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받으면 소화 안 된다?

432

스트레스 때문에 소화가 안 된다는 말을 자주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스트레스가 소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된 이유는 스트레스 반응 시 우리 몸이 활성화되는 ‘투쟁 혹은 도피 반응(fight or flight’ 메커니즘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반응은 본래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생존을 위해 진화한 생리적 반응이죠. 스트레스가 소화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스트레스 받으면
소화 안 되는 이유

1. 위장관 운동성 감소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은 에너지를 생명을 유지하는 데 더 중요한 기관으로 우선적으로 분배합니다. 이 과정에서 위장관의 운동성이 감소하여 음식물이 소화기를 통과하는 속도가 느려집니다. 이는 소화 불량, 팽만감, 변비 또는 설사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위산 분비 증가
스트레스는 위산의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소화 과정에 필요한 위산이지만, 과도한 양은 위 점막을 자극하여 속쓰림이나 위궤양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소화 효소 분비 저하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소화에 필요한 효소의 분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에 영향을 미쳐, 음식물의 소화 및 흡수 과정을 방해하고 영양소 결핍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장내 미생물 불균형
장기적인 스트레스는 장내 미생물 군집의 균형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장내 미생물은 소화와 면역 체계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러한 불균형은 소화 문제뿐만 아니라 면역 체계 약화와 관련된 다양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장 투과성 증가
스트레스는 장벽의 투과성을 증가시켜 장에서 혈류로 유해한 물질이 더 쉽게 침투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염증 반응을 촉진하고, 식품 민감성, 알레르기 반응, 자가면역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식욕 변화
스트레스는 식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일부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과식을 하고, 다른 사람들은 식욕을 잃을 수 있습니다. 이는 스트레스 호르몬과 식욕을 조절하는 뇌의 신경회로 사이의 상호작용 때문입니다. 과식 또는 식욕 부진은 영양 불균형과 체중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소화 건강에 추가적인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스트레스를 받은 날이라면 소화가 잘 되기 위해 소화 잘 되는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살펴볼까요?

1. 바나나
바나나는 부드럽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가 잘 됩니다. 또한, 바나나에 함유된 펙틴은 변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칼륨 함량이 높아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데 유익합니다.

2. 요거트
프로바이오틱스(유익한 박테리아)가 풍부한 요거트는 소화를 돕고, 건강한 장내 환경을 유지하는 데 기여합니다. 단,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락토스가 없는 요거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3. 닭가슴살
닭가슴살과 같은 흰 살코기는 지방 함량이 낮고 소화하기 쉬운 단백질을 제공합니다. 가벼운 양념과 함께 조리하면 소화기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구운 감자
껍질을 벗긴 구운 감자는 섬유질이 적당하고 소화가 잘 됩니다. 감자는 포타슘과 비타민 C도 풍부하여 영양가가 높은 동시에 소화에도 좋습니다.

5.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건강한 지방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부드러운 소화를 돕고, 포만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아보카도에 함유된 모노불포화 지방산은 심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6. 호박
호박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부드러워 소화가 잘 됩니다. 특히, 호박에 함유된 비타민 A와 C는 전반적인 건강에 기여하며, 소화 불편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사진_펙셀스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