때문에 추운 겨울 날씨를 감수하고서라도 환기가 필요하다. 그나마 기온이 높아지는 낮 시간대를 이용해 1~2회 정도, 각 10분~15분 정도만 환기를 해줘도 충분하다. 이를 통해 외부와 공기 순환이 이루어진다. 외부 기온이 너무 낮을 때는 더 짧은 시간만 환기를 해도 좋다.

가능하다면 환기를 하는 동안에는 청소를 병행해주는 것이 좋다. 난방 기구 사용은 물론, 외부 공기를 통해서도 먼지를 비롯한 유해 물질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손이 잘 가지 않는 구석진 곳에 주목하도록 한다. 난방 기구 역시 정기적으로 살펴보면서 청소해주도록 한다. 가스를 사용하는 난방 기구의 경우 일산화탄소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는 외부 공기를 순환시킴으로써 공기 중 수분이 공급되기도 한다. 하지만 겨울에는 대체로 외부 공기마저 건조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기만으로는 적정 습도를 유지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겨울에는 가습기를 거의 항상 사용하게 된다.

겨울철에 종종 실내에 빨래를 널어두는 이유는, 바깥의 낮은 기온 때문에 빨래가 잘 마르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실내에 자연스럽게 수분을 공급하기 위한 목적이기도 하다. 단순하게 물을 담은 그릇을 실내 곳곳에 배치해두는 것도 한 방법이다.

미세먼지 심할 때는 자제

날씨가 극도로 추워지는 시즌에는 짧은 환기조차 쉽지 않다. 혹은 미세먼지 농도가 너무 짙은 날에는 오히려 환기를 시키는 편이 더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이럴 때는 실내 공기 질을 개선할 수 있는 식물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흔히 알려져 있는 실내 공기 정화 식물로는 산세베리아가 있다. 공기 중 독성 물질을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는 능력이 뛰어난 대표적 식물이다. 또한, 밤에도 산소를 방출하기 때문에 좋은 수면 환경을 이루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밖에도 페퍼민트, 스파티필름, 아레카야자 등 종류는 여럿이 있다. 

건강 관리가 주요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꽃이나 식물을 취급하는 매장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공기 정화 식물을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이들은 미적으로 좋은 풍경을 만드는 데도 일조하지만, 실내 환경을 개선하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는 역할도 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공기 중에 산소를 공급해주며, 유해한 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곳곳에 적극적으로 배치할 것을 권한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