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한 대형 쇼핑몰서 끔찍한 사고 발생…“1세 여아 손가락 절단”

21

경기도 수원시 한 대형 쇼핑몰에서 끔찍한 사고가 발생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에스컬레이터 자료사진.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은 2022년 5월 5일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국내선 터미널에서 아빠 손을 꼭 잡은 한 아이가 에스컬레이터를 오르고 있다. / 뉴스1

13일 경기도소방재난본부 등에 따르면 전날 낮 12시 24분쯤 수원시 권선구 한 대형 쇼핑몰에서 16개월 A 양의 왼손 손가락이 에스컬레이터에 끼여 절단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119에는 “아이가 손가락을 크게 다쳤다”는 신고가 접수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 당시 A 양은 보호자 품에 안겨 에스컬레이터에 타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A 양을 안고 있던 보호자가 어지러움을 느끼며 현기증 증세로 쓰러지면서 해당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A 양은 왼손 검지 첫마디 부분이 에스컬레이터에 끼어 절단된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목격자 진술 등을 토대로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는 중에 있다.

부평소방서에 따르면 앞서 지난달 1일에도 모 지하철역에서 에스컬레이터 끼임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사고를 당한 이는 에스컬레이터 작업 중이던 A 씨였던 것으로 파악됐다.

A 씨는 작업 중 왼쪽 발이 에스컬레이터 사이에 끼이며 심한 부상을 입었다. A 씨는 유압장비 등 구조장비를 이용한 대원들에 의해 응급처치를 받은 뒤 병원으로 옮겨졌다.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AI가 생성한 자료사진. / 뤼튼(AI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
에스컬레이터는 편리한 이동 수단이지만, 안전하지 않게 이용하면 사고 위험이 있다. 유아와 성인 모두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할 때 다음과 같은 주의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

– 핸드레일 잡고 탑승하기. 갑작스러운 정지나 역주행 시 넘어지지 않도록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행동이다.

– 황색 안전선 안쪽에 서기. 발이 틈새에 끼이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 발판 가장자리에는 발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기. 발이 끼여 넘어질 위험이 있다.

– 무거운 물건은 에스컬레이터에 태우지 않기. 에스컬레이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애완동물은 반드시 목줄을 매고 안고 탑승하기. 애완동물이 갑자기 뛰어다니거나 발이 끼이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 특히 젖은 날에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하기

유아 동반 시,

– 유아는 항상 보호자의 품에 안거나 손을 꼭 잡고 탑승하기. 유아가 혼자 움직이거나 틈새에 끼이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 유아용 카트는 반드시 접어서 탑승하기. 펼친 상태로 탑승하면 에스컬레이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유아가 핸드레일이나 움직이는 부품에 손을 대지 않도록 주의하기.

< >

에스컬레이터 사고는 작은 부주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주의점들을 꼭 기억하고 안전하게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자.

+1
0
+1
0
+1
0
+1
0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