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을 좀 보나 했는데”…몇년 만에 컴백 예고한 틴탑, 완전체로 못 돌아오는 이유
최근 틴탑이 몇 년 만에 컴백을 예고하여 화제를 모았던 가운데, 그들이 완전체로 못 돌아온다는 소식을 전해 관련 이유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틴탑, 드디어 완전체 컴백하나 했는데… “갑자기?”
2023년 5월 3일 가수 틴탑은 7월 중 컴백을 예고했습니다. 이는 2020년 발매한 스페셜 앨범 이후 약 3년 만으로, 데뷔 13주년을 맞아 성사된 복귀라 눈길을 끌었습니다.
특히 멤버들의 개별 활동과 군 복무로 인해 틴탑의 완전체 모습을 기다려온 팬들에게는 더 없이 희소식이 아닐 수 없었는데, 그도 그럴듯이 틴탑이 어느 순간부터 그룹으로써의 제대로된 활약을 보여준 적이 많이 없었기에 그렇습니다.
이에 틴탑은 다양한 프로모션을 순차적으로 공개하며 열기를 이어갈 계획이었고, 2023년 5월 29일 SBS ‘두시탈출 컬투쇼’의 ‘보성세계차엑스포’ 특집 방송 ‘컬투쇼 파워콘서트’에도 참여해 얼굴을 비출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2023년 5월 11일 멤버 캡(C.A.P)이 갑작스레 팀 탈퇴를 선언했습니다. 그야말로 찬물을 끼얹은 셈이었는데, 소속사 티오피미디어는 “당사는 틴탑 멤버들과 상의 끝에 금일부로 캡의 탈퇴를 결정했다”라고 알린 바 있었습니다.
때문에 차후 틴탑은 천지, 니엘, 리키, 창조 4인 체재로 재정비하게 되었습니다. 틴탑의 완전체를 학수고대해온 팬들에게는 벼락 같은 일이었습니다.
캡, 틴탑 탈퇴… “대체 왜?”
드디어 완전체의 장면들을 연출하나 싶었는데, 갑작스러운 멤버의 탈퇴로 영영 그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게 될 처지에 놓인 틴탑. 이에 캡의 팀 이탈 배경에도 이목이 집중되었습니다.
2023년 5월 8일 캡은 기존에 해오던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시청자들이 “욕설과 담배를 자제해달라”고 요청한 것에 대해 “짜증나는 이유가 뭔지 아냐. 평소에 내 방송에 와서 보지도 않던 애들이, 틴탑으로 컴백한다니까 갑자기 와서 ‘이러면 안 되는 거 아니냐’고 그 XX하는 게 솔직히 싫다”고 분노했습니다.
이어 캡은 “그 사람들이 왜 나한테 와서 그 XX 하는 거냐. 평소에 나를 소비도 하지 않던 사람들이 왜 나한테 그러는지 생각해봤다. 어쨌든 내가 팀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에. 팀에 피해가 갈까봐”라며 “여러분들에게 청천벽력 같은 소리일 수도 있는데, 제가 XX 그냥 컴백을 안 할까 생각도 하고 있다. 계약이 7월에 끝난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시 컴백했을 때 나를 숨기는 모습으로 돌아가야 한다면 차라리 안 하겠다. 심적으로 버티기 힘들 것 같다”라며 “막노동이라도 할 지언정 다시 돌아갈지는 모르겠다. 아버지가 현장에서 반장을 하고 계시다. 그래서 거기에 대해 힘든 게 없고 선택지가 있다”고 회의적인 태도를 취했습니다.
해당 발언들이 논란에 휩싸이자, 이후 캡은 그룹에서 물러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당시 소속사는 “캡의 경솔한 언행과 행동으로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관해 깊이 사과드린다. 이 모든 상황에 책임을 통감하고, 아티스트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거듭 강조한 바 있었습니다.
틴탑, 이제는… “다시 빛을 보나 했는데”
2010년 데뷔한 틴탑은 모습을 드러낼 당시 멤버들의 나이가 만 16.3세로 최연소 보이그룹이라는 수식어가 함께 했습니다. 그리고 ‘SUPA LUV’, ‘향수 뿌리지마’, ‘장난 아냐’, ‘긴 생머리 그녀’, ‘To You’ 등의 히트곡들을 쏟아내며 활약을 이어갔습니다.
칼군무라는 말이 최초로 붙은 가수이기도 했는데, 이를 통해 국내에서 꽤 많은 인기를 얻은 바 있었습니다. 허나 틴탑의 강세는 해외에서 더 두드러졌습니다.
틴탑은 한국 아이돌 그룹 사상 처음으로 유럽 5개국 투어를 마쳤습니다. ‘TEEN TOP SHOW! Live tour in Europe 2013’이라는 타이틀로, 독일(뮌헨, 도르트문트)을 시작으로 영국(런던), 프랑스(파리), 스페인(바르셀로나) 일정을 소화한 적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2014년에는 2월 3일부터 18일까지 15일 간 총 5회 ‘2014 TEEN Arena World Tour’를 하며 총 5만여 명의 관객을 동원했는데, 일본에서 단 한 장의 앨범도 없이 이루어진 공연이라 세간에 충격을 주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큰 인지도를 가졌던 틴탑이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잊혀져 간 것도 사실이었습니다. 한국에서는 타 선후배들과 비교해보았을 때 그렇게 대중성이 높지 않았고, 공백기 또한 꽤나 존재했기에 그렇습니다.
그러던 중 2020년 틴탑은 SBS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의 ‘숨듣명’ 특집을 통해 한 차례 역주행 돌풍을 일으키며 부활의 날개짓을 펼쳐 보였습니다. 이어 데뷔 10주년 기념 싱글 ‘To You 2020’을 발매하며 그룹의 건재를 과시하기까지 했습니다.
2023년에는 유재석이 출연하는 MBC ‘놀면 뭐하니?’의 프로젝트 그룹 원탑이 ‘To You’를 커버하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는데, 틴탑이 멘토로 나오기까지 해 관심을 집중시켰습니다.
좋은 흐름이 지속되던 와중 틴탑은 컴백을 선언했지만, 이번 캡의 탈퇴로 완전체가 되지 못할 위기에 놓였습니다. 이제 다시 빛을 보나 했는데 아쉽게 되어버린 상황이었습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틴탑 완전한 모습을 보고 싶었는데”, “멤버 관리가 이렇게 중요합니다”, “캡은 진짜 반성 좀 하세요”, “다 된 밥인데 이렇게 재를 뿌린다고”, “틴탑 완전체 아니면 어때 얼른 돌아와”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저작권자 ⓒ살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 및 보도자료 qrssaw@naver.com]