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집 가면 보인다는 신박하고 유용한 물건

798

  

최근 아파트나 카페 매장의 천장을 보면 선풍기 날개 같은 모양의 실링팬이 설치된 걸 쉽게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실링팬은 쉽게 말해 천장에 설치하는 환풍기이며 큰 사이즈의 날개 형태로 공기를 순환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름에만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겠지만 겨울에 더 유용하다는 점! 이러한 실링팬이 어떤 효과를 가져다주는지, 단점은 없는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휴양지에서나 볼 법한 실링팬

 

예전에 실링팬은 휴양지나 널찍한 공간에서 공기 순환을 위해 설치되어 있는 걸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실링팬은 19세기 중반 미국에서 처음 개발되었으며 초기에는 수동으로 작동되는 ‘패들 팬’의 형태였는데요, 그러다 1882년 전기 모터를 사용하기 시작하며 현재의 실링팬이 되었습니다. 실링팬은 설치하고자 하는 공간의 크기와 맞지 않을 경우 효율적인 공기 흐름을 기대하기 어렵고 시각적으로도 만족하기 힘들기 때문에 알맞은 크기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일반 선풍기와 작동 원리 달라

 

실링팬은 대류 방식으로 일반 선풍기와 작동 원리가 다릅니다. 더운 공기는 주로 위로 올라가는데 팬으로 위에서 흔들어 대류를 만드니 바람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바람으로 공기를 움직여 공기의 순환을 유도하며 천장에 달린 서큘레이터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에너지 효율성 좋아 인기

 

실링팬의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에너지 효율성입니다. 전기 요금을 크게 절약할 수 있어 상당히 메리트가 있는데, 에어컨이 시간당 약 3500와트의 전력을 사용하는 반면 실링팬은 일반적으로 15~95와트 정도밖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 에어컨과 달리 원하는 공간만을 시원하게 하는 데 더욱 효과적입니다.

 

소음은 어떨까?

 

실링팬은 소음이 심할 것 같지만 의외로 조용합니다. 일반 선풍기의 경우 모터가 팬과 직접 접촉하여 소음이 발생할 수 있지만 실링팬은 천장에 달려 있어 작동하기에 직접 접촉이 없어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 편입니다. 따라서 휴식을 취하거나 수면 중에도 조용한 환경을 유지하기가 쉽습니다.

 

공기 순환 개선돼

 

실링팬은 단순하게 시원한 바람을 제공하는 것 이상으로 실내의 공기 순환을 크게 개선시켜 줍니다. 천장에서부터 바람을 아래로 향하게 하여 공기의 움직임을 만드는데 방 안의 공기가 지속적으로 움직이며 층간의 온도 차이를 줄여주게 됩니다. 이 때문에 전체적인 공간의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겨울철에도 유용

 

요즘 나오는 실링팬은 회전 방향을 조절할 수 있는데, 역방향으로 하면 겨울철 난방 시에도 보조 효과가 생깁니다. 보통 따뜻한 공기는 상대적으로 가벼워서 위로 올라가고 차가운 공기는 아래로 내려가는데요, 이런 원리 때문에 천장 부근은 따뜻하지만 바닥은 차갑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실링팬을 거꾸로 돌려주면 더워진 바람을 밑으로 내려주면서 방 전체를 따뜻하게 유지시켜 난방 보조 기구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인테리어 효과는 덤!

 

기능적인 면도 좋지만 실링팬은 다양한 디자인과 스타일로 제공되어 공간에 특별한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주로 방의 중심부에 위치하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시선을 끌게 되며, 독특한 디자인의 실링팬을 선택했다면 포인트를 줄 수도 있습니다. 일부 실링팬은 조명 기능도 함께 제공하여 팬 하나로 천장 조명도 해결할 수 있어 공간 활용성 면에서도 좋습니다.

 

직접 설치 어려워

 

실링팬의 단점 중 하나는 설치가 상대적으로 어려운 것인데요, 천장에 직접 설치하는 제품인 만큼 전문적인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천장에 무게가 있는 팬을 안정적으로 부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전기 소켓과 천장 구조가 필요하며 집 구조의 문제로 인해 천장 팬을 설치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주로 전문가가 설치를 맡아서 합니다

 

상대적으로 약한 바람

 

또 다른 단점 중 하나는 실링팬 바람의 집중력이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것입니다. 실링팬은 공기를 넓은 범위에 분산시키는 원리로 작동하는데, 특정 지점에 집중적으로 바람을 보내는 일반 선풍기와 달리 바람의 집중력이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집중적으로 시원하게 해야 할 상황에서는 선풍기를 추가로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까다로운 관리와 청소

 

천장에 설치되어 있는 실링팬의 특성상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근하기가 힘들어 관리와 청소가 까다롭습니다. 실링팬의 날개 부분은 공기를 움직이면서 동시에 먼지와 기타 알레르기 유발 요인들을 잡아당겨 모으게 되는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팬의 날개 위에 먼지가 쌓여 정기적인 청소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청소를 하지 않으면 실링팬이 작동될 때 방 안으로 먼지가 퍼져나갈 수 있어 오히려 더 좋지 않은 환경을 만들 수 있으니 명심해야 합니다.

글 : 전신영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